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웬펠드(Viktor Lowenfeld)
2. 로웬펠드의 유아기 그림의 발달 단계
1) 난화기 (Scribble Stage:2-4세)
2) 전도식기 (The Preschematic Stage: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7-9세)
3. 유아기 그림의 발달 단계에 맞는 부모 교사의 역할
1) 난화기 (Scribble Stage:2-4세)
2) 전도식기 (The Preschematic Stage: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7-9세)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로웬펠드(Viktor Lowenfeld)
2. 로웬펠드의 유아기 그림의 발달 단계
1) 난화기 (Scribble Stage:2-4세)
2) 전도식기 (The Preschematic Stage: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7-9세)
3. 유아기 그림의 발달 단계에 맞는 부모 교사의 역할
1) 난화기 (Scribble Stage:2-4세)
2) 전도식기 (The Preschematic Stage: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7-9세)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즉시 시각화하려고 노력한다. 이들은 대상의 형태와 구조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 형태가 명암, 색상, 톤, 원근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반면 촉각형은 근육 운동 지각적 경험과 촉각적 느낌, 대상과의 정서적 관계 등으로 표현한다. 대상이나 공간에 대한 중요성의 정도는 그것과 어린이의 정서적 가치에 따라 결정되며 대상을 주관적으로 해석한다. 이들은 근육운동 지각적 경험을 시지각 경험으로 전환시키지 않고 촉각적이거나 근육운동 지각적 경험 그 자체에 만족한다. 그래서 그들의 표현은 대상이나 풍경에 대한 정서적인 관계를 주관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물론 로웬펠드는 모든 어린이가 정확하게 이 두 유형으로 나누어지지 않으며 양끝을 시각형과 촉각형으로 하는 일직선상에 분포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모든 어린이를 두 유형으로 구분하려는 시도를 경고한다. 하지만 교사는 이런 두 유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모든 어린이들에게 시각적으로 정확하게 그리도록 유도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즉 촉각형인 어린이에게는 그들에 맞는 경험과 표현을 격려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유아기 그림의 발달 단계에 맞는 부모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서술해 보았다. 글과 그림은 원천적으로 다르고, 다른 종류의 정보를 다른 방식으로 제공한다. 그림은 직접적인 사건 상황의 전체 분위기를 한 눈에 나타낼 수 있다. 즉, 여러 장에 해당하는 분량의 정보를 그림 한 장으로 보여 줄 있다. 얼굴이나 배경에 대한 거의 완벽한 언어 묘사조차도 어떤 특정 부분에 대한 의미에 초점을 맞추지만, 그림은 간단한 캐리커쳐 만으로도 전체 비주얼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반면에 글은 서술적이고 시간적·공간적 이동을 나타낼 수 있는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이야기 전체를 전달하려면 일정한 시간을 필요로 하고, 이러한 서술을 통해 원인과 결과, 주류적인 것과 종속적인 것, 가능성과 실재성 사이의 시간적인 연관 관계를 표현하는 방법이 가능하다. 이렇듯 글과 그림은 그림동화책 속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차지하는데, 글은 서술적으로 단어의 나열에 따른 시간의 축척을 필요로 하지만, 그림은 집약적·종합적이어서 일시에 모든 것을 함께 보여준다.
참고문헌
김세희, 유아 문학 교육, 양서원, 2006.
박찬옥 외, 놀이지도, 정민사, 2011.
임정기 외,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예경, 2006.
현은자 외, 그림책의 그림읽기, 마루벌, 2004.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유아기 그림의 발달 단계에 맞는 부모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서술해 보았다. 글과 그림은 원천적으로 다르고, 다른 종류의 정보를 다른 방식으로 제공한다. 그림은 직접적인 사건 상황의 전체 분위기를 한 눈에 나타낼 수 있다. 즉, 여러 장에 해당하는 분량의 정보를 그림 한 장으로 보여 줄 있다. 얼굴이나 배경에 대한 거의 완벽한 언어 묘사조차도 어떤 특정 부분에 대한 의미에 초점을 맞추지만, 그림은 간단한 캐리커쳐 만으로도 전체 비주얼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반면에 글은 서술적이고 시간적·공간적 이동을 나타낼 수 있는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이야기 전체를 전달하려면 일정한 시간을 필요로 하고, 이러한 서술을 통해 원인과 결과, 주류적인 것과 종속적인 것, 가능성과 실재성 사이의 시간적인 연관 관계를 표현하는 방법이 가능하다. 이렇듯 글과 그림은 그림동화책 속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차지하는데, 글은 서술적으로 단어의 나열에 따른 시간의 축척을 필요로 하지만, 그림은 집약적·종합적이어서 일시에 모든 것을 함께 보여준다.
참고문헌
김세희, 유아 문학 교육, 양서원, 2006.
박찬옥 외, 놀이지도, 정민사, 2011.
임정기 외,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예경, 2006.
현은자 외, 그림책의 그림읽기, 마루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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