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정치사상과 민주주의(아테네민주주의, 폴리스, 그리스정치사상, 소피스트정치사상, 소크라테스, 현대정치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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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정치사상과 민주주의(아테네민주주의, 폴리스, 그리스정치사상, 소피스트정치사상, 소크라테스, 현대정치의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대정치사상


Ⅰ. 아테네의 민주주의
1. 폴리스의 형성과정

Ⅱ. 그리스의 정치사상

Ⅲ. 소피스트의 정치사상
-소크라테스

본문내용

처음으로 전개.
2. 고대 계몽사상으로 근대 계몽주의의 단초. 절대적 지리의 객관적 인식의 불가능성. 근대회의주의의 인식론과 연관.
3. 정치현상을 현실주의적, 경험주의적으로 접근. 개인의 절대적 자율성 주장.
*부정적 1.극단적 상대주의, 주관주의에 치중하므로 회의주의, 상대주의화.
2.수단으로서의 정치파악에 지나치게 치중하여 목적이나 가치를 무시.
Socrates
플라톤의 초기 4부작 대화편에 많이 등장. 소크라테스가 죽던 당시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그 이전의 민주주의와 많이 다르다. 스파르타에게 파한 후 잠시 과두제를 거쳐 다시 민주주의로 복귀하지만 상당히 혼란스러움. 과두제 옹호자들과의 관계, 당시 정치가들의 무지에 대한 공격이 이후 소크라테스를 궁지로 몰아넣음.
소크라테스에 관한 3가지 상이한 기록.
1.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곡에 등장하는 우스꽝스런 연구만하는 괴상한 사람. - 어느 정도의 진실을 담고 있다는 주장.
2. 크세노폰의 저술에 나오는 전통적 보수적인 아테네 보통사람과 다를 바 없는 평범한 사람. - 인정하고 싶지 않다는 주장.
3. 플라톤이 제시하는 소크라테스 - 가장 밀접한 사람의 기록이므로 정확하다는 주장.
소피스트와 동시대인으로 동일한 문제를 다룸. 상대주의를 극복하고 그리스 전통질서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으로 그리스적 세계를 지키고자 시도. 현실주의적 윤리관을 극복하고 원칙을 중시. 소크라테스에 반해 소피스트는 외부의 신지식이라 할 수 있으며, 소크라테스는 그리스적, 체제내적 지식.
소크라테스는 지식의 상대성에 대해 비판하면서 보편적 지식이 존재하면 이는 곧 덕이라 주장. 개인의 노력을 통해 보편지식이 획득 가능함을 전제하였고 보편적 덕의 원칙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여 덕과 지식을 동일화. 정치적인 완성은 플라톤에 이르러서야 이루어짐. 소크라테스의 철학자를 플라톤이 철인왕의 개념으로 완성.
변중법적 대화술이라는 방법 수립. 학문적 방법으로서의 대화법을 통한 지식의 산출, 개념의 형성에 지식을 이론적 기초라기보다 도덕적 확신으로 인식. 철학적 관념론의 시조.
결론: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는 붕괴과정에 있던 그리스의 정치적, 경제적 상황과 관련되어 있다. 전자는 학문적 실천, 현실적 개혁을 통해 위기극복 시도. 후자는 폴리스의 정치적 의미를 새롭게 정초하려는 보수적 성격을 지님. 소크라테스의 정치학은 윤리학과 관련된 객관적 관념론의 성격. 아리스토텔레스에 이르러 윤리학과 정치학이 분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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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1.19
  • 저작시기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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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7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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