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교육고전의이해 루소의 에밀 (교육고전의 이해)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방통대교육고전의이해 루소의 에밀 (교육고전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목차

1, 서론: 에밀을 선택한 이유와 배경
2. 본론: 책의 내용 정리·요약
3. 결론: 문제점에 대한 평가의견 및 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이익을 포기하는 행위라면 형이상학적인 차원에서 미덕이란 "나의 의지를 신의 의지에 일치시켜 나의 자유를 선량하게 이용함으로써" 신이 만든 질서에 복종하는 것이다. 인간이 미덕을 실천할 때 그는 자신이 감수한 물질적 결핍이나 물리적 고통을 정신적 즐거움으로 승화시키지만, 이러한 정신적 행복이 미덕의 실천이 요구하는 희생과 고통을 완전히 보상할 수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 이 때문에 루소는 신이 지상에서 희생한 행복을 보상해 줄 사후의 세계를 요청한다. 유덕한 인간에게 전적인 행복은 죽음 이후에 가능한데, 바로 그렇기 때문에 유덕한 인간은 미덕을 실천하기 위해 죽음까지도 감내할 수 있다. 자연적인 선성을 도덕성으로 승화시키는 인간의 교육은 최고도로 고양된 상상력 즉 신을 통해서만 완성될 수 있다. 종교적인 차원에서 사랑의 행복은 이 사후의 행복에 대한 일종의 맛보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인간은 사랑을 통해 감각적 세계를 넘어 존재하는 가치의 세계에 대해 현실보다 더욱 강렬한 현실감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종교는 사랑의 환상이 깨어지면서부터 생겨나는 공허감을 신에 대한 믿음으로 채우면서 그 환멸을 위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유덕한 인간에게는 미리 맛본 사랑의 행복과 죽음 이후 맛볼 내세의 행복 사이에서 미덕을 실천하는 일만이 남는다.
참고문헌
루소 (1993). 에밀. (권응호 번역). 홍신사상신서
루소 (2004). 루소의 교육론 에밀. (안인희 번역). 양서원
루소 (2008). 에밀. (이환 번역). 돋을새김
김수동 (1997).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문음사
  • 가격2,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5.10.06
  • 저작시기201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34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