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 인간관
2. 성격에 대한 인간중심 이론
1) 자기 이론
2) 현상학과 경험의 가치화
3) 학습과 잠재적 성장
4) 가치와 조건화
5) 부정적인 피드백과 거절
6)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3. 치료적 과정과 관계
1) 일치성
2) 무조건적인 긍정적 배려
3) 공감적 이해 또는 정확한 공감
참고문헌
1. 인간관
2. 성격에 대한 인간중심 이론
1) 자기 이론
2) 현상학과 경험의 가치화
3) 학습과 잠재적 성장
4) 가치와 조건화
5) 부정적인 피드백과 거절
6)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3. 치료적 과정과 관계
1) 일치성
2) 무조건적인 긍정적 배려
3) 공감적 이해 또는 정확한 공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든지 무관하게 내담자의 인간성에 대한 전적인 존중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이 수용 수준 이상이라고 말했다. 내담자를 위한 치료자의 이러한 존중은 내담자의 무조건적 자기존중을 향상시킨다. 가치의 조건이 감소되거나 없어지기 때문에 내담자가 충분히 기능하고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로저스는 치료자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매 순간 모든 내담자들이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을 경험할 수는 없으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온정이나 순수한 돌봄과 깊은 존경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Rogers, 1977, Corey, 2009, 175).
3) 공감적 이해 또는 정확한 공감
공감적 이해나 정확한 공감은 가능한 한 더 정확하고 민감하게 내담자와 함께 느끼기 위해 내담자의 내적 참조체제나 주관적인 세계 안으로 깊이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비록 공감은 내담자의 적극적인 경청을 말하지만, 그것은 단지 반영하는 것 이상이다. 치료자가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 세계에 들어가 자신의 정체감을 잃지 않고, 마치 당사자가 된 것처럼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을 같이 느껴주는 것이다.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보여준 공감과 같은 경험은 내담자가 자기의 주관적인 경험이나 감정을 더 깊이 알고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공감적 이해와 경청에는 내담자가 경험하고 느끼는 공감적 이해와 내담자가 거의 알거나 의식하지 못하는 더 깊은 수준의 공감적 경청의 2가지 수준이 있다(Rrogers, 1975, 1980). 후자의 깊은 공감은 치료자가 행간에 있는 메시지를 듣는 높은 수준의 공감이라 할 수 있다.
공감은 간단한 구조가 아니라 다차원적인 구조다(Buie, 1981, Sommers-Flanagan & Sommers-Flanagan, 2003). 첫째, 지적인 공감이 있다. 이것은 내담자의 관점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다. 그러나 주관적이고 지적이고 요원한 방법이다. 둘째, 정서적 공감이 있다. 이것은 내담자의 감정과 언어에 대한 치료자의 정서적 반응이다. 셋째, 창의적 공감이 있다. 이것은 칼크허프(Carkhuff, 1987)가 개발한 공감 질문을 치료자가 사용하는 것이다. "내가 만약 내담자의 상황이었다면 어떻게 느꼈을까?(Sommers-Flanagan, Sommers-Flanagan 2004. 185)" 공감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고, 인간중심치료의 3가지 핵심 기술인 일치성, 무조건적인 자기 존중, 공감적 이해도 많이 논의되고 있다(Bohart & Greenberg, 1997, Watson, 2002). 이 기술들은 효과적인 치료의 중요한 요소로 상담과 심리치료의 주요 연구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3가지 핵심치료나 치료자 조건들에 대한 로저스의 저서들에서, 제롤드 보자르스(Jerold Bozarth)는 순수성과 공감적 이해가 치료 변화에 두 핵심 요소라고 결론지었다. 보자르스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도 공감적 이해, 순수성과 더불어 치료적 변화의 주요 조건으로 간주했다. 이 조건은 효과적인 상담과 치료를 위해 치료자가 가져야 하는 필수적인 태도라는 것이다(Tyler, 1999). 또한 인간중심치료에서도 이러한 치료 태도를 갖는 것이 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하였다. 치료자가 상담할 때 기울이는 긍정적 관심은 내담자가 치료적으로 변화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3) 공감적 이해 또는 정확한 공감
공감적 이해나 정확한 공감은 가능한 한 더 정확하고 민감하게 내담자와 함께 느끼기 위해 내담자의 내적 참조체제나 주관적인 세계 안으로 깊이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비록 공감은 내담자의 적극적인 경청을 말하지만, 그것은 단지 반영하는 것 이상이다. 치료자가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 세계에 들어가 자신의 정체감을 잃지 않고, 마치 당사자가 된 것처럼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을 같이 느껴주는 것이다.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보여준 공감과 같은 경험은 내담자가 자기의 주관적인 경험이나 감정을 더 깊이 알고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공감적 이해와 경청에는 내담자가 경험하고 느끼는 공감적 이해와 내담자가 거의 알거나 의식하지 못하는 더 깊은 수준의 공감적 경청의 2가지 수준이 있다(Rrogers, 1975, 1980). 후자의 깊은 공감은 치료자가 행간에 있는 메시지를 듣는 높은 수준의 공감이라 할 수 있다.
공감은 간단한 구조가 아니라 다차원적인 구조다(Buie, 1981, Sommers-Flanagan & Sommers-Flanagan, 2003). 첫째, 지적인 공감이 있다. 이것은 내담자의 관점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다. 그러나 주관적이고 지적이고 요원한 방법이다. 둘째, 정서적 공감이 있다. 이것은 내담자의 감정과 언어에 대한 치료자의 정서적 반응이다. 셋째, 창의적 공감이 있다. 이것은 칼크허프(Carkhuff, 1987)가 개발한 공감 질문을 치료자가 사용하는 것이다. "내가 만약 내담자의 상황이었다면 어떻게 느꼈을까?(Sommers-Flanagan, Sommers-Flanagan 2004. 185)" 공감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고, 인간중심치료의 3가지 핵심 기술인 일치성, 무조건적인 자기 존중, 공감적 이해도 많이 논의되고 있다(Bohart & Greenberg, 1997, Watson, 2002). 이 기술들은 효과적인 치료의 중요한 요소로 상담과 심리치료의 주요 연구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3가지 핵심치료나 치료자 조건들에 대한 로저스의 저서들에서, 제롤드 보자르스(Jerold Bozarth)는 순수성과 공감적 이해가 치료 변화에 두 핵심 요소라고 결론지었다. 보자르스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도 공감적 이해, 순수성과 더불어 치료적 변화의 주요 조건으로 간주했다. 이 조건은 효과적인 상담과 치료를 위해 치료자가 가져야 하는 필수적인 태도라는 것이다(Tyler, 1999). 또한 인간중심치료에서도 이러한 치료 태도를 갖는 것이 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하였다. 치료자가 상담할 때 기울이는 긍정적 관심은 내담자가 치료적으로 변화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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