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 치료적 과정과 관계
2. 주요 치료 기법과 핵심 실존적 사안을 다루기 위한 개입
1) 삶과 죽음
2) 자유, 책임 그리고 선택
3) 소외와 사랑(친밀감)
4) 의미와 무의미
5) 의미치료의 4가지 기법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2) 역설적 의도
(3) 탈숙고
(4) 태도 수정
6) 구체화된 명상
참고문헌
1. 치료적 과정과 관계
2. 주요 치료 기법과 핵심 실존적 사안을 다루기 위한 개입
1) 삶과 죽음
2) 자유, 책임 그리고 선택
3) 소외와 사랑(친밀감)
4) 의미와 무의미
5) 의미치료의 4가지 기법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2) 역설적 의도
(3) 탈숙고
(4) 태도 수정
6) 구체화된 명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정을 사용하는 의미치료자는, 매우 친한 친구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인해 우울한 내담자에게 그들이 같이 지냈던 우정의 시간처럼 긍정적인 것을 감사하며, 진정한 축복으로 생각하라고 격려한다. 내담자는 죽음과 임종이라는 실존적 문제도 의미치료를 통해 도움 받을 것이며, 인생의 좀 더 심오한 의미를 개발하도록 격려도 받을 것이다. 의미치료자는 보통 직접적인 방법으로 태도 수정을 실행하는데, 치료자 입장에서 추론, 설득, 해석, 대면 그리고 자기 개방이나 공유 같은 좀 더 일반적인 치료적 처방을 시용한다. 그러므로 태도 수정은 인지 치료의 인지적 재구조화 기법과 매우 유사하다. 실존주의 분석이 실제로는 정신분석과 더 가까운 반면, 의미치료는 치료에 대한 다른 실존적 접근보다 치료 자체에 훨씬 더 집중하며, 단기 정신 역동적 치료와 좀 더 유사하다(Prochaska & Norcross, 2010, 118)
6) 구체화된 명상
구체화된 명상(embodied meditation)이라 불리는 또 다른 실존치료 기법은 최근에 개발되었고, 현대의 실존치료자 커크 슈나이더(Kirk Schneider)에 의해 기술되었다(1998, 2007). 이 치료가운데 내담자는 간단한 훈련을 소개 받는데, 점차적 인 긴장 완화나 눈을 감은 채로 호흡을 인식하는 훈련이다. 내담자는 그 후 특정 부분의 긴장을 포함하여 몸의 경험과 감각들을 좀 더 인식하도록 요구받는다. 내담자는 일단 긴장된 부분을 파악하고 식별하면 가능한 한 생생하고 분명하게 서술해 나간다. 만약 내담자가 계속할 수 있다면, 그는 손을 긴장 부분에 놓고 자유롭게 감각이나 느낌 이 신체 부위의 접촉과 관련될 수 있는 이미지 같은 어떤 경험들을 연상하도록 요구받는다. 슈나이더는 이 기법을 통하여 내담자가 이완된 깊은 정서를 경험할 것이지만, 몇 명의 내담자들은 그러한 경험에 압도당하는 위험도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므로 구체화된 명상(embodied meditation) 같은 인식 집중적 치료 개입은 특정 내담자의 필요와 능력에 섬세하게 맞출 수 있는 실존치료자에 의해 조심스럽고 윤리적으로 실행되어야만 한다(Mendelowits & Schneider, 2008, 309).
실존치료는 발달상의 위기(예: 사춘기의 정체성, 중년의 위기, 집 떠나는 자녀, 직장이나 결혼 생활의 실패 혹은 삶의 도전과 늙음), 손실에 대한 경험, 죽음을 직면하는 것 그리고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만 하는 내담자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된다(May & Yalom, 2000). 특별히 정체성의 부재와 싸우는 내담자를 포함하여(Bugental & Bracke, 1992), 그들의 삶 가운데 공허함과 소외를 경험하여 더 의미 있는 대상을 찾고 있는 내담자들에게 적합하다(Vanb Duerzen-Smith 1990). 에드워드 멘델로위츠(Edward Mendelowitz)와 슈나이더는 실존적 위기를 경험하는 내담자가 매일 신경성 불만에 몰두한 사람과 비교하여 더 작업하기 쉽다는 점을 주지했다(2008, 310-311). 물론 더 다양한 문제의 내담자와 의학적 문제들에 실존치료는 사용되었으며(Schneider, 2007), 심지어 단기 처방으로도 실행되었다(Lantz & Walsh, 2007). 개인적 치료뿐 아니라 그룹치료와 부부 혹은 가족 치료에도 적용되어 왔다.
참고문헌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6) 구체화된 명상
구체화된 명상(embodied meditation)이라 불리는 또 다른 실존치료 기법은 최근에 개발되었고, 현대의 실존치료자 커크 슈나이더(Kirk Schneider)에 의해 기술되었다(1998, 2007). 이 치료가운데 내담자는 간단한 훈련을 소개 받는데, 점차적 인 긴장 완화나 눈을 감은 채로 호흡을 인식하는 훈련이다. 내담자는 그 후 특정 부분의 긴장을 포함하여 몸의 경험과 감각들을 좀 더 인식하도록 요구받는다. 내담자는 일단 긴장된 부분을 파악하고 식별하면 가능한 한 생생하고 분명하게 서술해 나간다. 만약 내담자가 계속할 수 있다면, 그는 손을 긴장 부분에 놓고 자유롭게 감각이나 느낌 이 신체 부위의 접촉과 관련될 수 있는 이미지 같은 어떤 경험들을 연상하도록 요구받는다. 슈나이더는 이 기법을 통하여 내담자가 이완된 깊은 정서를 경험할 것이지만, 몇 명의 내담자들은 그러한 경험에 압도당하는 위험도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므로 구체화된 명상(embodied meditation) 같은 인식 집중적 치료 개입은 특정 내담자의 필요와 능력에 섬세하게 맞출 수 있는 실존치료자에 의해 조심스럽고 윤리적으로 실행되어야만 한다(Mendelowits & Schneider, 2008, 309).
실존치료는 발달상의 위기(예: 사춘기의 정체성, 중년의 위기, 집 떠나는 자녀, 직장이나 결혼 생활의 실패 혹은 삶의 도전과 늙음), 손실에 대한 경험, 죽음을 직면하는 것 그리고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만 하는 내담자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된다(May & Yalom, 2000). 특별히 정체성의 부재와 싸우는 내담자를 포함하여(Bugental & Bracke, 1992), 그들의 삶 가운데 공허함과 소외를 경험하여 더 의미 있는 대상을 찾고 있는 내담자들에게 적합하다(Vanb Duerzen-Smith 1990). 에드워드 멘델로위츠(Edward Mendelowitz)와 슈나이더는 실존적 위기를 경험하는 내담자가 매일 신경성 불만에 몰두한 사람과 비교하여 더 작업하기 쉽다는 점을 주지했다(2008, 310-311). 물론 더 다양한 문제의 내담자와 의학적 문제들에 실존치료는 사용되었으며(Schneider, 2007), 심지어 단기 처방으로도 실행되었다(Lantz & Walsh, 2007). 개인적 치료뿐 아니라 그룹치료와 부부 혹은 가족 치료에도 적용되어 왔다.
참고문헌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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