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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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한국)의 아동발달이론 - 전통적 유교사회의 아동발달관
I. 발달의 단계
1. 태아기
2. 유유아기
3. 유아기
4. 동몽전기
5. 동몽후기
II. 발달목표와 교육내용
III. 부모자녀관계
우리나라(한국)의 아동발달이론 - 전통적 유교사회의 아동발달관
I. 발달의 단계
1. 태아기
2. 유유아기
3. 유아기
4. 동몽전기
5. 동몽후기
II. 발달목표와 교육내용
III. 부모자녀관계
본문내용
(2) 발달목표와 교육내용
유교적 학문관은 단순한 학술적 탐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이었다. 학문은 유교의 경전을 읽고 여기서 얻은 지식을 실제 생활에 실천하는 것을 중시하는 지행합일(知行合一)을 표방한 것이었다. 교육목표도 유인(지도자)에 두어, 이에 도달하기 위해 성인(聖人)의 언행을 표준으로 삼는 것이었다.
아동에게 직접적인 교육이 실시되는 시기는 언어능력이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는 3세경부터였으며, 각 연령별 및 성별로 요구되는 행동양식에도 차이가 있었다. 조선시대의 교훈서 인 내훈, 사소절, 규범선영 등에 나타난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기대 행동을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표)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기대행동
(3) 부모자녀관계
조선시대의 부모자녀관계는 본능적 정서적 애착관계뿐만 아니라 유가의 자연관, 윤리관, 가족제도 등으로 형성된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관계였다. 즉, 부모나 아동이 개개인 위주의 존재가 아닌, 가정이라는 한 가족공동체의 구성원의 관계로 존재하였다. 이는 서열이 존중되는 관계로 아동은 성인보다 낮은 존재였다. 또한 유교의 기본 윤리 중의 하나인 부자유친(父子치 관계로도 표현할 수 있다.
부모는 자식을 자애롭지만 엄격하게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고, 부모자녀관계에도 엄격한 상하질서가 요구되었다. 그 결과 부모자녀관계에서 부모의 자녀에 대한 관계인 부자보다는 자녀의 부모에 대한 관계인 자효를 더욱 강조하였다. 연약한 존재인 아동에 대한 부모의 희생이나 봉사를 강조한 만큼 부모에 대한 보은의 자세로 효성을 요구하였다. 전통사회에서 부모상을 3년으로 정한 것도 유유아기에 대한 보은을 의미하였다. 즉, 소학의 경민편에서 보듯이 "삼년을 젖먹이 심에 어미의 기름과 피를 먹나니, 이끌며 붙들어 간수하며 품으심에 날로 자라기를 바라시어 금과 구슬을 아끼듯 하시며‥‥‥‥라고 하여 3년 동안 젖을 먹이고, 걸음을 걷지 못하기 때문에 이끌며 붙들고, 자신의 언어적 표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품고 간수하고 정성을 다한 것에 대한 보은의 의미이다.
이처럼 효성이 강조되었다는 사실은 부자는 종족보존의 본능상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자효는 장려하지 않으면 행하기 어렵다는 사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교육에서도 부모에 대한 문안과 시중, 품행과 태도 등 일상생활에서 은혜와 감사, 봉사와 헌신, 경애와 배려 등으로 시작하였다.
부모에게 효도한다는 것은 봉양과 존경, 절대적 복종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효가 도덕의 근본이 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자신의 부모만을 잘 봉양하는 것은 최소의 효이고, 이것을 천하 만민에게 적용시켜 인류를 박애하는 것을 최고의 효로 보았다.
부모자녀관계는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변화한다. 태아기로부터 10세가 되기 전에는 성별에 관계없이 어머니에게 자녀양육의 책임이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10세가 되면 아동의 성별에 따라 그 교육내용이 변할 뿐 아니라, 이전에 유지되던 어머니와 자녀관계도 변화하여 남아의 경우는 아버지와, 여아의 경우는 어머니와 긴밀해지게 된다. 또한 무조건적 보호와 자애로운 양육태도는 아동이 10세 이후가 되면 매우 엄격한 양육태도로 변하게 된다.
태교에서 시작하여 10세 이전의 교육을 주로 어머니가 담당하였다는 사실은 초기 아동교육에서는 엄격함보다는 자애로움이 더 중요한 덕목으로 간주되었음을 의미하지만, 이후의 교육에서는 아버지가 참여함으로써 엄격함이라는 덕목이 강조되었음을 의미한다. 우리 전통사회에서의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모델인 엄부자모는, 어머니의 자애로운 손에서 사랑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동시에 자녀의 잘못을 엄격하게 다루는 엄한 아버지의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유교적 학문관은 단순한 학술적 탐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이었다. 학문은 유교의 경전을 읽고 여기서 얻은 지식을 실제 생활에 실천하는 것을 중시하는 지행합일(知行合一)을 표방한 것이었다. 교육목표도 유인(지도자)에 두어, 이에 도달하기 위해 성인(聖人)의 언행을 표준으로 삼는 것이었다.
아동에게 직접적인 교육이 실시되는 시기는 언어능력이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는 3세경부터였으며, 각 연령별 및 성별로 요구되는 행동양식에도 차이가 있었다. 조선시대의 교훈서 인 내훈, 사소절, 규범선영 등에 나타난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기대 행동을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표)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기대행동
(3) 부모자녀관계
조선시대의 부모자녀관계는 본능적 정서적 애착관계뿐만 아니라 유가의 자연관, 윤리관, 가족제도 등으로 형성된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관계였다. 즉, 부모나 아동이 개개인 위주의 존재가 아닌, 가정이라는 한 가족공동체의 구성원의 관계로 존재하였다. 이는 서열이 존중되는 관계로 아동은 성인보다 낮은 존재였다. 또한 유교의 기본 윤리 중의 하나인 부자유친(父子치 관계로도 표현할 수 있다.
부모는 자식을 자애롭지만 엄격하게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고, 부모자녀관계에도 엄격한 상하질서가 요구되었다. 그 결과 부모자녀관계에서 부모의 자녀에 대한 관계인 부자보다는 자녀의 부모에 대한 관계인 자효를 더욱 강조하였다. 연약한 존재인 아동에 대한 부모의 희생이나 봉사를 강조한 만큼 부모에 대한 보은의 자세로 효성을 요구하였다. 전통사회에서 부모상을 3년으로 정한 것도 유유아기에 대한 보은을 의미하였다. 즉, 소학의 경민편에서 보듯이 "삼년을 젖먹이 심에 어미의 기름과 피를 먹나니, 이끌며 붙들어 간수하며 품으심에 날로 자라기를 바라시어 금과 구슬을 아끼듯 하시며‥‥‥‥라고 하여 3년 동안 젖을 먹이고, 걸음을 걷지 못하기 때문에 이끌며 붙들고, 자신의 언어적 표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품고 간수하고 정성을 다한 것에 대한 보은의 의미이다.
이처럼 효성이 강조되었다는 사실은 부자는 종족보존의 본능상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자효는 장려하지 않으면 행하기 어렵다는 사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교육에서도 부모에 대한 문안과 시중, 품행과 태도 등 일상생활에서 은혜와 감사, 봉사와 헌신, 경애와 배려 등으로 시작하였다.
부모에게 효도한다는 것은 봉양과 존경, 절대적 복종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효가 도덕의 근본이 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자신의 부모만을 잘 봉양하는 것은 최소의 효이고, 이것을 천하 만민에게 적용시켜 인류를 박애하는 것을 최고의 효로 보았다.
부모자녀관계는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변화한다. 태아기로부터 10세가 되기 전에는 성별에 관계없이 어머니에게 자녀양육의 책임이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10세가 되면 아동의 성별에 따라 그 교육내용이 변할 뿐 아니라, 이전에 유지되던 어머니와 자녀관계도 변화하여 남아의 경우는 아버지와, 여아의 경우는 어머니와 긴밀해지게 된다. 또한 무조건적 보호와 자애로운 양육태도는 아동이 10세 이후가 되면 매우 엄격한 양육태도로 변하게 된다.
태교에서 시작하여 10세 이전의 교육을 주로 어머니가 담당하였다는 사실은 초기 아동교육에서는 엄격함보다는 자애로움이 더 중요한 덕목으로 간주되었음을 의미하지만, 이후의 교육에서는 아버지가 참여함으로써 엄격함이라는 덕목이 강조되었음을 의미한다. 우리 전통사회에서의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모델인 엄부자모는, 어머니의 자애로운 손에서 사랑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동시에 자녀의 잘못을 엄격하게 다루는 엄한 아버지의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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