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교육심리) 교육심리학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 8단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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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교육심리) 교육심리학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 8단계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영 4

목차

1, 다중지능 이론의 특징
2. 다중지능 이론의 효과
3, Howard Gardner가 제시한 여덟 가지 지능
가) 음악적 능력(musical intelligence)
나) 신체-운동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다)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라)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마)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바)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사)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아) 자연탐구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Ericson 이론의 개요
2.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개요
4,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내용
5.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특성
6, 에릭슨과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의 비교
7, 단계별 교육적 시사점
8.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릭슨에 따르면 진정한 친밀감이란 두 사람이 생활의 모든 측면들을 함께 나누며 서로 도와나가려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중년기)
▶ 일단 두 사람이 어느 정도의 친밀감을 형성하면, 그들의 관심은 자신 두 사람을 넘어서서 확대되기 시작한다. 그들은 다음 세대를 기르는 데 관심을 갖는다. 에릭슨에 의하면, 그들은 “생산성 대 자기침체”의 단계로 들어간다.
▶ “생산성”은 넓은 의미로서, 그것은 자녀를 낳고 기르는 것뿐만 아니라 직업을 통하여 성과를 만들고 이상을 세우는 것도 의미한다. 그러나 에릭슨은 전자, 즉 자녀를 돌보는 것에 더 중점을 두었다. 물론 자녀들을 갖는다는 단순한 사실이 생산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부모들은 자식을 낳는 것 이상을 해야만 한다. 즉, 자식을 적절하게 양육하고 지도해야 한다.
▶ 그러나 자녀를 갖지 않고도 생산성을 성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녀나 신부, 다른 분야에서 자신의 특별한 재능을 발휘하는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자신의 자녀를 기르는 권리를 포기한다. 하지만 그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자녀들을 일해 일하거나 그들에게 보다 나은 세계를 만들어주는 데 기여함으로써 다음 세대를 돌보고 인도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은 다소의 좌절을 이겨나가야만 한다. 이는 특히 여성에게 있어 그러한데, 여자들의 몸은 자녀를 기르고 젖을 먹이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생산성을 느끼는 것은 여전히 가능하다.
▶ 생산성이 결핍되게 될 때의 결과는 성격이 침체되고 불모화되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 사람들은 종종 일종의 "유사친밀 - 진심으로 친밀감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직업상, 도덕상 친밀함을 지니는 경우로 퇴행하거나, "마치 그들이 혼자이고, 모든 사람이 자기를 돌봐주어야 하는 아이인 것처럼 스스로에 빠져들기 시작한다."
8)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 (노년기)
▶ 노년기에 대한 심리학적 문헌들은 아직 빈약한 상태인데, 전형적으로 이 시기를 쇠퇴의 시기로 본다. 반복하여 지적되듯이, 노인들은 일련의 신체적·사회적 상실에 대처해야만 한다. 그들은 체력과 건강을 잃고, 퇴직으로 인하여 직업과 수입원을 잃게 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들의 배우자, 친척, 친구들까지 잃게 된다. 늙고 비활동적이고 사회에서 “쓸모없는”인간이 되어감에 따라 수반되는 어쩔 수 없는 지위상실을 겪으며 상처를 입는다. 때때로 작가들은 노인들이 내적인 지혜를 얻게 된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이것은 아마도 다른 문화권이나 오래 전 시대에만 해당되는 사실일 것이다. 대체로 성공적인 노년은 신체적·사회적인 후퇴에 어떻게 적응해나가는가에 있다.
▶ 에릭슨은, 사람들이 늙어가면서 해야 하는 여러 가지 신체적·사회적 적응을 인식하고 있고, 노인이 한 때 젊었을 때 럼 활동적일 수 없다는 사실도 알고 있다. 그러나 그가 강조하는 바는 다른데 있다. 그는, 외적인 적응이 아니라 이 시기의 내적인 투쟁 - 성숙과 지혜에 대한 잠재력을 갖기 위한 투쟁 - 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이 투쟁을 자아통합 대 절망이라 부른다.
▶ 에릭슨은, 노인은 죽음에 직면하게 됨에 따라 생애의 재음미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말한다. 그들은 자기의 생애를 돌아보고 그것이 과연 가치가 있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는다.
(그래서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되면 과거의 자신의 인생경험담을 자녀나 손자녀에게 반복해서 이야기하면서 지속적으로 확인받고 싶어 하게 된다. 이런 이유는 바로 자신의 생애를 정리하는 과정으로서 자신의 생애를 돌아보면서 아직 남아있는 마음의 찌꺼기(emotional residue)를 자신이 가장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들에게 이야기함으로써 정리하고 싶은 동기에서 이루어진다).
이런 과정에서 그들은 궁극적인 절망에 직면한다. 종종 절망은 혐오 뒤로 감추어진다. 많은 노인들은 사소한 일에서 혐오를 느낀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잘못과 말썽을 참지 못한다. 에릭슨에 의하면, 이러한 혐오는 스스로에 대한 경멸을 의미한다고 한다(예: 지나치게 이기적이고 고집부리고 화를 내는 노인들).
▶ 노인은 절망에 직면하게 됨에 따라 자아통합감을 찾으려 노력한다. 에릭슨에 의하면, 자아통합을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자신의 생애를,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 그리고 다른 어떤 것에 의해서도 대치될 수 없는 것으로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은 다음과 같은 자기고백의 느낌을 나타내 주는 듯하다. “그렇다. 나는 실수를 했다. 그러나 그 당시 그 상황에서 그 실수는 어쩔 수 없는 것이었다. 나는 그것을 내 생애의 행복했던 일들과 함께 받아들이겠다.”
▶ 통합은 또한, 자기를 넘어 국가적·이념적 영역까지도 초월하는 느낌이다. 어느 정도 통합수준에 이르면, 노인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넘어서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과 동료의식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자아통합은 인생과 세상 그 자체에 대한 초연하고 철학적인 지혜로 인도한다.
8.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첫째,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주된 쟁점들을 규명하고 구별하였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혹은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즉 인간은 매 단계의 심리적 발달을 주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을 보호하고 자신의 삶의 과정을 지시함으로써 경험을 통합하며 조직화한다고 가정하였다.
셋째, 개인의 성장에 문화가 기여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매 단계마다 문화적 목표와 동경, 사회적 기대와 요건, 문화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기회들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사회가 양육의 패턴을 전수하고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성욕, 친밀, 일에 대한 가치와 태도를 전달한다고 보았다.
인간의 심리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와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는 사회의 요구 및 사회적 압력 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최옥채외 3인, 양서원 ,2011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 2005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이정서,동문사, 2011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분석 김아영 외 역(2003). 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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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02
  • 저작시기2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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