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교육] 기독교의 성립과 교육 - 기독교성립과 예수의 교육, 기독교의 아동관, 기독교 교육기관, 스콜라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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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시대교육] 기독교의 성립과 교육 - 기독교성립과 예수의 교육, 기독교의 아동관, 기독교 교육기관, 스콜라 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중세교육] 기독교의 성립과 교육

I. 기독교의 성립과 예수의 교육

II. 기독교의 아동관
1. 구약에 나타난 아동관
2. 신약의 아동관

III. 기독교의 교육기관
1. 문답학교
2. 고급문답학교
3. 분산학교
4. 수도원 학교

IV. 스콜라 철학과 교육
1. 초기 스콜라 철학
2. 중기 스콜라 철학
3. 후기 스콜라 철학

본문내용

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이
학교의 교사들은 스콜라(Schola)철학의 온상이 되었다. 교과내용으로는 성
서, 철학, 신학, 수학, 그리스 문학 등이었고 고급문답학교보다 더 높은 수
준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4) 수도원 학교
일명 승암(僧應)학교라고 불리는 수도원 학교는 수도원에 부속된 학교이
다. 원래 이 학교는 수도사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9세기 이후에는
일부 규모가 큰 수도원 학교에서는 일반 시민의 자녀들에게도 교육을 개방
하였다. 즉, 이러한 수도원 학교에서는 성직자를 양성하기 위한 내교(schola
interior)와 일반 시민의 자녀들을 교육하기 위한 외교(schola exterior)로 분
리하여 교육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내교의 학생을 정원(Pueh oblati), 외교
의 학생을 외원(extemi)이라고 불렀다. 이 학교에서는 무료로 교육을 시켰
으나 외원에게는 식비를 받기도 하였다. 교육 단계는 내 외교 모두 초등
반과 고등반이 있었고 이에 따라 서로 달랐다. 초등반에서는 읽기 쓰기
셈하기, 음악, 라델어, 문법, 시편 암기 등을 가르쳤고, 고등반에서는 문법,
수사학, 기하, 천문학 등 이른바 7자유학과를 가르쳤다. 규모가 작은 수도
원 학교에서는 3학만 가르쳤고, 규모가 큰 수도원 학교에서는 7자유학과
모두를 가르쳤다. 훈육은 매우 엄하여 체벌, 단식, 고행 등이 성행하였다.
4) 스콜라 철학과 교육
313년에 기독교가 공인된 후 교부 철학자들에 의해 교의의 기초가 확립
되었다. 그러나 십자군 원정(1096~1291)의 실패 후 교황권이 추락되고 기독
교의 교리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기독교의 교리
를 철학적으로 논증하고 증명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하여 그리스 철학을
빌려 교회의 신앙을 이성에 의해 체계적으로 논증을 하고자 하였다. 이러
한 철학적인 논증을 스콜라 철학이라고 한다. 스콜라 철학의 선구자로서는
마우루스(Rabanus Maurus, 780-856), 에리우게나(Johannes Scotus Eriugena,
810~877) 등을 들 수 있다. 일찍이 마우루스는 변증법을 학문 중의 학문이
라고 하였으며, 에리우게나는 변증법을 연구하여 지적인 활동에 대한 흥미
와 종교의 교리 논증에 응용하여 신학적인 논증의 유행시켰다.
스콜라 철학은 신앙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
하는 데 기여를 하였다. 왜냐하면 스콜라 철학의 목적은 지식의 논리적인
체계를 습득하고 신앙을 옹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하였기 때문이었
다. 스콜라 철학의 주된 교계는 롬바르두스(mbardus)의 “명제집”과 토마
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신학대전” 등이었다. 스콜라 철학자들은
문헌의 각 어구를 해석하여 주석을 달고, 이를 비판적으로 비교 고찰한 후,
이를 정리하여 질서정연한 교리를 서술하여 감으로써 해석-논쟁-토론의
학문 연구 형태를 남았다. 스콜라 철학의 이러한 논쟁은 철학적으로 실재
론과 유명론으로 나타났다.
(1) 초기 스콜라 철학
초기의 스콜라 철학이란 9세기에서 12세기까지의 것을 말한다. 이 시기
에는 실재론과 유명론이 서로 논쟁하여 400여 년간 보편논쟁을 야기시켰
다. 이러한 보편논쟁에서 처음에는 실재론이 우세하였다. 실재론자들은 보
편(예컨대, 인간)이 개체(아담)보다 먼저라고 하였다. 그러나 유명론자들은
보편 이전에 개체(아담)가 존재해야 보편(인간)이 존재한다고 하였다.
대표적인 실재론자로는 안셀무스(St. Anselmus)를 들 수 있다. 안셀무스
는 스콜라 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사람으로서 보편이 존재하지 않으면 보
편적인 교회도 존재하지 않으며, 인류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안셀무
스는 교회의 신앙은 절대적인 것이고, 결코 의심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는
"신은 완전한 존재이다-완전한 것은 존재한다-신은 존재한다"고 하여 신의
존재와 본질은 일치한다고 하였다. 그는 "나는 믿기 위해서 아는 것이 아
니라 알기 위해서 믿는다"는 유명한 말을 하여 진리 이전에 신앙이 우선임
을 주장하였다. 그는 신앙을 바탕으로 하여 지식으로 나아가야 함을 주장
하였다. 왜냐하면 그에 의하면 신의 계시가 진리의 기준이기 때문이었다.
(2) 중기 스콜라 철학
13세기경의 스콜라 철학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철학을 수렴하
여 철학과 신학, 이성과 신앙이 일치하여 스콜라 철학이 가장 융성하였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아벨라르드(Abelard) 등 실재론과 유명론을 결합한
절충론의 경향이 뚜렷하였다.
아벨라르드는 능변가로서 다재다능하였고, 노천 강의로 유명하였던 사람
으로서 개체만이 실계하며 여러 개체를 동시에 지칭할 때 보편 명사를 사
용한다고 하여 보편개념은 주관적인 허구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개체에 현
실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토마스 아퀴나스(T. Aquinas)
는 이성과 신앙을 분리하여 이성의 힘에 의하여 파악할 수 있는 진리(논증
적 진리)와 은총에 의해 알 수 있는 진리(계시적 진리)를 구별하였다. 따라
서 그는 신의 존재, 정신의 자유, 세계와 신의 관계 등은 이성으로 증명할
수 있으나 삼위일체성, 신의 초자연적인 의도 등은 이성을 넘어선 신앙의
문제라고 하였다.
(3) 후기 스콜라 철학
14세기 이후의 스콜라 철학을 말한다. 이 시기에는 유명론이 우세하여 신
앙과 지식을 분리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유명론자로는 옥캄(William Occam)
과 스코투스(Duns Scotus)를 들 수 있다. 옥캄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것은 개별이고, 모든 신학은 계시된 신학이라고 하였다. 그는 하나님의 존
재는 믿음에 의한 존재이지, 증명에 의한 존재는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그
는 그리하여 교회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학문 탐구를 주장하였다. 스코투
스도 이성을 통한 인식이란 자연세계에 관한 것이고 인간의 이성은 이성을
선행하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스콜라 철학은 점차
논증을 위한 논증으로 치달았다. 그리하여 16, 7세기의 철학자들은 후기의
스콜라 철학을 논리만 캐고 말재롱만 부리는 것이라고 혹평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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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26
  • 저작시기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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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5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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