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과(가정관리학) A형 매슬로우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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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정학과(가정관리학) A형 매슬로우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인본주의 이론의 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2, 로저스의 인간관
3, 로저스 이론의 기본 가정
4, 로저스 이론의 주요개념
5. 매슬로우의 생애와 이론의 기본 가정
6, 매슬로우 이론의 주요 개념
7, 매슬로우 이론의 평가
8, 로저스와 매슬로우 이론의 공통점
9, 로저스와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먼저 충족하려고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안전하고 보장된 환경에 있지 못하는 사람들은 타인과의 의미 있는 관계를 맺지 못한다고 볼 수가 없다는 뜻이다. 역사적으로 보더라도 재난이 있던 시기에도 사람들은 긴밀하고 지지적인 공동체를 이룰 수 있었기 때문에 매슬로의 욕구 이론은 인간행동을 설명함에 있어서 나름대로의 제한성을 지니고 있다.
8, 로저스와 매슬로우 이론의 공통점
① 인간은 본래 특정한 성격유형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관적인 경험들을 통해서 성격이 형성되는 것으로 본다.
② 미리 정해진 성격발달 패턴은 없다. 그보다는 삶의 경험에 따라 각 개인 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
③ 성격발달에서 광범위한 선택과 가능성을 인정하고, 각 사람이 갖는 성격 의 독특성을 강조한다.
④ 각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독특하게 구성하는 틀을 갖고 있다. 따라서 각 사람은 다른 사람과 구변되는 독특한 성격을 갖게 되는 것이다.
⑤ 프로이트가 인간의 본성을 ‘악하다’혹은 ‘부도덕하다’고 본 것과는 달리 로저스는 인간의 본성을 천성적으로 선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⑥ 로저스는 만약 인간이 다른 사람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면 그것은 자아실현의 동기가 있기 때문이며, 보다 사회적이고 협력적이며 창의적이고 자기지향적인 인간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⑦ 인간은 그 자신이 경험의 산물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이러한 경험을 받아 들인 방법에 따른 산물이기도 하다. 따라서 삶은 성장하고 발전하는 기회의 총체이다.
-인간은 자유의지와 주체성을 가지고 그의 무한한 잠재력을 계발해 나가면서, 성장을 즐기는 과정에서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는 능동적인 유기체이다. 즉, 그는 단순히 존재하고 있는 상태(being)가 아니라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부단히 변해나가는 존재(becoming)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상당한 정도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self-control)할 수 있는 존재라고 보았다.
-인간행동은 단지 생리적 욕구나 기대에 의해 동기화되는 것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갖고 있는 성장하고자 하는 내적 욕구(성장욕구, 성장에의 충동)에 의해서 동기화 된다고 보았다.
-로저스와 매슬로우를 비롯한 인본주의자들은 인간은 자신의 성장발달을 스스로 주도하고 즐기며, 행동을 선택구사할 수 있는 힘을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에게 자유가 허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존재의 개별성에 대한 강조: 인간은 각기 독특한 과정을 통하여 성장하는 개별적이고 특수한 존재이므로 그 개별성(개성)은 항상 존중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총체적접근의 필요성에 대한 주장: 인간의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는 총체적 접근(holistic approach)을 취했다.
-유기체론적 인간관: 인본주의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인간은 의식적으로 자각할 수 있고, 어떤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그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으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고, 현재의 즉시성을 초월하며 대안적인 상태나 가능성을 능동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존재라고 하였다.
9, 로저스와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Rogers는 자아와 자아개념 또는 자아구조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하였는데, 그는 자아 를 인간의 유기체를 유지하고, 실현시키고,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그의 성격 체계에서 하나의 기본적인 동기로 가정한다. 자아는 조직적이고 일관성 있는 개념 형태이며 타인 이나 그 밖의 다양한 생활 측면에 대한 통합된 모형이라고 설명한다. 사람이 보다 성장 함에 따라 자아가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그 중심적 구인은 자아에 대한 개념 혹은 현상적 장에서 지각된 대상으로서의 자아다. 일단 자아가 나타나기 시작하면 자아실현에의 경향 이 나타난다고 보았다. 이에 비해 매슬로우는 인간을 성장 잠재력을 가진 능동적인 존재로 인간의 행동은 자발적으로 하고자하는 욕구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며 이들을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계층적으로 인간욕구 5단계로 배열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했다. 인간의 욕구는 하위 단계에서 상위 단계를 향해 계층적으로 배열되어 있어서, 그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
결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 심리학이 주류를 이루었던 1920년대 후반, 정신
분석의 결정론과 비관적 관점과 달리 인간에 대해 긍정적이고 건전한 발달의 관점을
견지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이 태동하였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매슬로우(A.Maslow)를
중심으로 한 심리학자들에 의해 탄생하게 되었다. 인본주의 이론을 현상학에 붙여서
제시하는 것은 현상학적 이론의 대표주자인 로저스가 인본주의적 접근을 하기 때문이다.
현상학과 인본주의 이론은 기본적으로 정신분석에 반대하며 정신분석과 함께
성격이론의 주류를 형성했던 행동주의 이론에도 반대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로저스와 매슬로우가 주창한 인본주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의 실존은 어떤
타고난 운명이나 환경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의지와 힘으로 창조해 가는 자유가
주어졌으며 동시에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이라는 무거운 짐의 자유가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인간 존재의 주체성과 능동성, 이 점이 우리가 인본주의 심리학을 배우고
참고해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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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02
  • 저작시기2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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