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발달]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대인관계확대, 또래집단의 구조화, 우정발달, 이성관계의 발달, 애정과 연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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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성발달]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대인관계확대, 또래집단의 구조화, 우정발달, 이성관계의 발달, 애정과 연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성의 발달

I. 대인관계의 확대

II. 또래집단의 구조화

III. 우정의 발달
1. 우정의 의미
2. 우정관계의 성립조건
3. 우정을 배양하는 체험

IV. 이성관계의 발달

V. 우정과 애정, 그리고 연애 1. 우정과 연애의 정신성
2. 우정, 연애의 동기와 의의

본문내용

론회를 갖거나 하면서 쉽게 친해지고 그 속에서 친우를 발견하고 또는
연애를 하기도 한다. 우정이나 연애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기회
(만남)가 필요하다. 아무 내용도 없는 이야기 즉 잡담 등을 통해서 무인
칭적인 인간관계를 즐기고 있는 우등생 가운데는 생각 외로 친우가 없
고 이성친구도 없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대부분의 우등생의 인간관은
외면적이고 과업중심의 생활태도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사춘기의 연애는 아니지만 열렬한 연애로 유명한 프랑스의 사실주의
소설가 발작크(Honore de Balzac, 1799-1850)의 연애를 들어보자.
발자크와 한스카 백작부인과의 연애기간이 25년 간이라고 한다. 그때
의 연애편지의 양은 그야말로 엄청났다고 한다. 그런데 백작부인은 폴
란드에 발자크는 파리에서 살고 있었던 것이다. 이 연애는 발자크가 50
세에 달한 시기에 열매를 맺었다. 오늘의 사람들U게는 이해가 되지 않
는 것으로 어떻게 보면 어리석게도 보이는 두 사람의 사랑이었다. 그러
나 이 두 사람의 인간적 성장과 원숙은 이 25년 동안에 착실하게 진전
된 것이었다. 발자크의 작품은 오늘의 우리들에게도 강렬한 감동을 주
고 있다.
그렇다면 연애가 남자와 여자의 이성관계에서 오는 그 밑바닥에 성
애의 에너지가 숨겨져 있다고 해도 그 과정을 보면 이와 같은 정신적
차원으로 승화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훌륭한 연애의
기록을 보면 거기에도 향상을 위한 의욕이 있고,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느낄 수 있으며, 그것이 인간의 정신=책임성을 배양하는 것이 되는 것
임을 알 수 있다. 인간은 자기의 가치에 눈을 뜰 때 책임을 의식할 수가
있는 것이다.
2) 우정, 연애의 동기와 의의
"부모 팔아 친구 산다"는 속담도 있듯이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는 자
신의 고민이나 문제의 상담에 부모보다는 친우를 선택하고 있다는 것
은 주지의 사실이다. 동기 연구자들은 인간의 특징을 2차적 욕군때인
적 욕구)에 의해 구성하려고 한다. 그들은 애정욕구, 소속욕구, 성취욕
구, 독립욕구, 사회적 승인욕구 등을 들고 있다. 이 가운데 안정감을 형
성하는 것이 애정욕구와 소속욕구라고 한다. 애정욕구란 친우나 가족
들의 사랑을 받고 싶은 것이고, 소속욕구는 친구, 지인, 가족 등 사회집
단의 일원으로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이다. 따라서 부모로부터 독립하
고 싶은 욕구는 안정감을 추구하는 것으로 당연한 일이다. 친구를 찾고,
우정을 추구하는 경향은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것으로 성격이라든가 환
경에 따라 물론 개인차가 있을 것이다.
이렇게 보면 청소년 또는 청년이 친우를 생활의 중요한 기둥으로 생
각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 내면적으로는 우정이 주요
한 사실임을 알 수 있다. 어느 고등학교 여학생이 친우를 동정하여 자
살한 사건이 있었다. 이것도 관계자료를 정리해 보면 동정한 여학생에
게는 자살할 아무런 이유가 없었다. 그 두 학생 모두가 성실하고 진지
한 학생들이었다. 이 자살의 이유를 추측하기 위해서는 역시 청소년기
의 심리적 불안정감과 우정을 배경으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애정이나 소속의 욕구가 저지되면 반사회적 행동이나 비사회적 행동
을 보인다. 청년기의 범죄를 분석해보면 가장 일반적으로 생각하게 하
는 것이 대인적 욕구의 저지인 것이c-K윤성림, 윤진, 1993).물론 그 당
사자들은 반드시 의식하고 있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욕구불만-공격(도
피, 퇴행에서도 동일함)설은 부적응한 인간행동을 해석하는 원리로 인
정되고 있는데 실제로 청소년 또는 청년의 행동에 특히 들어맞는다. 공
격행동에 대한 최근의 논문들(Shaffer, 1993; Vasta et al., 1992)을 보면
이 점을 충분히 설명해주고 있다.
인간의 만족감이 외부로부터 얻는 보상에 의해 강하게 생겨나는 것
은 주지의 사실이다. 쥐든 원숭이든 또는 인간이든 비교적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직업을 지닌 성인에 있어서 돈이나 물건과 같은 외적 보상은
일반적인 동기로 작용한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과 원숙을 위해서는 외
발적 동기(訃發的, extrinsic motive)뿐만이 아니라 내발적 동기(intrinsic
motive)가 보다 중요한 것이다. 흥미를 발견하는 것이거나 또는 개인의
인격이나 능력향상을 목표로 두거나, 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같은 동기
는 인간정신의 원숙(圓熟)에 불가결한 것이다.
내발적 동기가 개발되기 위한 한 방법은 외발적 동기행동을 감소시
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주관적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체험을 많이
갖게 하는 것이다. 친우에게 사랑받고 싶다, 동료로서 인정받고 싶다고
하는 동기가 마침내는 친구에 대한 응석 또는 도구시되는 것으로 비뚤
게 나타나는 것이 우정의 타락인 것이다. 친우와의 사귐을 통하여 점차
자기를 성장시키는 의지(노력심)을 강하게 하면 우정의 진보 또는 발전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를 생각해보면 우정의 역기능에는 상대에게 너무 기대려
고 하거나 이용하려고 하는 응석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흔히 '술친구'
라는 말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얻어먹는 것을 목적으로 사귀고 있는 것
같은 인간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역시 우정은 내발적 동기에 의하
여야 할 것이 마땅하다. 사귐을 통해서 느끼는 인간적 공감 등 주관적
만족감이 중요하다. 또는 친우를 만남으로써 기쁨을 느껴야 한다. 공자
째서 말하고 있는 '벗들이 멀리서 찾아와 주면 얼마나 반갑겠느냐'의 마음이다. 거기에는 친우에 대한 존경심이 있으며, 그 친우를 신뢰하고 마음의 친구로서 평생의 양식이 되는 존재로 여기는 생각이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정이 있는 연애라고 하는 생각도 여기에서 생성되는 것이리라.
그러므로 진실된 인간이 됨으로써 우정도 애정도 성장하고 서로가
인간성을 배양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점은 청소년 또는 청년
들이 추구하는 인간관계의 목적 또는 이상에서도 나타난다. 이들이 '타인과의 성실과 사랑'을 인생의 목표로 삼고 있음을 의식조사결과는 보여준다. 우정도 연애도 결국 그것을 통해서 인간의 향상을 가져다주며 보다 인간을 진실되게 하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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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1.19
  • 저작시기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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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7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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