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 요
2. 해방신학의 ‘해방’
3. 해방신학의 ‘신학’
4. 1989년과 그 이후
5. 유산과 한계
6. 보론(해방신학에 대한 레드-콤플렉스를 제거하며)
2. 해방신학의 ‘해방’
3. 해방신학의 ‘신학’
4. 1989년과 그 이후
5. 유산과 한계
6. 보론(해방신학에 대한 레드-콤플렉스를 제거하며)
본문내용
대한 레드-콤플렉스를 제거하며)
*국제 경제 질서의 모순과 불의, 중남미 역사현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타난 새로운 신앙 고백적 신학. 다시 말해 사회구조적 모순과 한계를 직시하여 새로운 신학적 담론 제시함.
*마르크스의 무신론적 유물론을 거부하고 거부함. 정치권력의 쟁취가 그 목적이 될 수도 없다. 폭력혁명을 합리화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도 아니다. 사회적 구원만을 주장하는 신 학도 아님.
*성서의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신학, 그리스도교 신학이며, 인간의 사회적 구원과 함 께 개인의 본래적 죄에서의 구원을 선포하는 신학, 가난한 사람들의 편에 서서, 그들의 해방을 희망으로 승화시킴. 즉, 희망의 신학이라고 볼 수 있다.
*교도권(종교적 권위주의)과 도그마(교리)를 철저히 거부한 신학이론임.
*국제 경제 질서의 모순과 불의, 중남미 역사현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타난 새로운 신앙 고백적 신학. 다시 말해 사회구조적 모순과 한계를 직시하여 새로운 신학적 담론 제시함.
*마르크스의 무신론적 유물론을 거부하고 거부함. 정치권력의 쟁취가 그 목적이 될 수도 없다. 폭력혁명을 합리화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도 아니다. 사회적 구원만을 주장하는 신 학도 아님.
*성서의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신학, 그리스도교 신학이며, 인간의 사회적 구원과 함 께 개인의 본래적 죄에서의 구원을 선포하는 신학, 가난한 사람들의 편에 서서, 그들의 해방을 희망으로 승화시킴. 즉, 희망의 신학이라고 볼 수 있다.
*교도권(종교적 권위주의)과 도그마(교리)를 철저히 거부한 신학이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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