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현대의 서양문화 라캉의 주체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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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현대의 서양문화 라캉의 주체개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1, ‘나’란 누구인가?
2, 정신분석의 대상으로서의 주체
3. 언어와 무의식
(1) 기표의 물질성
(2) 기표의 고정점
4, 주체의 분열과 소외

본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분열'은 주체성을 규정함에 있어서 맨 처음에 위치한 시발점으로서의 성격을 뚜렷이 갖고 있다. 왜냐하면 '분열'에 의해서 비로소 주체가 출현하며 또한 주체는 '분열'에 의해 나타나면서 동시에 스스로를 그 어떤 심적 양태로 구조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라깡에게 있어서의 '분열'은 '체계내 분열'도 '체계간 분열'도 아니며, 심적 장치를 '다체계적 체계(le systeme plurisystemique)'로 만드는 그 어떤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분열'은 주체 자체를 상징적 질서라는 제 3의 질서에 종속시키면서 주체의 출현을 알리는 개시(開始) 분열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처음으로 출현한 주체가 곧바로 상징적 질서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은 '이미지계(l'Imaginaire)'와 '실재계(le Reel)'를 '상징계(le Symbolique)'라는 제 3의 질서가 연결해 주며 주체는 결국 '상징계'의 중개를 통해서만 '실재계'와 관계를 맺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물론 이런 작용은 '아버지의 은유'의 과정이 수행됨에 따라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 '아버지의 은유' 과정을 따라서 하나의 언어기호('아버지의 은유' S2)는 무의식이 되어버린 욕망의 원초적 대상(어머니의 욕망의 기표, 즉 '남근적 기표' S1)을 은유적으로 지칭하게 되는 것이다.
결론
라캉에 따르면, 우리는 이제 데카르트의 ‘코기토’와 ‘거울의 국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처지에 있다. ‘자아’ 또는 ‘나’란 근본적으로 기만과 환상의 장소라는 것을 해명해 준 것이 ‘거울의 국면’에 대한 분석 성과이다. 데카르트에 있어 코기토는 명징ㅎ고 투명한 자기, 즉 사유하는 자아를 지시한다. 그리고 이러한 코기토로서의 자아가 근대 과학의 모든 객관성과 보편성의 토대이다. 데카르트 이후 거의 삼백 년 동안 서양 정신사를 지배해 온 주체 개념들은 거의 모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데카르트의 코기토에 의존했다. 그러나 라캉의 정신분석학은 데카르트의 이러한 코기토가 기만과 환상의 토대라고 역설한다. 그런데 물론 데카르트의 코기토 개념에 대한 라캉의 이러한 비판이 있기 이전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및 다양한 영역의 구조주의자들에 의해 구성된 구조 개념들도 이미 데카르트의 코기토 개념을 해체하는 데 몰두했다. 즉 일체의 의식적 사유들을 조정하는 프로이드의 ‘무의식’ 개념, 일체의 신화, 의례, 믿음, 습관 등의 하부에서 그들을 조정하는 레비-스트로스의 ‘구조’ 개념, 푸코의 ‘에피스테메’, 알튀세르의 ‘주체 없는 과정’, 일체의 주체와 객체, 안과 밖, 공간과 시간 등의 대립들에 앞선 데리다의 ‘차연’ 등은 모두 주체의 ‘하부’ 혹은 ‘배후’ 혹은 ‘이전’에 있는 모종의 토대를 해명하려고 노력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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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트랑 오질비, 라캉, 주체 개념의 형성(1932-1949), 동문선, 2002.
라캉 정신 분석학의 이론과 실제, 이유섭 지음/민음사, 2011
  • 가격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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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02
  • 저작시기2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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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3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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