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 현실치료의 주요 상담 기술과 개입
1) 구조화
2) 직면
3) 상담 계약
4) 교육
5) 기술적으로 질문하기
6) 선택 강조
7) 역할극
8) 지원
9) 건설적인 토론
10) 유머
11) 자기 노출(자기 개방)
12) 긍정적 중독
13) 평가
14) 은유법
15) 역설적 대화법
2. 현실치료의 실제(가상 대화록)
참고문헌
1. 현실치료의 주요 상담 기술과 개입
1) 구조화
2) 직면
3) 상담 계약
4) 교육
5) 기술적으로 질문하기
6) 선택 강조
7) 역할극
8) 지원
9) 건설적인 토론
10) 유머
11) 자기 노출(자기 개방)
12) 긍정적 중독
13) 평가
14) 은유법
15) 역설적 대화법
2. 현실치료의 실제(가상 대화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야 하거나 청중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할 때 두려움을 느낍니다. 이 두려움은 저에게 다가와요. 그런 다음에 저는 두통을 느낍니다.
현실치료자: 우리는 종종 염려나 두통 같은 느낌이나 경험을 표현할 때 마치 어떤 일이 우리에게 일어나는 것처럼. 그들이 우리의 통제력을 벗어나는 것처럼, 우리에게는 아무런 선택이 없는 것처럼 표현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분명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당신이 항상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우리는 당신을 도와야 합니다. 그 선택권은 "나는 내가 대화를 해야만 할 때 종종 염려한다.”라고 말하는 대신에 "나는 내가 대화를 해야만 할 때 내 자신을 염려하게 만들고 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염려하다(anxious)’라는 단어를 ‘염려하게 만들고 있다(anxietize)’의 동사로 바꾸세요!
내담자: 그래요. 나는 대화를 해야 할 때나 공중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할 때 내 자신을 염려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현실치료자: 좋아요! 이제 "나는 머리가 아프다.” 대신에 "나는 내 스스로가 머리를 아프게 하고 있다.“라고 말하도록 합시다.
내담자: 좋아요. 나는 나 자신이 머리를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현실치료자: 당신은 실습을 잘 하고 있습니다. 이제 당신 스스로가 '염려하게 하는’ 그리고 ‘머리를 아프게 하는’ 이 두 문장을 결합시키세요. 그런 다음에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살펴보세요.
내담자: 나는 이상한 기분을 느낍니다. 그러나 나는 나의 두려움과 두통에 어떤 선택을 했다는 것을 분명히 느끼고 있어요. 그것은 나의 감정과 육체적인 감각에 수동적인 희생자라기보다는 어떤 책임감을 갖고 있고, 통제력을 발휘했다는 것을 느끼고 있어요.
현실치료자: 당신은 실제로 잘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지금 당신을 두렵게 하고, 머리 아프게 하는 일에 어떤 선택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이제 당신이 하고 있는 일, 즉 당신을 두렵게 하거나 머리 아프게 하는 일이 당신을 도와주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아니면 당신을 해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내담자: 그것은 분명히 저를 해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잘 듣도록 도와줄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가 어떤 능력이나 성취를 위한 근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상상하고 있습니다. 저는 또한 정중과 소통하기를 원하고, 그들에게 환영받거나 사랑받기를 원합니다. 제가 추측하기를 저의 사랑과 소속감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가 채워지기를 원합니다.
현실치료자: 당신은 잘 표현했고, 당신을 청중들과 연결하고 묶을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청중들을 위해 유익하게 사용될 효과적 프리젠테이션을 제공하기 위해서 당신에게 동기부여 할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좋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 자신을 두렵게 하거나 머리 아프게 하는 것은 당신을 돕기보다는 해치고 있어요. 당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해치지 않는 책임 있는 방법으로 당신의 필요를 채우고 돕기 위해서 무엇을 선택할 수 있습니까?
내담자: 글쎄요. 저는 저의 프리젠테이션에서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기 위해 자신을 두렵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평안케 하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다고 상상합니다. 또한 나는 프리젠테이션을 연기하거나 마지막 순간 또는 한 시간 전인 11시에 그것을 대신에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데 좀 더 시간과 노력을 투입Sfe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실치료자: 훌륭한 생각이고, 좋은 제안입니다! 이제 당신은 이러한 변화를 만들고 당신의 계획을 실천하는 데 어떻게 헌신하겠습니까? 당신의 변화와 계획을 보다 구체적이고 특별하게 만들기 위해서 좀 더 토론할 수 있습니다.
현실치료 상담의 가상적인 대화록은 현실치료자들의 선택과 기술적 질문하기를 강조하는 상담 기술을 드러낸다. 현실치료자들은 상담자의 개입에 내담자가 잘 반응하도록 구두로 칭찬함으로써 지원과 격려를 제공한다. 상담자들은 내담자가 변화를 만드는 데 헌신하도록 도전하고, 행동과 치료적 변화를 위한 좀 더 확실하고 특별한 계획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토론하도록 도전하기 위해서 기술적 질문하기의 상담방법을시용하는 것을 계속한다.
참고문헌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현실치료자: 우리는 종종 염려나 두통 같은 느낌이나 경험을 표현할 때 마치 어떤 일이 우리에게 일어나는 것처럼. 그들이 우리의 통제력을 벗어나는 것처럼, 우리에게는 아무런 선택이 없는 것처럼 표현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분명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당신이 항상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우리는 당신을 도와야 합니다. 그 선택권은 "나는 내가 대화를 해야만 할 때 종종 염려한다.”라고 말하는 대신에 "나는 내가 대화를 해야만 할 때 내 자신을 염려하게 만들고 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염려하다(anxious)’라는 단어를 ‘염려하게 만들고 있다(anxietize)’의 동사로 바꾸세요!
내담자: 그래요. 나는 대화를 해야 할 때나 공중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할 때 내 자신을 염려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현실치료자: 좋아요! 이제 "나는 머리가 아프다.” 대신에 "나는 내 스스로가 머리를 아프게 하고 있다.“라고 말하도록 합시다.
내담자: 좋아요. 나는 나 자신이 머리를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현실치료자: 당신은 실습을 잘 하고 있습니다. 이제 당신 스스로가 '염려하게 하는’ 그리고 ‘머리를 아프게 하는’ 이 두 문장을 결합시키세요. 그런 다음에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살펴보세요.
내담자: 나는 이상한 기분을 느낍니다. 그러나 나는 나의 두려움과 두통에 어떤 선택을 했다는 것을 분명히 느끼고 있어요. 그것은 나의 감정과 육체적인 감각에 수동적인 희생자라기보다는 어떤 책임감을 갖고 있고, 통제력을 발휘했다는 것을 느끼고 있어요.
현실치료자: 당신은 실제로 잘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지금 당신을 두렵게 하고, 머리 아프게 하는 일에 어떤 선택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이제 당신이 하고 있는 일, 즉 당신을 두렵게 하거나 머리 아프게 하는 일이 당신을 도와주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아니면 당신을 해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내담자: 그것은 분명히 저를 해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잘 듣도록 도와줄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가 어떤 능력이나 성취를 위한 근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상상하고 있습니다. 저는 또한 정중과 소통하기를 원하고, 그들에게 환영받거나 사랑받기를 원합니다. 제가 추측하기를 저의 사랑과 소속감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가 채워지기를 원합니다.
현실치료자: 당신은 잘 표현했고, 당신을 청중들과 연결하고 묶을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청중들을 위해 유익하게 사용될 효과적 프리젠테이션을 제공하기 위해서 당신에게 동기부여 할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좋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 자신을 두렵게 하거나 머리 아프게 하는 것은 당신을 돕기보다는 해치고 있어요. 당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해치지 않는 책임 있는 방법으로 당신의 필요를 채우고 돕기 위해서 무엇을 선택할 수 있습니까?
내담자: 글쎄요. 저는 저의 프리젠테이션에서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기 위해 자신을 두렵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평안케 하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다고 상상합니다. 또한 나는 프리젠테이션을 연기하거나 마지막 순간 또는 한 시간 전인 11시에 그것을 대신에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데 좀 더 시간과 노력을 투입Sfe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실치료자: 훌륭한 생각이고, 좋은 제안입니다! 이제 당신은 이러한 변화를 만들고 당신의 계획을 실천하는 데 어떻게 헌신하겠습니까? 당신의 변화와 계획을 보다 구체적이고 특별하게 만들기 위해서 좀 더 토론할 수 있습니다.
현실치료 상담의 가상적인 대화록은 현실치료자들의 선택과 기술적 질문하기를 강조하는 상담 기술을 드러낸다. 현실치료자들은 상담자의 개입에 내담자가 잘 반응하도록 구두로 칭찬함으로써 지원과 격려를 제공한다. 상담자들은 내담자가 변화를 만드는 데 헌신하도록 도전하고, 행동과 치료적 변화를 위한 좀 더 확실하고 특별한 계획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토론하도록 도전하기 위해서 기술적 질문하기의 상담방법을시용하는 것을 계속한다.
참고문헌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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