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2015)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사회변화따른유아교사역할및교직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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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직실무 2015)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사회변화따른유아교사역할및교직변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환경변화

2.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변화

3. 사회변화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변화

4. 유아기 학부모의 역할

5.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 사회변화에 따른 교직의 변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덕적 갈등상황을 비교하며 이야기 해 본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동의 인지구조에 불균형이 생기게 하고,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인지구조를 변형시켜가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도덕적 집단토론은 아동에게 갈등을 유발시킬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나름대로의 도덕적 견해들을 자유롭게 비교해 보도록 하는 활동이다. 이 활동은 아동들이 도덕적으로 성숙하는데 효과적인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도덕적 판단수준을 가진 학생들을 한 단위의 토론집단으로 구성하여 이들이 능동적으로 토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유롭게 상대방의 생각을 비판할 수 있고, 가설을 재검증할 수 있으며,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있을 뿐 아니라 반대 주장에 대한 반론을 제기할 수도 있다. 이때 교사는 토론의 참가자이자 토론의 진해자가 되어 적절한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도덕성 발달의 촉매자가 되어야 한다.
6. 사회변화에 따른 교직의 변화
과거에는 교직에서 주로 전통주의 교육관에 입각한 교육을 주로 하였다. 전통주의 교육관에는 본질주의와 항존주의이다. 본질주의는 인간의 문화유산 중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이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을 핵심개념으로 삼고 있다. 항존주의는 상대적이며 항시 변하고 있는 것을 교육에서 취급하는 것은 시간의 낭비라고 보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영원히 변하지 않는 항존적이고 절대적 진리를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이들은 문화유산이나 진리로 표현되는 지식체계를 전달하는 것을 교육으로 보고 있으며, 따라서 우수한 교원은 다음과 같은 자질을 지닐 것을 요구한다.
1) 지식의 전달자로서의 자질
교사는 과저부터 현재까지 오랜 기간에 걸쳐 수많은 사람에 의해 검증된 문화유산이나 진리들을 체계화하여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을 그 임무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그러한 지식체계들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한 교과에 관한 깊은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2) 인격적 감화자로서의 자질
교육은 성숙자가 미성숙자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지식뿐만 아니라 교사의 인격이 그대로 아동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이런 점에서 교직을 성직으로 보며 교원의 도덕적 표준은 다른 직업인보다 높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중요한 것이 고매한 인격이다.
3) 사회적 통제자로서의 자질
이들은 아동을 무능하고 무지하다고 규정하므로 아동의 자유에는 한계가 있어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사회적 통제를 가해야 한다고 본다. 아동이 인간으로서 올바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태도, 가치관, 신념을 내면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충동성이 강한 아동들의 행동을 그대로 방치할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기대하고 요구하는 바에 따라 엄격하게 통제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4) 권위자로서의 자질
전통주의 교육관에서는 권위는 대단히 소중한 것으로 여긴다. ‘군사부일체’,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 않는다.’는 표현이 그 좋은 보기이다. 교사는 아동의 위에 서서 아동을 이끄는 지도자로서의 권위를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들은 권위를 보존하기 위한 정진을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도덕적 품성을 높여 아동들로부터 존경받으며, 지식과 기술의 연마를 통하여 아동들의 앞에 서서 이끌며, 솔선수범의 방법으로 실천의 본보기를 남기는 것이 중요한 교원의 자질이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교직사회에서는 전통주의 교육관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어 성장식 교육관을 수용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진보주의 교육관을 들 수 있다. 교수행위보다는 학습행위에 초점을 맞추는 진보주의에서는 아동을 중심으로 한 생활적응 교육을 강조하며, 아동이나 학습자들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교육에서는 아동이나 학생들의 개성존중을 비롯하여 그들의 흥미와 욕구를 존중할 것을 강조한다. 즉, 진보주의에서는 교사와 학생을 사회적 목적에 비추어 구안된 지식의 창조자로 봄으로써 문제해결 과정의 민주적 리더로서 교사의 자질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진보주의 교육철학에서는 다음과 같은 자질이 교사에게 요구된다.
1) 아동의 욕구와 흥미를 찾아내어 이것을 학습활동의 동기로 활용하는 능력
2) 아동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친절한 조언자, 협조자, 그리고 민주적인 지도자로서의 자질
3) 사회생활의 계속적인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과 방법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노력
4) 아동중심적, 문제해결식, 가설도출식 교육방법을 활용하는 능력
5) 학급을 민주적 문제해결 집단으로 조직, 운영하는 능력
Ⅲ. 결론
지금까지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였다. 사회변화에 따라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유아교사는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유아의 자유의지 특히 흥미, 연구, 관심을 존중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셋째, 유아를 돌보는 자세 뿐 아니라 가정과 의 연계를 위해 부모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유아교사는 교육이나 자신의 교육활동을 스스로 평가할 줄 알아야 한다. 다섯째, 유아교육은 유아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므로 삶에 대한 비전을 가져야 한다. 유아교사의 정체성과 전문성은 사회변화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 또한 시대에 맞추어 변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유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유아교육에서의 보살핌과 가르침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그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이영애, 교직실무, KNOU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김은심, 서동미 외 4명 저, 유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학지사, 2013.
Julie Davis, Sue Elliott 저, 지옥정 외 3명 역,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연구, 창지사, 2015.
안영진, 누리과정에 따른 새 유아사회교육, 교육과학사, 2013.
김은심, 성은영 외 3명 저, 표준보육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건강교육, 파란마음, 2012.
이윤경, 문혁준 외 3명 저,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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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07
  • 저작시기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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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3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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