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
2.청소년 학습 문화
3.청소년 성문화
4.청소년 의복문화
5.청소년 음식문화
6.청소년 인터넷 과 게임문화
7.우리나라 청소년 여가 시간
8. 청소년 활동공간
Ⅲ. 맺는말
-청소년문화를 위한 장려 대책
Ⅱ. 본론
1.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
2.청소년 학습 문화
3.청소년 성문화
4.청소년 의복문화
5.청소년 음식문화
6.청소년 인터넷 과 게임문화
7.우리나라 청소년 여가 시간
8. 청소년 활동공간
Ⅲ. 맺는말
-청소년문화를 위한 장려 대책
본문내용
제대책과 함께 갈곳이 없는 청소년에게 건전한 문화공간을 마련해 주려는 장려대책을 지속적으로 실시 하여 왔다. 그 대표적인 것이 청소년 수련시설 확충, 어울마당 등 프로그램 활성화 대책이였고, 청소년을 포함한 전체 시민을 위한 문화의 거리와 지정과 거리 축제의 개최등이다.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활용과 문화예술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에게 문화 예술공간을 싼값으로 개방하거나 공연단체가 학교 공단 그리고 청소년이 많이 모이는 거리로 찾아가서 연국과 영화를 공연하거나,백일장 등을 개최하기도 하였다.
청소년단체와 시설이 ‘청소년놀이마당’을 설치·운영하도록 국가가 재정지원을 하기도 하였다. 청소년놀이마당은 청소년들에게 입시경쟁에서 오는 중압감과 사회부적응에서 오는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보다 다양한 놀이문화를 향유 할 수 있는 건전한 놀이공간을 제공하기 위해서 추진되었다.
청소년 놀이 마당은 청소년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음료를 마시고 춤을 출수 있었지만 참여자가 많지 않아서 결국 폐쇄되었고 ‘어울마당’은 대체로 일회성 행사로 그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문화의 장려대책은 청소년들을 이해하는 섬세한 구상이 필요하다, 단순히 기존의 문제를 해소하려는 것보다는 문화의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서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몇가지 대안이 있다면,
첫째, 청소년이 적은 돈으로 즐길 수 있는 문화복지 서비스를 확대 시킬 필요가 있다, 현재 청소년문화의 특징은 유행에 민감하고, 상업화되어 있다. 청소년들은 친구와의 만남과 간단한 물건사기 그리고 친구와 마음먹고 놀기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욕구를 비 상업적으로 또는 반상업적으로 하는 복지 서비스가 모색되어야 한다,
둘째, 청소년이 쉽게 접근할수 있는 소규모 문화공간이 확대 되어야 한다, 청소년들은 방과 후나 주말에 우연히 혹은 일시적으로 문화공간을 찾기 때문에 가까이에 있는 전자 오락실이나 당구장 노래방등 상업시설을 찾아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시민들이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찾아갈 수 있는 청소년문화공간이 늘어나야 하고, 그 공간은 기존 문화공간이나 공공시설물을 조금만 바꾸어도 마련할 수 있다.
셋째, 청소년이 스스로 만드는 거리문화활동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청소년들의 문화감수성을 높이고 문화창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작은 공연을 만들어보고 아마추어 작품이라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주어야 한다. 길거리농구, 노래자랑, 춤경연, 악기연주, 묘기부리기등 과 같이 참가자들이 직접 참가 해서 구경꾼과 함께 즐기고 기량이 뛰어난 사람을 시상하는 즉석 공연을 지원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실제 경기도 고양시에서 조직된 ‘고양청소년거리위원회’는 ‘호수공원’을 주된 활동무대로 하고 청소년이 다양한 공연을 펼치고 있다.
넷째, 청소년에게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지도할수 있는 ‘문화예술촉매자’를 양성해서 이들이 청소년의 거리에서 교육활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많이모이는 장소에서 문화예술활동을 특화시켜서 문화촉매자가 관심있는 청소년들에게 초보적인 수준을 가르치고 소규모 동아리 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다섯째, 문화예술단체와 시설 그리고 청소년단체와 시설이 청소년들을 찾아나서는 움직이는 프로그램을 활성화 할수 있도록 지원한다.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문화복지정책이 일회적인 행사에 그치지 않고 정착하기 위해서는 관심있는 문화예술 단체, 역량있는 청소년 수련시설등이 개방형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고, 현장으로 찾아가는 사업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
참고문헌
양서원, 청소년문화론 2011년
여가문화론(2005), 여가의 기능, 청소년 여가대응, 대왕사
노용오, 『청소년 문화론』, 구상, 2005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단체와 시설이 ‘청소년놀이마당’을 설치·운영하도록 국가가 재정지원을 하기도 하였다. 청소년놀이마당은 청소년들에게 입시경쟁에서 오는 중압감과 사회부적응에서 오는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보다 다양한 놀이문화를 향유 할 수 있는 건전한 놀이공간을 제공하기 위해서 추진되었다.
청소년 놀이 마당은 청소년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음료를 마시고 춤을 출수 있었지만 참여자가 많지 않아서 결국 폐쇄되었고 ‘어울마당’은 대체로 일회성 행사로 그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문화의 장려대책은 청소년들을 이해하는 섬세한 구상이 필요하다, 단순히 기존의 문제를 해소하려는 것보다는 문화의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서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몇가지 대안이 있다면,
첫째, 청소년이 적은 돈으로 즐길 수 있는 문화복지 서비스를 확대 시킬 필요가 있다, 현재 청소년문화의 특징은 유행에 민감하고, 상업화되어 있다. 청소년들은 친구와의 만남과 간단한 물건사기 그리고 친구와 마음먹고 놀기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욕구를 비 상업적으로 또는 반상업적으로 하는 복지 서비스가 모색되어야 한다,
둘째, 청소년이 쉽게 접근할수 있는 소규모 문화공간이 확대 되어야 한다, 청소년들은 방과 후나 주말에 우연히 혹은 일시적으로 문화공간을 찾기 때문에 가까이에 있는 전자 오락실이나 당구장 노래방등 상업시설을 찾아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시민들이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찾아갈 수 있는 청소년문화공간이 늘어나야 하고, 그 공간은 기존 문화공간이나 공공시설물을 조금만 바꾸어도 마련할 수 있다.
셋째, 청소년이 스스로 만드는 거리문화활동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청소년들의 문화감수성을 높이고 문화창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작은 공연을 만들어보고 아마추어 작품이라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주어야 한다. 길거리농구, 노래자랑, 춤경연, 악기연주, 묘기부리기등 과 같이 참가자들이 직접 참가 해서 구경꾼과 함께 즐기고 기량이 뛰어난 사람을 시상하는 즉석 공연을 지원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실제 경기도 고양시에서 조직된 ‘고양청소년거리위원회’는 ‘호수공원’을 주된 활동무대로 하고 청소년이 다양한 공연을 펼치고 있다.
넷째, 청소년에게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지도할수 있는 ‘문화예술촉매자’를 양성해서 이들이 청소년의 거리에서 교육활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많이모이는 장소에서 문화예술활동을 특화시켜서 문화촉매자가 관심있는 청소년들에게 초보적인 수준을 가르치고 소규모 동아리 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다섯째, 문화예술단체와 시설 그리고 청소년단체와 시설이 청소년들을 찾아나서는 움직이는 프로그램을 활성화 할수 있도록 지원한다.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문화복지정책이 일회적인 행사에 그치지 않고 정착하기 위해서는 관심있는 문화예술 단체, 역량있는 청소년 수련시설등이 개방형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고, 현장으로 찾아가는 사업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
참고문헌
양서원, 청소년문화론 2011년
여가문화론(2005), 여가의 기능, 청소년 여가대응, 대왕사
노용오, 『청소년 문화론』, 구상, 2005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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