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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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
I. 세계화의 의미
II. 세계화의 요인
III. 세계화에 따른 문화와 사고방식의 다양화
세계화
I. 세계화의 의미
II. 세계화의 요인
III. 세계화에 따른 문화와 사고방식의 다양화
본문내용
구분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한 사회 내에서의 다양성은 그 사회 내에서의 선택의 메뉴가 얼마나 풍부한가 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그러나 세계화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사회들 간의 다양성에 초점을 맞춘다.
이 두 종류의 다양성은 때로는 서로 반대의 방향으로 움직인다. 문화의 교류는 사회들 간의 다양성은 감소시키지만, 한 사회 내에서의 다양성을 증가시킴으로써 선택의 기회를 확대시킨다. 외국의 여러 도시에 김치가 있을 때 식당을 찾는 사람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과 같다. 한 사회 내에서의 다양성은 증가하고 사회들 간의 다양성은 감소하므로 아이디어들(ideas)이 사회들 간의 경계를 넘어가기가 용이해질 수 있다. 즉 한 사회에서 인기를 얻은 것은 다른 사회에서도 인기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한국의 TV 프로그램이나TV 스타, 인기 있는 대증가요들이 대만이나 중국 등 동남아에서도 인기를 끌 수 있는 것이 그 이유이다. 한국에서 디자인한 이동전화기가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얻으면 우리와 같은 생각이나 미적 감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 외국에서도 인기를 끌 가능성이 높아진다.
둘째, 문화적인 동질화나 이질화는 대안이나 대치물(substitute)이 아니라 그들은 함께 간다. 시장의 성장은 동질화 메커니즘과 이질화 메커니즘이 서로 병행하여 발전하도록 작용한다. 문화 시장의 어떤 부문은 서로 짧아가고, 또 어떤 부문은 서로 차별화된다. 대중문화와 들새문화(niche culture)가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하면서 공존한다. 한 사회 내에서 다양성이 증대하면, 대중문화를 포함하여 더 많은 다른 것들(different things)을 사람들에게 가져다 준다. 그 결과로 사람들에게 서로 다른 의미와 기대들을 가져올 수 있다. 큰 서점에 다양한 책들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마음에 드는 책을 찾아내려고 헤맨다. 우리는 다양한 책들 가운데에서 외국 저자가 쓴 책을 골라서 읽을 수 있다. 반대로 국내의 작가들도 세계 각국에 독자를 가질 수 있다. 왜냐하면 세계 각국의 사회에 다양한 생각과 정서를 가진 사람들이 있을 수 있고, 그들 가운데에는 우리나라 저자와 같은 생각과 정서에 공감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경계를 넘어선 문화의 교류는 그것들이 터치(touches)하는 각 사회들을 바꾸거나 교란하는 작용을 하기도 하지만 인간의 혁신과 창조적 에너지를 지원하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사회적 경계를 넘는 문화적 교류는 과학적으로 풀 수 없는 가치의 충돌(value clashes)을 가져온다. 세계 전체적으로 볼 때에는 선택의 메뉴가 확대되지만 옛날의 합성 문화는 새로운 합성 문화에 자리를 내주어야 한다. 각 사회들은 이전보다 좀 더 많은 공통적인 산출품을 가지게 되겠지만, 어떤 지역들은 그 이전에는 어려웠던 세계적인 문화적 재보들(treasures)에 접근할 더 많은 기회를 얻기도 한다. 다양한 문화에의 접근 기회는 사람들의 사고의 폭을 넓히고 창의적인 생각에 눈을 뜰 가능성을 높임으로써 새로운 창작 활동을 촉진하고, 기업가 정신을 고양하기도 한다.
이 두 종류의 다양성은 때로는 서로 반대의 방향으로 움직인다. 문화의 교류는 사회들 간의 다양성은 감소시키지만, 한 사회 내에서의 다양성을 증가시킴으로써 선택의 기회를 확대시킨다. 외국의 여러 도시에 김치가 있을 때 식당을 찾는 사람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과 같다. 한 사회 내에서의 다양성은 증가하고 사회들 간의 다양성은 감소하므로 아이디어들(ideas)이 사회들 간의 경계를 넘어가기가 용이해질 수 있다. 즉 한 사회에서 인기를 얻은 것은 다른 사회에서도 인기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한국의 TV 프로그램이나TV 스타, 인기 있는 대증가요들이 대만이나 중국 등 동남아에서도 인기를 끌 수 있는 것이 그 이유이다. 한국에서 디자인한 이동전화기가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얻으면 우리와 같은 생각이나 미적 감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 외국에서도 인기를 끌 가능성이 높아진다.
둘째, 문화적인 동질화나 이질화는 대안이나 대치물(substitute)이 아니라 그들은 함께 간다. 시장의 성장은 동질화 메커니즘과 이질화 메커니즘이 서로 병행하여 발전하도록 작용한다. 문화 시장의 어떤 부문은 서로 짧아가고, 또 어떤 부문은 서로 차별화된다. 대중문화와 들새문화(niche culture)가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하면서 공존한다. 한 사회 내에서 다양성이 증대하면, 대중문화를 포함하여 더 많은 다른 것들(different things)을 사람들에게 가져다 준다. 그 결과로 사람들에게 서로 다른 의미와 기대들을 가져올 수 있다. 큰 서점에 다양한 책들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마음에 드는 책을 찾아내려고 헤맨다. 우리는 다양한 책들 가운데에서 외국 저자가 쓴 책을 골라서 읽을 수 있다. 반대로 국내의 작가들도 세계 각국에 독자를 가질 수 있다. 왜냐하면 세계 각국의 사회에 다양한 생각과 정서를 가진 사람들이 있을 수 있고, 그들 가운데에는 우리나라 저자와 같은 생각과 정서에 공감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경계를 넘어선 문화의 교류는 그것들이 터치(touches)하는 각 사회들을 바꾸거나 교란하는 작용을 하기도 하지만 인간의 혁신과 창조적 에너지를 지원하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사회적 경계를 넘는 문화적 교류는 과학적으로 풀 수 없는 가치의 충돌(value clashes)을 가져온다. 세계 전체적으로 볼 때에는 선택의 메뉴가 확대되지만 옛날의 합성 문화는 새로운 합성 문화에 자리를 내주어야 한다. 각 사회들은 이전보다 좀 더 많은 공통적인 산출품을 가지게 되겠지만, 어떤 지역들은 그 이전에는 어려웠던 세계적인 문화적 재보들(treasures)에 접근할 더 많은 기회를 얻기도 한다. 다양한 문화에의 접근 기회는 사람들의 사고의 폭을 넓히고 창의적인 생각에 눈을 뜰 가능성을 높임으로써 새로운 창작 활동을 촉진하고, 기업가 정신을 고양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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