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본문발췌
2. 독후감
3. 읽은 책
2. 독후감
3. 읽은 책
본문내용
고와 선택과 실천의 단계를 밟는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실천은 실천적 지혜를 통한 윤리적 덕의 발휘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실용적인 것만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분위기라는 알 수 있다. 아마 자본주의 경제체제라는 시대 속에서 무한 경쟁이 습관화 된 이유가 클 것이다. 돈이 되는 것은 가치가 높은 것이고 돈이 안 되는 것은 별 쓸모가 없는 것으로 평가될 가능성이 큰 세상이다. 이러한 가치관은 현대인들이 생각하는 행복을 물질적인 풍요와 안정이 충족되는 상태로만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현재 다수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행복은 물질적인 풍요에서 비롯된다고 믿는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에서 조금 더 깊게 생각해본다면, 물질적인 풍요는 행복의 수단적인 요소일 뿐이고, 행복 자체의 본질적인 요소를 구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행복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행복을 모든 것 중에서 가장 바람직한 것이고, 행복은 최종적이고 자족적이며 모든 행위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물질적인 풍요는 정신적인 공허함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사회를 총체적인 위기에 이르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개인이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 시대의 사회분위기가 개인의 욕심과 물질적 풍요를 추구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정신적 공허함을 만드는 잘못된 행복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다시 한 번 고전에 돌아가 이성적 사유에 의해서 추구된 삶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재음미할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참된 행복관을 받아들이고 그의 윤리사상을 재검토한다면, 자본이 우선시되고 있는 사회분위기도 자연스레 바로잡힐 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행복한 사람에게 친구가 필요한가에 대한 논의도 깊게 생각해볼만한 문제이다.
행복한 사람에게 친구가 필요한가라는 문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이 자족성 개념을 내포하기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기도 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필리아에 관한 논의의 모두에서 언급하고 이후의 철학적 분석을 통해서도 확인하는 견해는 ‘다른 모든 좋은 것을 다 가졌다 하더라도 아무도 친구 없는 삶을 선택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더 이상 아무 것도 필요하지 않는 상태로 정의된 행복에서 인간이 다시 친구를 추가적으로 필요로 한다면 그것은 그렇게 정의된 행복의 자족성에 모순을 일으킬 것이요, 친구가 필요하지 않다면 상식과 충돌하는 이상한 일(atopon)이 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수집한 ‘행복한 사람도 친구가 필요한 이유’들이 서로 충돌까지는 아니어도 쉽게 화합하기 어려운 의견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주목할 수 있다. 친구를 외적인 좋음 중 가장 큰 것으로 제시하는 의견이나 자신의 선행의 대상으로서 친구가 필요하다는 의견보다는 ‘인간의 폴리스적 본성’과 그러한 본성이 요구하는 ‘본성적 좋음’의 일종으로 필리아와 친구를 바라보는 시각이 이후에 분석할 아리스토텔레스 고유의 입장에 가까운 것 같다.
3. 읽은 책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최명관 옮김, 서광사, 2001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실용적인 것만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분위기라는 알 수 있다. 아마 자본주의 경제체제라는 시대 속에서 무한 경쟁이 습관화 된 이유가 클 것이다. 돈이 되는 것은 가치가 높은 것이고 돈이 안 되는 것은 별 쓸모가 없는 것으로 평가될 가능성이 큰 세상이다. 이러한 가치관은 현대인들이 생각하는 행복을 물질적인 풍요와 안정이 충족되는 상태로만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현재 다수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행복은 물질적인 풍요에서 비롯된다고 믿는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에서 조금 더 깊게 생각해본다면, 물질적인 풍요는 행복의 수단적인 요소일 뿐이고, 행복 자체의 본질적인 요소를 구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행복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행복을 모든 것 중에서 가장 바람직한 것이고, 행복은 최종적이고 자족적이며 모든 행위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물질적인 풍요는 정신적인 공허함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사회를 총체적인 위기에 이르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개인이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 시대의 사회분위기가 개인의 욕심과 물질적 풍요를 추구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정신적 공허함을 만드는 잘못된 행복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다시 한 번 고전에 돌아가 이성적 사유에 의해서 추구된 삶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재음미할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참된 행복관을 받아들이고 그의 윤리사상을 재검토한다면, 자본이 우선시되고 있는 사회분위기도 자연스레 바로잡힐 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행복한 사람에게 친구가 필요한가에 대한 논의도 깊게 생각해볼만한 문제이다.
행복한 사람에게 친구가 필요한가라는 문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이 자족성 개념을 내포하기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기도 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필리아에 관한 논의의 모두에서 언급하고 이후의 철학적 분석을 통해서도 확인하는 견해는 ‘다른 모든 좋은 것을 다 가졌다 하더라도 아무도 친구 없는 삶을 선택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더 이상 아무 것도 필요하지 않는 상태로 정의된 행복에서 인간이 다시 친구를 추가적으로 필요로 한다면 그것은 그렇게 정의된 행복의 자족성에 모순을 일으킬 것이요, 친구가 필요하지 않다면 상식과 충돌하는 이상한 일(atopon)이 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수집한 ‘행복한 사람도 친구가 필요한 이유’들이 서로 충돌까지는 아니어도 쉽게 화합하기 어려운 의견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주목할 수 있다. 친구를 외적인 좋음 중 가장 큰 것으로 제시하는 의견이나 자신의 선행의 대상으로서 친구가 필요하다는 의견보다는 ‘인간의 폴리스적 본성’과 그러한 본성이 요구하는 ‘본성적 좋음’의 일종으로 필리아와 친구를 바라보는 시각이 이후에 분석할 아리스토텔레스 고유의 입장에 가까운 것 같다.
3. 읽은 책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최명관 옮김, 서광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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