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족치료) 가족조각기법
I. 이론적 배경
II. 절차
III. 사례
I. 이론적 배경
II. 절차
III. 사례
본문내용
했다.
그 다음 가족 구성원들에게 "이상적인 가족"을 조각해 보라고 요청하였다.
민수는 처음에 조각했을 때보다 가족들을 가까이 서 있게 했으며 그 자신도
가족의 원 안에 위치시켰다. 뒤따른 토론시간에 민수는 그 전과는 달리 말로
써 자기 자신을 표현하였으며, 자신이 "소외된 자" 같이 느낀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누나들을 한 집단으로, 부모님을 한 단위로 느끼고 있었으며, 자신은 "아
무 데도 소속되지 않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였다. 은미는 민수가 고립
된 느낌을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매우 놀랐는데, 자신은 남동생이 '외동아들'
로서 특별한 대접을 받는다고 부러워했기 때문이었다.
가족조각은 민수의 가족들로 하여금 가족의 현재 위치를 정직하게 평가하도
록 도와주었다. 또 이상적으로 바라는 가족의 모습을 비언어적으로 문제를 표
현하는 기회도 가질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가족조각기법은 민수 가족의 문제
를 비위협적으로 드러내 주었기 때문에 자신들의 문제를 부인하던 가족도 자
신들의 문제를 받아들였으며, 또한 가족이 다 같이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무
엇인가 함께 이루어 냈다는 협동심을 느끼게 하였다. 또한 가족들로 하여금
"집을 나간 나쁜 아이"라고 문제시 하던 민수로부터 문제의 초점을 옮기도록
해주었다.
조각기법은 개인, 부부, 부모-자녀 하위체계, 형제/자매 하위체계, 가족 전
체, 다른 작업팀, 공동치료, 나아가서 회사 전체 등 의미 있는 단위라면 단계
나 형식은 다를지라도 어떤 집단에도 활용할 수 있다. 또 평가도구나 중재도
구로 혹은 내담자와의 의사소통 기제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들의 문제를
"방어하고", "질질 끄는" 내담자의 태도에 강력한 해독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사춘기 청소년들은 대개 자신의 가족에 대하여 어른들보다 오히려 더 솔직
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어른들을 어떻게 다를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가족조각을 훌륭히 해낼 수 있다. 비록 자기 가족을 이상화 하고 고정관념을
가지고 조각하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잠재기의 어린이 역시 좋은 조각가가
될 수 있다.
소위 문제가 없이 건강하게 잘 자란다고 믿던 자녀가 오히려 "문제가 있는"
아이가 지니고 있는 비밀스런 외로움, 두려움, 적의를 표현할 수도 있다. 때로
는 어린 아이나 부모가 처음에는 기법을 수행하기 어려운데 아이의 경우는 이
해 부족이, 부모의 경우는 그들의 권위가 무너질 것에 대한 불안이 있기 때문
이다. 그러나 처음의 어색함이 없어지고 나면 가족 구성원들은 매우 의미 있
는 조각을 만들어 보여준다. 때로는 구성원 간에 각자의 관점을 서로 표현하
려고 경쟁하기도 한다.
기법을 수행하는 과정 중에 가족 역할 패턴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가족간의
힘, 거리, 경계 등의 문제뿐만 아니라 삼각관계, 동맹, 정서적 관계도 드러날
다. 이와 같이 가족조각기법은 내담자 가족의 상호작용 패턴을 좀 더 정확하
게 관찰할 수 있도록 돕는 기법이며, 특히 말로 능숙하게 빠져 나가려는 가족
또는 전통적 면접과정에 저항하는 가족에게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
법이다.
그 다음 가족 구성원들에게 "이상적인 가족"을 조각해 보라고 요청하였다.
민수는 처음에 조각했을 때보다 가족들을 가까이 서 있게 했으며 그 자신도
가족의 원 안에 위치시켰다. 뒤따른 토론시간에 민수는 그 전과는 달리 말로
써 자기 자신을 표현하였으며, 자신이 "소외된 자" 같이 느낀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누나들을 한 집단으로, 부모님을 한 단위로 느끼고 있었으며, 자신은 "아
무 데도 소속되지 않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였다. 은미는 민수가 고립
된 느낌을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매우 놀랐는데, 자신은 남동생이 '외동아들'
로서 특별한 대접을 받는다고 부러워했기 때문이었다.
가족조각은 민수의 가족들로 하여금 가족의 현재 위치를 정직하게 평가하도
록 도와주었다. 또 이상적으로 바라는 가족의 모습을 비언어적으로 문제를 표
현하는 기회도 가질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가족조각기법은 민수 가족의 문제
를 비위협적으로 드러내 주었기 때문에 자신들의 문제를 부인하던 가족도 자
신들의 문제를 받아들였으며, 또한 가족이 다 같이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무
엇인가 함께 이루어 냈다는 협동심을 느끼게 하였다. 또한 가족들로 하여금
"집을 나간 나쁜 아이"라고 문제시 하던 민수로부터 문제의 초점을 옮기도록
해주었다.
조각기법은 개인, 부부, 부모-자녀 하위체계, 형제/자매 하위체계, 가족 전
체, 다른 작업팀, 공동치료, 나아가서 회사 전체 등 의미 있는 단위라면 단계
나 형식은 다를지라도 어떤 집단에도 활용할 수 있다. 또 평가도구나 중재도
구로 혹은 내담자와의 의사소통 기제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들의 문제를
"방어하고", "질질 끄는" 내담자의 태도에 강력한 해독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사춘기 청소년들은 대개 자신의 가족에 대하여 어른들보다 오히려 더 솔직
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어른들을 어떻게 다를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가족조각을 훌륭히 해낼 수 있다. 비록 자기 가족을 이상화 하고 고정관념을
가지고 조각하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잠재기의 어린이 역시 좋은 조각가가
될 수 있다.
소위 문제가 없이 건강하게 잘 자란다고 믿던 자녀가 오히려 "문제가 있는"
아이가 지니고 있는 비밀스런 외로움, 두려움, 적의를 표현할 수도 있다. 때로
는 어린 아이나 부모가 처음에는 기법을 수행하기 어려운데 아이의 경우는 이
해 부족이, 부모의 경우는 그들의 권위가 무너질 것에 대한 불안이 있기 때문
이다. 그러나 처음의 어색함이 없어지고 나면 가족 구성원들은 매우 의미 있
는 조각을 만들어 보여준다. 때로는 구성원 간에 각자의 관점을 서로 표현하
려고 경쟁하기도 한다.
기법을 수행하는 과정 중에 가족 역할 패턴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가족간의
힘, 거리, 경계 등의 문제뿐만 아니라 삼각관계, 동맹, 정서적 관계도 드러날
다. 이와 같이 가족조각기법은 내담자 가족의 상호작용 패턴을 좀 더 정확하
게 관찰할 수 있도록 돕는 기법이며, 특히 말로 능숙하게 빠져 나가려는 가족
또는 전통적 면접과정에 저항하는 가족에게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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