[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제3장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관점 및 이론을 비교하시오.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 : 방통대 과제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제3장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관점 및 이론을 비교하시오.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 : 방통대 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제3장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관점 및 이론을 비교하시오.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임파워먼트관점, 강점관점)에 대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두 관점을 비교하시오. 이어 교재에 소개된 실천이론인 체계이론, 생태이론, 힘관련이론(갈등이론, 힘의존이론, 자원동원이론), 사회적 교환이론, 사회구성론에 대하여 각각 설명한 후, 이론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이론
1.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개념
1) 개념
2) 목적
3) 기능
4) 원칙
2.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이론의 개념
1) 관점의 개념
2) 이론의 개념
3.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의 비교
1) 임파워먼트 관점
2) 강점 관점
3) 관점의 비교
4.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론의 비교
1) 체계이론
2) 생태이론
3) 힘관련이론(갈등이론, 힘의존이론, 자원동원이론)
4) 사회적 교환이론
5) 사회구성론
6) 이론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금, 재정지원, 정보, 정치적 권력, 의미, 힘 등이 포함된다.
5) 사회구성론
(1) 기본개념
사회구성론적 시각은 기존의 지역사회분석이나 문제해결에 사용되었던 많은 이론들이 주류계층 중심의 시각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사회구성론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는 억압계층의 삶과 경험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통해 지식을 형성하며 그 억압을 해소하려는 점이다. 사회구성론에 있어 상징적 상호 작용주의 요소는 문화적 규범, 가치, 언어 등을 통해 구성되는 일상 활동에 대한 재해석을 강조한다는데 있다.
(2) 사회구성론의 관점에서 지역사회복지 실천 활동
사회구성론의 관점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일이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고 규제하려는 사회적 욕구해결을 위한 기능을 한다고 본다.
첫째,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 경제 및 정치적 구조에 대한 이해를 갖고 클라이언트의 문화적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미를 해석해야 한다.
둘째, 다양한 문화를 가진 클라이언트와의 지속적이고 집중적 대화과정을 강조해야 한다.
셋째, 소수자에 대한 억압구조를 해석해 나가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지식의 축척과 이론적 발달에 힘써야 한다.
6) 이론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1) 유사점
다양한 체계에 관심을 갖고 있고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즉 개인, 환경 간 상호증진의 책임을 개인, 환경 모두에게 두는 것이다. 인간이 경험하는 각종 사회 복지적 문제의 원인을 개인 또는 환경 중에서 어느 한 쪽의 결함으로 보기보다는 개인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가 어우러져서 나타난 결과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문제의 원인을 사정하고 문제해결을 시도하여 할 때 문제의 해결방안을 개인의 변화에서만 찾는 것이 아니라 그 개인의 문제 또는 역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사회 환경의 변화 또는 개선에서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2) 차이점
① 사회체계이론 :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체계수준인 개인, 가족과 조직을 포함 하는 소집단, 지역사회와 같은 더 넓은 사회체계에 관점을 둔다.
② 생태체계이론 : 유기체가 환경 속에서 어떻게 역학적 평행을 유지하고 성장하는지에 관점을 둔다.
③ 힘 관련 이론들
힘(power)과 관련된 이론들의 주창자들은 힘이 지역사회조직에 핵심어임을 강조한다.
(가) 갈등이론 : 기능주의 관점이나 체계이론 및 생태이론이 지역사회 내 여러 집단이나 하위체계의 상호 작용을 통한 안정성에 초점을 둔 반면 갈등이론(conflict theory)은 지역사회 내의 집단 간 갈등을 사회 본질적 현상으로 인식한다.
(나) 힘 의존 이론 : 힘 의존 이론은 사회복지 서비스 조직들은 생존의 차원에서 외부 재정적 지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힘 의존 이론은 복지조직이 여러 재원으로부터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후원자 개발에 힘을 쏟는 것은 단지 많은 재원확보 차원이 아니라 특정 지원자로부터의 의존성을 탈피하려는 것임을 보여준다.
(다) 자원동원 이론
갈등이론이나 힘 의존 이론과의 연관된 맥락에서 하디나는 자원동원 이론이 사회운동 조직들의 역할과 한계를 설명하는데 초점을 둔다.
④ 사회적 교환이론 : 사회적 교환이론은 사회과정론의 계보에 속하는 사회이론으로 인간의 행동에는 항상 비용과 보상(또는 보수)이 따라고 행위자는 행동에 의해 생기는 비용과 보상, 그리고 자신의 사회적 자산(학력지위 등)에 바탕을 두고 행동한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다. 지역사회실천가들에게 권력이 교환 관계의 동학에서 파생되는 것임을 깨닫게 해 주었다.
⑤ 사회 구성론 : 사회 구성론적 시각은 기존의 지역사회 분석이나 문제해결에 사용되었던 많은 이론들이 오랫동안 실증적 서구문화의 영향을 받아와 주류계층 중심의 시각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Ⅲ. 나가며
지역사회복지실천(community welfare)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개념이다. 이 개념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통합적으로 보는 실천의 관점에서, 특히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을 의미한다. 따라서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지역사회조직과 거의 내용이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실천 관련 이론가나 실천가들은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정체성과 기술의 향상을 위해 다양한 수준의 개념들을 통일하여 이해하고 이에 따라 실제 이론이나 모형을 개발하여 소개할 필요가 있다.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주요 현장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가 주민의 욕구를 조사할 때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하고 사회복지관에 전문 인력이 충원되어야 한다. 정책에 있어서 시민들이 적극 참여하지 않으면 소중한 시민들이 세금만 낭비할 수도 있다. 정부에서는 다양한 복지정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일선 행정에서 그것을 전달하는 읍면동 복지 인력은 소수이다. 지역사회복지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은 어느 특수 전문 분야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사회산업, 공중보건, 성인교육, 도시계획, 정신건강 등의 전문가들과 민간단체의 지원봉사자들에 의해서 광범위하게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지역사회복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서상철(2009) 지역사회복지론, 홍익재
전해황 외(2010) 지역사회복지론, 양서원
양정하 외(2008) 지역사회복지론, 공동체
엄명용 외(2009)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오정수 외(2009)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박태영(2004) 지역사회복지론, 현학사
강철희(2006) 지역사회복지실천론, 나남
지은구 외(2010)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설진화(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최일섭 외(2002)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태진 외, 지역사회복지 발전과정 분석, 사회개발연구, 2000
이형진, 한국교회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8
강익구, 지역사회개발모델로서의 지역개발회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1
이상록, 한국지역복지운동의 경험과 비전,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2003
조재명, 지역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간 네트워크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 경상대대학원, 2005

추천자료

  • 가격4,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5.09.28
  • 저작시기201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25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