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3A)매슬로(매슬로우/Maslow) 이론과 로저스(Logers)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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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사회환경3A)매슬로(매슬로우/Maslow) 이론과 로저스(Logers)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
3. 매슬로(A. Maslow)이론의 평가
4.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
5. 로저스(C. Logers)이론의 평가
6.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
7.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차이점
8. 결론
9. 참고자료

본문내용

담자의 개인적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치료적인 상담은 내담자가 경직된 자기방어를 지양하고, 부정하고 왜곡시켰던 자아체제의 여려 면들을 통합하고 받아들이는 안정성과 수용의 관계인 나와 너, 인간 대 인간의 관계에 기초를 둔다.
로저스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가정은 주관적 경험론에 입각하고 있다. 모든 인간행동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결과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궁극적으로 그들 자신의 능력을 증대시키고 그들 자신의 능력을 증대시키고 그들 자신을 실현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만약 이러한 인간에게 자아실현의 경향이 없다면 현재의 고통을 직면하기 보다는 회피하려는 행동을 선택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고통을 감소시켜 내적 평형상태에 안주하려는 욕구보다는 내적 긴장이 다소 높아지더라도 성장과 발달을 추구하려는 욕구가 더 강하므로 미래지향성은 인간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라고 할 수 있다.
-진정한 관심, 수용 그리고 감정이입적 이해 등을 포함한 원조자의 긍정적 태도는 효과적 원조관계의 필수적 조건이다.
-치료자는 권위적 인문이 아니다. 치료자는 존경과 긍정적 관심을 통하여 내담자의 긍정적 성장을 고양하여야 할 사람이다.
-내담자는 자아인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더욱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내담자는 부적응적 상태에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로 옮겨 갈 수 있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내부에는 다섯 가지 욕구단계가 존재한다는 논리를 세우고 있다.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는 인간의 내재적 필요에 의해서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감과 애정욕구, 존경욕구, 자아실현욕구로 나눈다.
매슬로우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가정을 가지고 있다.
- 일단 만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 부여되지 않는다.
- 인간의 욕구체계는 매우 복잡하다.
- 상위수준의 욕구가 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려면 하위수준의 욕구가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야 한다.
- 하위수준보다는 상위수준의 욕구에 보다 많은 충족방법이 있다.
생리적 욕구는 먹을 것을 얻고자 하는 욕구로 의식주와 같은 인간에게 있어 가장 기초적인 욕구이다.
생리적 욕구에는 적당한 임금, 작업환경, 고통회피 등이 있으며 기초적인 욕구들이 신체의 충분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정도로 만족을 될 때까지 사람들의 행위는 생리적 욕구수준에 머물러 있을 것이고 다른 수준의 욕구는 거의 자극을 받지 못할 것이다.
안전 욕구는 신체적 감정적인 위험으로부터 보호되고 안전해지기를 바라는 욕구이다. 어떤 사람이 극도로, 또 상시적으로 안전을 추구한다면 그런 인물이야말로 안전만을 위해서 삶을 영위한다고 할 수 있다. 안전 욕구에는 임금 인상, 직무안정 등이 있으며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면 나타난다.
소속감과 애정욕구는 어디에 소속되거나 다른 집단이 자신을 받아들이기를 원하여 동료와 친교, 이성교제, 결혼을 갈구하는 욕구이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소속감과 애정욕구는 생리적 욕구와 안전 욕구가 충족되면 나타난다.
존경욕구는 자존 자율 성취와 타인과 집단에서 지위를 확보하려는 욕구이다. 존경욕구에는 성과급의 증가 인정 업무에 대한 도전의식 의사결정의 참여 승진기회 등이 있으며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감과 애정욕구가 충족되면 나타난다.
자아실현욕구는 계속적인 자기발전을 통한 성장과 잠재력 극대화를 통한 자아완성욕구이다. 자아실현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감과 애정욕구, 존경 욕구가 충족되면 나타나며 개인의 기술향상, 창조적 활동 성공과 승진 개인에 대한 완전한 통제 능력의 소유 등이 있다.
8. 결론
교육을 이해하는 관점이 무엇이든 간에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 인간다운 인간을 형성하는 것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인간형성을 위한 교육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사의 역할관계, 즉 교사와 학생의 관계 본질에 관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이 의도하는 학생의 인간됨은 인간적인 교사의 인간적인 교육방법에 의해 계발될 수 있다.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를 학습의 본질적인 조건으로 보거나(Patterson, 1980,p.94)학교교육의 인간화를 논하면서 학생을 인격적 존재로서 바라볼 것을 강조하는 견해(Rich,1985,pp.76-102) 등을 살펴보더라도 인격적 교사의 역할 및 학생관과 인간적인 역할관계 형성이 교육활동의 중핵임을 알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참된 관계는 교육내용에 선행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의 참된 관계는 이러한 만남을 전제로 하여 상호 인격적인 친교의 관계와 개성의 조화적 신뢰의 관계여야 하며, 동반자의 관계로서 상호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대화의 관계여야 한다.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신뢰와 존중 그리고 공감이 미약할 때 거기에 참다운 인간적인 관계는 존재할 수 없고 참다운 교육활동도 있을 수 없다. 또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상하 종속적인 관계이기보다는 참된 진리를 추구하는 동반자로서 서로 자극을 줄 수 있는 관계여야 하며, 자신의 입장을 상대방에게 강요하기보다는 ‘나’와 ‘너’가 공존하는 대화적 관계여야 한다.‘나와 너’가 열린 마음으로 만나는 진실한 대화 속에서 참다운 변화가 이루어지며, 이러한 참된 만남 속에서 교육은 가능한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의 도움이 성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참된 인격적 관계가 성립되어야 한다. 이러한 경우에 교사의 도움이란 교사 자신이 특별한 일을 하지 않고서도 이해 깊은 친밀감을 갖는 것, 그 자체가 학생을 돕는 최상의 방법일 수도 있다.
9. 참고 자료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성격심리학(노안영 강신영, 2003, 학지사)
김성봉 (2010).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파주:한국학술정보(주)
박준성 욕구단계이론의 비판성 검증. 성신연구 논문집. 2005
이종복, 전남련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형설출판사.
손병덕 외,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 - 2판”, 학지사, 2008
이영희, “칼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론의 철학적 함의”, 한국심리학회, 2009
권중돈 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지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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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30
  • 저작시기2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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