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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시기에서부터인가 우리사회는 사회나 공동체라는 개념보다는 개인을 앞세우는 경향이 강해졌다. 거칠게 표현하면 나와 내 가족만 잘 먹고 살면 그만이라는 생각이 팽배해진 것이다. 그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신자유주의가 시작되었던 1980년대에 이른다. 이런 경향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에는 우리사회의 지배적인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회학이 있을 곳은 대학 강단뿐이라는 사실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상아탑에 갇힌 사회학은 점점 사람들과 멀어진다. 대신 자기계발 이데올로기가 팽배해지면서 사회와 국가는 사라지고,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는 식의 자기계발서가 각광을 받는다. 소설가 장정일의 주장처럼, 자기계발을 권하는 사회는 “구조에서 개인으로 초점을 돌리게 만들고, 개인에게 무한 책임을 지운다는 점”에서 명백한 사회적 세뇌요, 책임 회피임에 분명하다. 이는 사회학의 직무유기이기도 하다.
이런 상황에서 사회학이 있을 곳은 대학 강단뿐이라는 사실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상아탑에 갇힌 사회학은 점점 사람들과 멀어진다. 대신 자기계발 이데올로기가 팽배해지면서 사회와 국가는 사라지고,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는 식의 자기계발서가 각광을 받는다. 소설가 장정일의 주장처럼, 자기계발을 권하는 사회는 “구조에서 개인으로 초점을 돌리게 만들고, 개인에게 무한 책임을 지운다는 점”에서 명백한 사회적 세뇌요, 책임 회피임에 분명하다. 이는 사회학의 직무유기이기도 하다.
본문내용
해보았다. 독자마다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지만,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학의 소명은 명백하게 변화하고 있는 세계에 방향 설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것이 사회학적 탐구의 본질적인 습관이며, 사회학이 제공할 수 있고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다. 그리고 이것이 사회학의 소명이며 쓸모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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