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의 이단과 삼위일체론의 형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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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대교회의 이단과 삼위일체론의 형성과정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Ⅱ. 서 론 ․․․․․․․․․․․․․․․․․․․․․․․․․․․
Ⅲ. 본 론
1. 초대교회의 배경 ․․․․․․․․․․․․․․․․․․․․
2. 초대교회의 잘못된 하나님 이해들
1) 종속론 ․․․․․․․․․․․․․․․․․․․․․
2) 양태론 ․․․․․․․․․․․․․․․․․․․․․․
3) 삼신론 ․․․․․․․․․․․․․․․․․․․․․․
3. 삼위일체 교리형성과정
1) 성경적 근거 ․․․․․․․․․․․․․․․․․
2) 갑바도기아 3대 신학자 ․․․․․․․․․․
3)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 ․․․․․․․․․․
Ⅳ.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아들이 아니라고 부르는 것이 가능하겠냐고 질문하였던 것이다 여기에 대해서 어거스틴은 성령은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 존재하는 사랑의 결속이라는 이론을 제시했으며 이 이론은 서방세계에서 널리 인정받게 되었다
그러므로 성령은 무엇이라고 하든지 아버지와 아들에 공통된 어떤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귐(communion) 자체는 본질공존체적(consubstantial) 영원동등적(co-eternal)이다 그리고 이것을 교제(friendship)라고 부르는 것이 합당하다면 그렇게 불러도 좋다 그렇지만 사랑이라고 부르는 것이 가장 합당하다 그리고 성령도 또 한 본질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본질이시고 기록된 대로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이다 Ibid., 393.
② 삼위일체의 흔적
삼위일체의 징표 혹은 흔적을 피조세계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견해이다 모든 피조물 가운데는 그리고 특히 인간의 영혼에는 창조주와 창조주의 삼위적 본성이 새겨져 있다는 것이다 어거스틴은 인간의 영혼에 깃든 삼우일체적 흔적을 묘사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유형의 3부 1체적(trilogies) 명칭을 사용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후기 기독교에서 더욱더 큰 위미를 지닌 것으로는 기억(memory) 지성(understanding)과 의지(will)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 세 개 득 기억과 지성과 의지는 별개로 사는 것이 아니고 하나로 살아간다 세 마음이 아니고 한 마음이다 이들은 세 개로 된 본질이 아니고 한 본질임이 분명하다 Ibid., 394.
요약하면 어거스틴은 후대 서방삼위일체 신학이 따르게 될 근본적인 방향을 제시한 셈이다 개체의 다양성보다도 통일성을 강조한 점, 성령의 발출이론, 삼위일체의 흔적사상, 특히 인간의 심리학적인 면에서 분석추구한 점이다 Michael Schmaus. "Das Fortwriken der augustinischen Trinitatspsychologie bis zur karolingischen Zeit". Vitae et veritati :Festgabe fur Karl Adam (Dusseldorf: Patmos-Verlag, 1956).44-56
그러나 여기에도 문제여지는 있다 이 상의 세가지 공헌 가운데서 첫 번째는 당시 다른 신학자들에게서 흔히 찾아볼수 있는 삼위이체설(tritheism)의 위험을 피해부면서도 사벨리우스주의에 가깝다는 염려를 지니고 있다 두 번째 사항은 서방교회가 삼위일체 이론을 명확히 밝히고 그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기여를 했으나 여기서 아들로부터(filioque)논쟁을 찾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서방 중세신학의 가장 특출한 요소가 되었으나 피조세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흔적을 명상함으로 하나님께 이르려고 노력했던 신비주의 신학의 근본적인 틀이 되었다
Ⅳ 결론
이 발제를 마치면서 문득 고등부 교사시절 한 학생이 네게 물었던 질문이 생각난다 “ 선생님, 하나님은 누구예요? 하나님이 왜 세분이시죠?” 나는 이 물음에 하나님은 한분이신데 구약의 성부와 신약의 성자와 지금우리가 살아가는 곳에 함께하시는 성령님으로 존재하신다고 대충 설명해주었다 그러나 이 대답은 지금 생각해보면 전적으로 사변적이고 체험적이지 못한 대답이었다
“ 하나님은 누구신가?” 이 질문에 대하여 초대교회 성도들이 체험으로서 하나님을 이해하려고 매우 노력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사상과 생활 속에 살아갔다 그들의 삶과 문화속에 나타나시는 하나님 그리고 성경의 하나님을 체험하고 알고자 하였다 그러나 유대교의 영향으로 가부장적인 삶속에서는 성자는 성부에게 종속되는 존재였다 그러나 이러한 이해에 대하여 하나님과 성자는 동일한 분임을 말씀을 통하여 깨닫고 밝히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세분 하나님의 동일성을 주장한 나머지 한 사람이 태어나서 어릴적에는 아들이 되고 아버지가 되고 할아버지가 되는 것처럼 잘못이해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한편에서는 성부, 성자, 성령을 세분의 하나님으로 이해하고 있던 이들도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것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체험과 성경을 통하여 바로 알고자 노력하던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은 성경의 체험을 바탕으로 그들의 문화적 또는 종교적를 인정하면서도 하나님에 대해 더욱 바르게 알고자 하였고 노력하였다 그러한 사상은 이레니우스, 터툴리안, 아타나시우스를 통하여 갑바도기아 3대 교부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그들은 세분 하나님이 한 본체이시다 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어거스틴은 이러한 갑바도기아 3대 교부들의 사상 위에서 한 분 하나님께서 세 위격으로 계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그러나 전적으로 이것은 인간의 믿음을 필요로 한다 하나님은 세위격으로 계시지만 본체는 한 분이시며, 세 인격을 지니셨지만 한 신격을 지니셨다는 것이다 이것이 초대교회 약 500년에 걸쳐 교부들과 신학자들이 내린 결론이었다 과정은 사변적이었던 적도 있으나 그것은 전적으로 성서적이며 체험적이다
마지막으로 그 고등부 학생이 하나님은 누구이시냐고 다시 물어본다면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하나님은 세 위격을 지니시며 한 분이시다 그러나 네가 스스로 성경을 통하여 또는 체험을 통하여 하나님을 만나기를 바라고 하나님을 알고자 원한다고 대답해주고 싶다
참고문헌
기독교 대백과 사전, Vol,8. 기독교문사 1980.
이종성. 「삼위일체론」.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11.
박용규. 「초대교회사」. 서울:총신대학교출판부, 1996.
Justo L.Gonzalez.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이형기차종순 역.「기독교 사상사(Ⅰ)」.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출판국, 1989.
Daniel L.Miliorie. Faith Seeking Understanding. 장경철 역. 「기독교 조직신학개론」.서울: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4.
논문
심명석.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론 연구』(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서울:총신대학교 출판사, 1998) p8-10, p20-37.
백준호. 『삼위일체에 대한 소고: H.바빙크 와 J.몰트만의 삼위일체 이해 비교연구』(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서울:장로회신학대학, 1989) p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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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28
  • 저작시기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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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5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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