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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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의 영적인 자원 혹은 개입의 하나인 기도
2. 심리치료에 사용되어지는 관상기도
3. 내적 치유기도 또는 기억의 치료
4. 내적 치유기도(가상 대화록)
5. 귀신들림과 관련된 기도
6. 상담에의 기도 사용에 있어 주의 사항
참고문헌
1. 상담의 영적인 자원 혹은 개입의 하나인 기도
2. 심리치료에 사용되어지는 관상기도
3. 내적 치유기도 또는 기억의 치료
4. 내적 치유기도(가상 대화록)
5. 귀신들림과 관련된 기도
6. 상담에의 기도 사용에 있어 주의 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하는 크리스천 내담자들을 대상으로 예수님의 이미지를 사용한 기독교 인지행동치료의 효과를 지지하는 연구들이 일부 제시된 바 있다(Propst, 1980; Propst et al 1992). 하지만 특별히 내적 치유기도의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그나마 예수님의 이미지를 사용한 프롭스트(Fropst)의 연구도 현재와 미래의 상황을 다루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었고,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을 다루지는 않았다(Propst, 아울러 내적 치유기도에선 꼭 예수님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도 아니다) (Garzon & Burkett, 2002). 따라서 내적 치유기도의 효과성을 보다 제대로 평가하려면 여기에 조점을 둔주가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내적 치유기도와 내담자의 과거 시간 선을 통합하는 접근도 나왔다. 캐서린 소프(Catherine Thorpe)가 ‘치유시간선’이라고 명명한 것과 같은 이름으로 책을 출간한 바 있다(2008). 이것은 내적 치유기도를 하면서 내담자의 삶에 일어났던 사건들의 기억을 반복하여 더듬어가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이 새로운 접근은 3가지 기본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 내담자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나 상황을 상담자에게 말한다. 내담자와 상담자는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치유가 필요한 과거의 기억으로 인도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한다.
2. 내담자가 과거 기억의 장면 속으로 예수님을 초대한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그 상황에서 말씀하시고 행하시는 것을 귀 기울여 들으며 지켜본다.
3.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예수님과의 내적 상호작용 후, 과거의 시간선을 따라 실제 기 억들을 더듬어 올라7}도록 안내한다. 내담자는 과거 특정한 시기의 기억들을 회상하게 되면 고개를 끄덕인다. 그리고 특정한 대화 없이 내담자의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간선 작업을 계속한다. 시간선을 따라 이동하며 어떤 기억 장면에 아무런 고통이 남아 있지 않을 때까지 예수님을 지켜보고 다시 이동하는 과정을 반복하도록 한다(Thorpe, 2008,8-9).
5. 귀신들림과 관련된 기도
기독교상담에서 귀신들림과 관련된 기도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Tan, 1996c). 귀신들림에서 벗어나기 위한 기도는 축사라고도 하는데, 상담 중 내담자가 귀신 혹은 악한 영에 사로잡혔거나 압박을 받고 있는 증상이 보인다면 이 기도를 할 필요가 있다(Bufford, 1988; MacNutt, 1995; Appleby, 2006). 이 부분은 논의의 소지가 많은 영역으로, 상담자들은 이러한 내담자를 만나면 이 분야의 훈련을 받은 목회자나 목회 상담사, 기도사역 팀에게 위탁하려고 한다. 그렇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귀신들린 내담자가 있을 때 다음과 같은 기도를 해야 할 때가 있을 수 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지금 이 사람에게서 나가 예수님이 너를 보내시는 곳으로 가라. 그리고 다시는 이 사람에게 돌아와 괴롭게 하지 말라.” 이러한 기도를 하기 전에 가능하면 내담자로부터 동의를 받는 것이 당연하다. 상담에 기독교 신앙을 명시적으로 통합하는 차원에서 어떤 영적인 개입 방법을 사용할 때도 이것은 마찬가지이다.
6. 상담에의 기도 상용에 있어 주의 사항
기도는 때로 상담하면서 잘못 시용되거나 남용될 수도 있다. 따라서 피상적으로 무조건 내적 치유기도를 시도하거나 이때 따를 수 있는 위험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Alsdurf & Maioney, 1980; Maloney, 1987). 상담 중에 고통스러운 이슈들을 충분히 다루기보다 그런 불편한 과정을 회피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 기도를 사^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 따라서 기도와 성경, 및 영적 자원들을 상담에 적용하는 명시적인 통합 접근을 하되 적절한 조심성을 갖고 시도하는 것과 비판 없이 무조건 시행하는 것은 구분해야 한다(McMinn, 1996; McMinn & McRay, 1997). 전자의 경우, 내적 치유기도를 포함한 기도 접근은 상담에 영적으로나 치료적으로 유용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신앙적으로 보수적인 그리스도인들은 기도와 성경 시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신앙적인 이슈들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Gass, 1984). 이처럼 명시적으로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할 때 기독교 상담자는 임상적으로 민감하게, 윤리적인 책임을 지며, 전문적인 방식으로 능숙하게 실시해야 한다. 이때 먼저 내담자에게서 충분히 인지된 동의를 받고, 적절한 시점을 택하여 내담자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KRose, Westerfield & Ansley 2001). 경우에 따라선 종교적 성향이 강한 내담자라 할지라도 상담 중에 기도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이다(Magaletta & Braer, 1998). 따라서 이러한 기도를 일방적으로 강요하거나 강조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 할지라도, 상담을 하러 처음 온 내담자들과 기독교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한 최근 조사에 의하면, 내담자의 82%가 상담 중에 기도하는 것을 원하는 가운데, 보다 자유로운 신앙을 가진 카톨릭 신자와 젊은 내담자들은 이러한 기도에 관심이 덜한 것으로 드러났다(Weld & Erikson 2007). 따라서 기독교 상담자들은 상담 중에 기도하는 것과 관련하여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나다니 엘 웨이드(Nathaniel Wade)와 에버렛 워싱턴(Everett Worthington) 그리고 데이비드 보겔 (David Vogel, 2007)은, 보다 넓은 의미에서 신앙심이 깊은 내담자 일수록 그렇지 않은 내담자들에 비해, 종교적 개입을 통해 문제가 더 크게 개선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기도와 같은 종교적 개입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내담자의 종교적 헌신도를 평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최근에는 내적 치유기도와 내담자의 과거 시간 선을 통합하는 접근도 나왔다. 캐서린 소프(Catherine Thorpe)가 ‘치유시간선’이라고 명명한 것과 같은 이름으로 책을 출간한 바 있다(2008). 이것은 내적 치유기도를 하면서 내담자의 삶에 일어났던 사건들의 기억을 반복하여 더듬어가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이 새로운 접근은 3가지 기본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 내담자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나 상황을 상담자에게 말한다. 내담자와 상담자는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치유가 필요한 과거의 기억으로 인도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한다.
2. 내담자가 과거 기억의 장면 속으로 예수님을 초대한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그 상황에서 말씀하시고 행하시는 것을 귀 기울여 들으며 지켜본다.
3.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예수님과의 내적 상호작용 후, 과거의 시간선을 따라 실제 기 억들을 더듬어 올라7}도록 안내한다. 내담자는 과거 특정한 시기의 기억들을 회상하게 되면 고개를 끄덕인다. 그리고 특정한 대화 없이 내담자의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간선 작업을 계속한다. 시간선을 따라 이동하며 어떤 기억 장면에 아무런 고통이 남아 있지 않을 때까지 예수님을 지켜보고 다시 이동하는 과정을 반복하도록 한다(Thorpe, 2008,8-9).
5. 귀신들림과 관련된 기도
기독교상담에서 귀신들림과 관련된 기도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Tan, 1996c). 귀신들림에서 벗어나기 위한 기도는 축사라고도 하는데, 상담 중 내담자가 귀신 혹은 악한 영에 사로잡혔거나 압박을 받고 있는 증상이 보인다면 이 기도를 할 필요가 있다(Bufford, 1988; MacNutt, 1995; Appleby, 2006). 이 부분은 논의의 소지가 많은 영역으로, 상담자들은 이러한 내담자를 만나면 이 분야의 훈련을 받은 목회자나 목회 상담사, 기도사역 팀에게 위탁하려고 한다. 그렇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귀신들린 내담자가 있을 때 다음과 같은 기도를 해야 할 때가 있을 수 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지금 이 사람에게서 나가 예수님이 너를 보내시는 곳으로 가라. 그리고 다시는 이 사람에게 돌아와 괴롭게 하지 말라.” 이러한 기도를 하기 전에 가능하면 내담자로부터 동의를 받는 것이 당연하다. 상담에 기독교 신앙을 명시적으로 통합하는 차원에서 어떤 영적인 개입 방법을 사용할 때도 이것은 마찬가지이다.
6. 상담에의 기도 상용에 있어 주의 사항
기도는 때로 상담하면서 잘못 시용되거나 남용될 수도 있다. 따라서 피상적으로 무조건 내적 치유기도를 시도하거나 이때 따를 수 있는 위험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Alsdurf & Maioney, 1980; Maloney, 1987). 상담 중에 고통스러운 이슈들을 충분히 다루기보다 그런 불편한 과정을 회피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 기도를 사^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 따라서 기도와 성경, 및 영적 자원들을 상담에 적용하는 명시적인 통합 접근을 하되 적절한 조심성을 갖고 시도하는 것과 비판 없이 무조건 시행하는 것은 구분해야 한다(McMinn, 1996; McMinn & McRay, 1997). 전자의 경우, 내적 치유기도를 포함한 기도 접근은 상담에 영적으로나 치료적으로 유용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신앙적으로 보수적인 그리스도인들은 기도와 성경 시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신앙적인 이슈들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Gass, 1984). 이처럼 명시적으로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할 때 기독교 상담자는 임상적으로 민감하게, 윤리적인 책임을 지며, 전문적인 방식으로 능숙하게 실시해야 한다. 이때 먼저 내담자에게서 충분히 인지된 동의를 받고, 적절한 시점을 택하여 내담자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KRose, Westerfield & Ansley 2001). 경우에 따라선 종교적 성향이 강한 내담자라 할지라도 상담 중에 기도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이다(Magaletta & Braer, 1998). 따라서 이러한 기도를 일방적으로 강요하거나 강조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 할지라도, 상담을 하러 처음 온 내담자들과 기독교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한 최근 조사에 의하면, 내담자의 82%가 상담 중에 기도하는 것을 원하는 가운데, 보다 자유로운 신앙을 가진 카톨릭 신자와 젊은 내담자들은 이러한 기도에 관심이 덜한 것으로 드러났다(Weld & Erikson 2007). 따라서 기독교 상담자들은 상담 중에 기도하는 것과 관련하여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나다니 엘 웨이드(Nathaniel Wade)와 에버렛 워싱턴(Everett Worthington) 그리고 데이비드 보겔 (David Vogel, 2007)은, 보다 넓은 의미에서 신앙심이 깊은 내담자 일수록 그렇지 않은 내담자들에 비해, 종교적 개입을 통해 문제가 더 크게 개선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기도와 같은 종교적 개입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내담자의 종교적 헌신도를 평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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