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대중영화의 이해 -영화 : 네멋대로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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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대중영화의 이해 -영화 : 네멋대로해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장 뤽 고다르의 생애와 영화관
2, 영화의 줄거리와 기법
3, 영화 비평 및 감상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 성격을 가진다는 것이다. "네 멋대로 해라"에서도 이러한 다큐멘터리적 성격은 잘 드러난다. 즉 소설가를 인터뷰하는 장면은 다큐멘터리의 기법을 도입한 것이다. 또한 앞서의 긴 시퀀스 역시 다큐멘터리적 성격을 지닌다. 이러한 다큐멘터리적 성격은 고다르 자신의 현실성에 대한 집착에 기인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즉 고다르는 "알파빌"의 촬영에서 "사실에 충실"하기 위해서 조명 없이 어두운 장면을 찍기도 했으며 3번째 장편부터는 동시 녹음을 해왔다. 그리고 그는 언젠가 고대 로마에 관한 영화를 만들고 싶지만 자신은 라틴어를 말하는 배우를 고집할 것이기에 절대로 만들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한 바도 있다. 고다르의 이러한 사실에의 집착은 그가 흐르는 시간의 한 순간을 영원히 고정시키는데 흥미가 있음을 시사한다.
그렇지만 이것을 고다르가 그의 영화를 관객에게 하나의 현실로 제시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서는 안될 것이다. 왜냐하면 고다르는 오히려 그의 영화에서 끊임없이 관객에서 관객이 영화를 보고 있음을 상기시키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떤 이는 고다르가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을 영화에 도입했다고 말하기도 한다. 확실히 미셀이 관객에게 이야기하는 초반부의 장면같은 것을 보면 브레히트의 소외효과의 영향이 엿보인다.
결론
그럼 2015년 지금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고다르의 영화, 그 중에서도 ‘네
멋대로 해라’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던지는가?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고다르의
영화는 아직도 분명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 가치는 단순히 영화사적 의의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고다르는 현대 소비 자본 사회에서 인간이 겪는 소외를 다루었으며 자본이
라는 체계에 짓눌 리는 우리에게 자본이라는 것에 대해, 권력이라는 것에 대해, 성
그리고 광의의 의미에서의 매춘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여유를 준다. 그리고
고다르는 아직도 할리우드의 내러티브 중심의 영화에 젖어있는 우리에게 충격과 새로운
세계를 가져다주고 있다. 그런 것들은 차치하고서라도 '네 멋대로 해라'에서의 그 재기
넘치고 신선한 대화, 그리고 그 내러티브 자체도 우리에게 생각하는 즐거움과 황당한
기쁨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대중영화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 2015
영화의 이해 루이스 자네티 박만준 진기행 역 K-Books(경문사, 케이북스)
영화를 알면 아이의 숨은 마음이 보인다. 차승민 전나무숲
영화란 무엇인가 민경원 컴북스
씨네 21 2015 06
  • 가격2,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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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02
  • 저작시기2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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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3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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