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신구상 회화의 배경
ⅰ) 1960년대 프랑스의 정치적 상황
ⅱ) 롤랑 바르트의 「신화론」
Ⅲ. 대표적 작가들의 작품에 나타난 정치성 표현 방식 분석
ⅰ) 에두아르도 아로요의 작품에 나타난 정치성의 표현
ⅱ) 에로의 작품에 나타난 정치성의 표현
ⅲ) 발레리오 아다미의 작품에 나타난 정치성의 표현
Ⅳ. 나오는 글
-참고문헌
Ⅱ. 신구상 회화의 배경
ⅰ) 1960년대 프랑스의 정치적 상황
ⅱ) 롤랑 바르트의 「신화론」
Ⅲ. 대표적 작가들의 작품에 나타난 정치성 표현 방식 분석
ⅰ) 에두아르도 아로요의 작품에 나타난 정치성의 표현
ⅱ) 에로의 작품에 나타난 정치성의 표현
ⅲ) 발레리오 아다미의 작품에 나타난 정치성의 표현
Ⅳ. 나오는 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견하려 했다. 팝아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상상적 요소는 신구상 회화의 특징이라 귀결지을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1. 단행본
까뜨린느 미예, 『프랑스 현대미술』, 임명순 옮김, 시각과 언어, 1994.
노버트 린튼, 『20세기의 미술』, 윤난지 옮김, 1997.
롤랑 바르트, 『현대의 신화』, 이대 기호학연구소 옮김, 동문선, 1997.
루시 리파드, 『팝아트』, 전경희 옮김, 미진사, 1985.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 그 신화와 구조』 , 이상률 옮김, 문예출판사, 1991.
장 루이 프라델, 『신구상회화』, 박신의 옮김, 열화당, 1988.
장 뤽 샬뤼모, 『미술의 읽기』, 김현수 옮김, 미진사, 1994.
『프랑스 문화사』
Chalumeau, Jean-Luc. Lectures de l'art : reflexion esthetique et creation plastique en France aujourd'hui,Paris: Chene, 1981.
Lippard. Lucy R. Pop Art, New York : Frederick A. Praeger, 1966.
2. 정기간행물
성완경, “서양 현대미술의 또다른 면모”,『계간미술』, 봄호, 1982.
성완경, “이미지 문화 속의 사진 이미지와 미술”,『공간』, 9월호, 1982.
장 끌레르, “프랑스의 현대미술”,『선』, 봄호, 1982.
정병관, “현대회화사 문맥에서 본 신구상”, 『공간』, 9월호, 1982.
Pradel, Jean-Louis, "La Figuration narrative", 『서양 미술사학회 논문집』제 19집, 2003.
3. 카탈로그
서울미술관(ed.), 『프랑스 신구상회화』, 서울미술관, 1982.
4. 학위논문
이신정, 「발레리오 아다미의 예술 세계에 나타난 사회비판의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2.
김진철, 「신구상회화에 있어서의 현실적 motif에 관한 고찰: 프랑스 신구상회화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1986.
류현지, 「신구상 미술의 특성과 이미지 재현에 관한 연구」, 대구 카톨릭대학교 회화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3.
■ 도판 목록
1. Arroyo, Ailloud, Recalcati, <마르셀 뒤샹의 최후(Vivre et laisser mourir ou la Mort)>,1965, 162×114(1번,4번,5번,7번)162×130(2번,3번,6번)
2. Arroyo, <미 꾸에리도 장군(Mi Querido general)>
3. Arroyo, <미로의 작품 개작>, 1967
4. Miro, <농장>, 1922-1923
5. Arroyo,, 1970,
6. Arroyo, <질 아이요가 무심한 친구 곁에서 구멍으로 현실을 바라보고 있다>, 1973
7. Arroyo, <앙헬 가니베트의 죽음>, 1977
8. Arroyo,, 1988
9. Arroyo, <모든 동네가 그것에 대해 말하고 있다
(Toute la vill en parole, le chat noir)>, 1982
10. Arroyo, <일본인과 돈(Japonais et Le Monnaies)>, 1988, Lithograph
11. Arroyo, <돈(Money 1)>, 1989, Lithograph
12. Arroyo, <돈(Money 2)>, 1989, Lithograph
13. Erro, <자동차 강타(The Car Crasher)>, 195960, Oil-alkyd on masonite 82×49cm
14. Erro, <미국풍 실내(Interieur Americain),1968, Acryl on Canvas, 89×116cm
15. Erro, <미국풍 실내(Interieur Americain),1968
16. Erro, <괴벨스와 각인>, 1965, Oil on canvas, 150×134cm
17. Erro, <아옌데와 토피노-르브렁(Allende et Topino-Lebrun>,
1976, Oil on canvas, 200×300cm
18. Erro, <체 게바라(Che Geevara)>, 1976, Oil on Canvas, 200×300cm
19. Erro, <워싱턴(Washington)>1974, collage on paper, 17×31cm
20. Erro, <미풍(Breeze),1979>, 1979_80, Oil on canvas, 99×70cm
21. Erro, <석유(Le petrole)>1980, Acryl on Canvas, 200×300cm
22. Erro, <워싱턴의 부다>, 1970, Oil on Canvas
23. Erro, <카스케이프(Carscape)>, 1969, Oil on Canvas, 200×300cm
24. Erro, <플레인스케이프(Planescape)>, 1970, Oil on Canvas, 200×300cm
25. Erro, <푸드스케이프(Foodscape)>, Oil on Canvas, 200×300cm
26. Erro, <피쉬스케이프(Fishscape)>,1974, Oil on Canvas, 200×300cm
27. Erro, <꽃을 든 남자Man with flower>, 1985, Oil-alkkyed on canvas, 33×46cm
28. Adami, <실내(Interior)>, 1962, Oil on Canvas, 41×58cm
29. Adami, <목욕탕의 암소- 욕조 속에서(Le Vasche de bagno-In tubs)>,
1966, Oil on Canvas, 180×243cm
30. Adami, <동성애자들-사생활(Gilomosessuali-Privacy)>,
1966, Oil on Canvas, 200×300cm
31. Adami, <그레이트 노던 호텔(Great Northern Hotel)>, 1970, Oil on Canvas,
198×147cm
32. Adami, <마라의 죽음(The Death of Marat)>, 1982, Oil on Canvas
■ 참고문헌
1. 단행본
까뜨린느 미예, 『프랑스 현대미술』, 임명순 옮김, 시각과 언어, 1994.
노버트 린튼, 『20세기의 미술』, 윤난지 옮김, 1997.
롤랑 바르트, 『현대의 신화』, 이대 기호학연구소 옮김, 동문선, 1997.
루시 리파드, 『팝아트』, 전경희 옮김, 미진사, 1985.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 그 신화와 구조』 , 이상률 옮김, 문예출판사, 1991.
장 루이 프라델, 『신구상회화』, 박신의 옮김, 열화당, 1988.
장 뤽 샬뤼모, 『미술의 읽기』, 김현수 옮김, 미진사, 1994.
『프랑스 문화사』
Chalumeau, Jean-Luc. Lectures de l'art : reflexion esthetique et creation plastique en France aujourd'hui,Paris: Chene, 1981.
Lippard. Lucy R. Pop Art, New York : Frederick A. Praeger, 1966.
2. 정기간행물
성완경, “서양 현대미술의 또다른 면모”,『계간미술』, 봄호, 1982.
성완경, “이미지 문화 속의 사진 이미지와 미술”,『공간』, 9월호, 1982.
장 끌레르, “프랑스의 현대미술”,『선』, 봄호, 1982.
정병관, “현대회화사 문맥에서 본 신구상”, 『공간』, 9월호, 1982.
Pradel, Jean-Louis, "La Figuration narrative", 『서양 미술사학회 논문집』제 19집, 2003.
3. 카탈로그
서울미술관(ed.), 『프랑스 신구상회화』, 서울미술관, 1982.
4. 학위논문
이신정, 「발레리오 아다미의 예술 세계에 나타난 사회비판의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2.
김진철, 「신구상회화에 있어서의 현실적 motif에 관한 고찰: 프랑스 신구상회화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1986.
류현지, 「신구상 미술의 특성과 이미지 재현에 관한 연구」, 대구 카톨릭대학교 회화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3.
■ 도판 목록
1. Arroyo, Ailloud, Recalcati, <마르셀 뒤샹의 최후(Vivre et laisser mourir ou la Mort)>,1965, 162×114(1번,4번,5번,7번)162×130(2번,3번,6번)
2. Arroyo, <미 꾸에리도 장군(Mi Querido general)>
3. Arroyo, <미로의 작품 개작>, 1967
4. Miro, <농장>, 1922-1923
5. Arroyo,
6. Arroyo, <질 아이요가 무심한 친구 곁에서 구멍으로 현실을 바라보고 있다>, 1973
7. Arroyo, <앙헬 가니베트의 죽음>, 1977
8. Arroyo,
9. Arroyo, <모든 동네가 그것에 대해 말하고 있다
(Toute la vill en parole, le chat noir)>, 1982
10. Arroyo, <일본인과 돈(Japonais et Le Monnaies)>, 1988, Lithograph
11. Arroyo, <돈(Money 1)>, 1989, Lithograph
12. Arroyo, <돈(Money 2)>, 1989, Lithograph
13. Erro, <자동차 강타(The Car Crasher)>, 195960, Oil-alkyd on masonite 82×49cm
14. Erro, <미국풍 실내(Interieur Americain),1968, Acryl on Canvas, 89×116cm
15. Erro, <미국풍 실내(Interieur Americain),1968
16. Erro, <괴벨스와 각인>, 1965, Oil on canvas, 150×134cm
17. Erro, <아옌데와 토피노-르브렁(Allende et Topino-Lebrun>,
1976, Oil on canvas, 200×300cm
18. Erro, <체 게바라(Che Geevara)>, 1976, Oil on Canvas, 200×300cm
19. Erro, <워싱턴(Washington)>1974, collage on paper, 17×31cm
20. Erro, <미풍(Breeze),1979>, 1979_80, Oil on canvas, 99×70cm
21. Erro, <석유(Le petrole)>1980, Acryl on Canvas, 200×300cm
22. Erro, <워싱턴의 부다>, 1970, Oil on Canvas
23. Erro, <카스케이프(Carscape)>, 1969, Oil on Canvas, 200×300cm
24. Erro, <플레인스케이프(Planescape)>, 1970, Oil on Canvas, 200×300cm
25. Erro, <푸드스케이프(Foodscape)>, Oil on Canvas, 200×300cm
26. Erro, <피쉬스케이프(Fishscape)>,1974, Oil on Canvas, 200×300cm
27. Erro, <꽃을 든 남자Man with flower>, 1985, Oil-alkkyed on canvas, 33×46cm
28. Adami, <실내(Interior)>, 1962, Oil on Canvas, 41×58cm
29. Adami, <목욕탕의 암소- 욕조 속에서(Le Vasche de bagno-In tubs)>,
1966, Oil on Canvas, 180×243cm
30. Adami, <동성애자들-사생활(Gilomosessuali-Privacy)>,
1966, Oil on Canvas, 200×300cm
31. Adami, <그레이트 노던 호텔(Great Northern Hotel)>, 1970, Oil on Canvas,
198×147cm
32. Adami, <마라의 죽음(The Death of Marat)>, 1982,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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