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도덕성발달이론
I.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생애 및 학문적 업적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논의
III.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
I.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생애 및 학문적 업적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논의
III.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
본문내용
회를 부여하는 것이 도덕적 성장을 위해 중요하다고 피력하
였다. 그는 학교 내에 정의로운 공동체(just community)를 건설하여 학
생들이 민주주의를 경험할 때 도덕성이 발달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신랄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콜버그는 도덕발달이론의 확립 및 도덕교육
의 방향제시에 큰 공헌을 하였음에 틀림이 없다.
3)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에 전면적으로 도전을 한 사람은 하버드 대학
교(Harvard University)의 교육학과 교수로서 콜버그와 같이 도덕성 발달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또 콜버그가 소장으로 있던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센터에 마련된 연구실에서 함께 연구한 동료이자 연구 협조자
였던 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 1936-)이다.
길리건은 기본적으로 도덕성의 개념을 파악하는 데에서부터 콜버그
와는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자면, 콜버그는 도덕성의 개념을
갈등 상황의 해결을 위한 원리라고 보았으며, 도덕적 인간은
공정성의 의미를 내포한 정의의 원리로 추론하고 행동하는 사
람이라 규정했다. 그러나 길리건은 도덕성의 개념은 정의
(justice)와 배려(care)의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녀는 콜버그는 정의만을 고려하였고 여성의 도덕적 판단의
특징인 배려를 과소평가함으로써 도덕성 연구에 있어서 성적
편견(sex bia이라는 오류에 빠지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도덕적 갈등 상황시 남성들은 개인적인 권리나 사회적 정의의 윤리
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추론하는 반면 여성들은 배려나 동정 또는 책임
감의 윤리에 입각하여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짙다. 이와 같이
남녀 각기 상이한 도덕적 명령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도덕적 문제를 이
해하거나 해결하는 도덕적 사고 역시 다를 수밖에 없다. 특히 여성은
인간중심적인 도덕성을 지니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시
하여 도덕적 추론을 내린다. 길리건은 여성의 이러한 도덕적 사고의 특
성이 남성에 비해 여성이 도덕적으로 열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과 여성은 서로 도덕적으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의
미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여성의 도덕성은 남성의 도덕성에 비해 '열 '
등' 한 것이 아니라 단지 '차이(difference) 가 있을 뿐이 라는 설명 이다.
길리건은 남성과 여성의 대조적인 도덕적 특성을 극적인 성경의 예
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즐버그의 도덕발달 단계는 남성적인 측면인 정
의의 도덕성을 대표하며 그 예로 아브라함을 들고 있다. 하나님께서 믿
음의 표시로 아브라함에게 그가 100세가 넘어서 얻은 아들 이삭의 생
명을 제물로 바치라고 명령하셨을 때 기꺼이 순종하는 모습을 들어 정
친의 도덕성을 설명했다(창세기 21:5-22:12). 길리건은 여성의 인간중심
적이고 책임감 있는 도덕성의 예(열왕기 장 3:16-28)로 같은 성경에서
솔로몬 왕이 진짜 엄마와 가짜 엄마를 가려내는 재판을 들었는데, 아이
를 반으로 나눠 가지라는 솔로몬의 말에 진짜 엄마는 가짜 엄마에게 자
신의 아이를 억울하게 양보하면서도 아이가 다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이야기를 제시한다(Papalia, Olds, & Feldman, 1989). 이러한 도덕적 예를
제시하며, 길리건은 도덕적인 특성이 남녀가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콜
버그의 이론은 여성이 도덕적 추론을 할 때 사용하는 다른 목소리
(different voice)에 민감하지 못하다고 비판한다..
길리건은 콜버그가 사용한 가상의 도덕적 딜레마는 각 개인이 처해
있는 실제적인 상황 요인을 과소평가한 연구 방법이라고 비판하였다.
그래서 그녀는 29명의 낙태의 고민을 가지고 있는 임산부를 연구 대상
자로 하여 그들이 실제로 처한 도덕적 딜레마를 사용하여 면접을 실시
하였다. 길리건의 연구 대상자들은 자신의 낙태 여부를 놓고 책임감과
이기주의의 딜레마에 빠졌으며, 그들은 타인을 돌보고 해치는 것을 피
하는 데 관심을 집중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로 길리건은 여성들의
도덕적 추론 발달 단계를 개인적 생존 지향(The orientation toward Self-
interest), 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의 동일시(identification of goodness
with responsibility for others), 그리고 자아와 타인 사이의 역동성에 중점
을 둠(Focusing on the dynamics between self and others)의 세 수준으로 나누었으며, 한 수준에서 다음 수준으로 이행하는 사이에는 각각 과도
기를 두었다.
그러나 길리건의 연구 방법은 여성이 도덕적 추론을 함에 있어서 남
성과는 다른 목소리를 사용한다는 그녀의 가설을 검증하는 데에 있어
서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그녀의 이론에 대한 비판으로 크게
작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길리건은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이
오로지 남성 대상자만으로 수행된 연구에 근거한다고 비난하였다. 그러
나 본인 역시 콜버그와 같은 오류를 법하였는데, 그녀의 도덕성 이론
역시 여성 대상자만으로 연구를 하여 도덕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는 비
판을 받고 있다.
Walker(1989)는 도덕적 추론에 관한 콜버그와 길리건의 이론을 비교
하는 종단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부모와 한 명의 자녀로 구성된 80가족,
240명이 2년에 걸쳐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끝까지 연구를 마친 최종 연
구 대상자는 233명이었다. 여기서 콜버그의 가상적 딜레마 3개와 본인
이 경험하고 있는 실생활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여 면접하였다. 이 연구
에서 가상적 딜레마는 콜버그의 채점 절차대로, 실생활 딜레마는 Lyons
의 채점 체계를 사용하여 길리건의 도덕적 지향 점수가 산출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 도덕적 추론에 있어서 남녀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
지 않았다. 이는 실생활 딜레마만으로 연구한 Ford와 Lowe (198却의
결과와도 일치해서 정의 지향적 추론과 배려 지향적 추론의 사용에 있
어서 유의하게 성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의 두 연구 결과로 미
루어 볼 때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남녀 간 성차(gender difference가 없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였다. 그는 학교 내에 정의로운 공동체(just community)를 건설하여 학
생들이 민주주의를 경험할 때 도덕성이 발달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신랄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콜버그는 도덕발달이론의 확립 및 도덕교육
의 방향제시에 큰 공헌을 하였음에 틀림이 없다.
3)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에 전면적으로 도전을 한 사람은 하버드 대학
교(Harvard University)의 교육학과 교수로서 콜버그와 같이 도덕성 발달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또 콜버그가 소장으로 있던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센터에 마련된 연구실에서 함께 연구한 동료이자 연구 협조자
였던 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 1936-)이다.
길리건은 기본적으로 도덕성의 개념을 파악하는 데에서부터 콜버그
와는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자면, 콜버그는 도덕성의 개념을
갈등 상황의 해결을 위한 원리라고 보았으며, 도덕적 인간은
공정성의 의미를 내포한 정의의 원리로 추론하고 행동하는 사
람이라 규정했다. 그러나 길리건은 도덕성의 개념은 정의
(justice)와 배려(care)의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녀는 콜버그는 정의만을 고려하였고 여성의 도덕적 판단의
특징인 배려를 과소평가함으로써 도덕성 연구에 있어서 성적
편견(sex bia이라는 오류에 빠지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도덕적 갈등 상황시 남성들은 개인적인 권리나 사회적 정의의 윤리
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추론하는 반면 여성들은 배려나 동정 또는 책임
감의 윤리에 입각하여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짙다. 이와 같이
남녀 각기 상이한 도덕적 명령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도덕적 문제를 이
해하거나 해결하는 도덕적 사고 역시 다를 수밖에 없다. 특히 여성은
인간중심적인 도덕성을 지니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시
하여 도덕적 추론을 내린다. 길리건은 여성의 이러한 도덕적 사고의 특
성이 남성에 비해 여성이 도덕적으로 열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과 여성은 서로 도덕적으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의
미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여성의 도덕성은 남성의 도덕성에 비해 '열 '
등' 한 것이 아니라 단지 '차이(difference) 가 있을 뿐이 라는 설명 이다.
길리건은 남성과 여성의 대조적인 도덕적 특성을 극적인 성경의 예
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즐버그의 도덕발달 단계는 남성적인 측면인 정
의의 도덕성을 대표하며 그 예로 아브라함을 들고 있다. 하나님께서 믿
음의 표시로 아브라함에게 그가 100세가 넘어서 얻은 아들 이삭의 생
명을 제물로 바치라고 명령하셨을 때 기꺼이 순종하는 모습을 들어 정
친의 도덕성을 설명했다(창세기 21:5-22:12). 길리건은 여성의 인간중심
적이고 책임감 있는 도덕성의 예(열왕기 장 3:16-28)로 같은 성경에서
솔로몬 왕이 진짜 엄마와 가짜 엄마를 가려내는 재판을 들었는데, 아이
를 반으로 나눠 가지라는 솔로몬의 말에 진짜 엄마는 가짜 엄마에게 자
신의 아이를 억울하게 양보하면서도 아이가 다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이야기를 제시한다(Papalia, Olds, & Feldman, 1989). 이러한 도덕적 예를
제시하며, 길리건은 도덕적인 특성이 남녀가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콜
버그의 이론은 여성이 도덕적 추론을 할 때 사용하는 다른 목소리
(different voice)에 민감하지 못하다고 비판한다..
길리건은 콜버그가 사용한 가상의 도덕적 딜레마는 각 개인이 처해
있는 실제적인 상황 요인을 과소평가한 연구 방법이라고 비판하였다.
그래서 그녀는 29명의 낙태의 고민을 가지고 있는 임산부를 연구 대상
자로 하여 그들이 실제로 처한 도덕적 딜레마를 사용하여 면접을 실시
하였다. 길리건의 연구 대상자들은 자신의 낙태 여부를 놓고 책임감과
이기주의의 딜레마에 빠졌으며, 그들은 타인을 돌보고 해치는 것을 피
하는 데 관심을 집중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로 길리건은 여성들의
도덕적 추론 발달 단계를 개인적 생존 지향(The orientation toward Self-
interest), 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의 동일시(identification of goodness
with responsibility for others), 그리고 자아와 타인 사이의 역동성에 중점
을 둠(Focusing on the dynamics between self and others)의 세 수준으로 나누었으며, 한 수준에서 다음 수준으로 이행하는 사이에는 각각 과도
기를 두었다.
그러나 길리건의 연구 방법은 여성이 도덕적 추론을 함에 있어서 남
성과는 다른 목소리를 사용한다는 그녀의 가설을 검증하는 데에 있어
서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그녀의 이론에 대한 비판으로 크게
작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길리건은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이
오로지 남성 대상자만으로 수행된 연구에 근거한다고 비난하였다. 그러
나 본인 역시 콜버그와 같은 오류를 법하였는데, 그녀의 도덕성 이론
역시 여성 대상자만으로 연구를 하여 도덕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는 비
판을 받고 있다.
Walker(1989)는 도덕적 추론에 관한 콜버그와 길리건의 이론을 비교
하는 종단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부모와 한 명의 자녀로 구성된 80가족,
240명이 2년에 걸쳐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끝까지 연구를 마친 최종 연
구 대상자는 233명이었다. 여기서 콜버그의 가상적 딜레마 3개와 본인
이 경험하고 있는 실생활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여 면접하였다. 이 연구
에서 가상적 딜레마는 콜버그의 채점 절차대로, 실생활 딜레마는 Lyons
의 채점 체계를 사용하여 길리건의 도덕적 지향 점수가 산출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 도덕적 추론에 있어서 남녀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
지 않았다. 이는 실생활 딜레마만으로 연구한 Ford와 Lowe (198却의
결과와도 일치해서 정의 지향적 추론과 배려 지향적 추론의 사용에 있
어서 유의하게 성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의 두 연구 결과로 미
루어 볼 때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남녀 간 성차(gender difference가 없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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