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플라톤과 국가론에 대하여
2.'국가론'요약
2.'국가론'요약
본문내용
플라톤-이상국가론
1. 플라톤
국가론의 원제는 ‘폴리테이아(politeia)’이다. 폴리테이아는 폴리스의 정치체제만이 아니라 특정한 관습과 전통, 가치와 규범, 교육방식을 지니고 있는 폴리스 시민들의 삶의 방식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국가론의 제 1권부터 제 10권까지는 구분에 따른 분류가 아닌 파피루스 두루마리의 수용한계이다.
국가론의 주제는 ‘올바름’과 ‘올바르지 못함’이다. 올바르게 사는 것이 가장 행복한 삶이라고 플라톤은 국가론을 통해 말하고 있다.
<제 1권- 정의의 이익>
(1) 소크라테스와 케팔로스의 대화
케팔로스 : ‘늙음이란 다른 욕망에서 벗어나 큰 평화와 자유를 누리는 것’ 으로 사람들 이 노년에
겪게 되는 불행은 나이가 아닌 생활방식의 탓이다.
소크라테스 : 1) 케팔로스가 많은 재산 때문에 행복한 것은 아닌가?
2) 올바름이란 무조건적으로 ‘진실을 말함과 받은 것을 갚아주는 것’이 아니다.
→미친 사람의 예시 : 올바름이 ‘좋음’이 될 수 없다.
(2) 소크라테스와 폴레마르코스의 대화
폴레마르코스 : 시인 시모니데스의 ‘각자에게 갚을 것을 갚는 것이 올바르다’에 근거해 ‘각자에게
합당한 것을 갚는 것이 올바르다.’라고 주장
→ 전시에는 적에게 해롭게 평화 시에는 돈을 보관할 수 있도록
소크라테스 : 올바름을 그렇게 생각한다면 ‘올바름’이란 일종의 ‘도둑질’이다.
→ 폴레 마르코스는 ‘올바름’을 단순히 사회적 관계로 보며, 소크라테스는 ‘올바름’을 내면적 덕으로 간주한다. 때문에 소크라테스는 상대가 누구든 해악을 끼치는 사람은 정의로운 사람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3) 소크라테스와 트라시마코스의 대화
트라시마코스 : 올바름은 ‘강한 자의 편익’이다.
소크라테스 : 엄밀한 의미의 전문가에 대해 고찰(의사는 의술, 선장은 선원)을 통해 기술 이외의
다른 곳에서 편익을 찾으면 안 된다고 주장함
→ 정치는 피 지배자를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통치자는 명예와 보수를 받아야 한다.
트라시마코스 : (양의 비유) 올바름은 ‘남에게 좋은 것’이며 ‘불의가 개인의 이득이 되는 것’이다.
→ 불의가 정의로운 삶보다 더 이익이 됨.
소크라테스 : 올바르지 못한 사람은 올바른 사람보다 지혜롭지도, 강하지도, 행복하지도
않다.
1. 플라톤
국가론의 원제는 ‘폴리테이아(politeia)’이다. 폴리테이아는 폴리스의 정치체제만이 아니라 특정한 관습과 전통, 가치와 규범, 교육방식을 지니고 있는 폴리스 시민들의 삶의 방식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국가론의 제 1권부터 제 10권까지는 구분에 따른 분류가 아닌 파피루스 두루마리의 수용한계이다.
국가론의 주제는 ‘올바름’과 ‘올바르지 못함’이다. 올바르게 사는 것이 가장 행복한 삶이라고 플라톤은 국가론을 통해 말하고 있다.
<제 1권- 정의의 이익>
(1) 소크라테스와 케팔로스의 대화
케팔로스 : ‘늙음이란 다른 욕망에서 벗어나 큰 평화와 자유를 누리는 것’ 으로 사람들 이 노년에
겪게 되는 불행은 나이가 아닌 생활방식의 탓이다.
소크라테스 : 1) 케팔로스가 많은 재산 때문에 행복한 것은 아닌가?
2) 올바름이란 무조건적으로 ‘진실을 말함과 받은 것을 갚아주는 것’이 아니다.
→미친 사람의 예시 : 올바름이 ‘좋음’이 될 수 없다.
(2) 소크라테스와 폴레마르코스의 대화
폴레마르코스 : 시인 시모니데스의 ‘각자에게 갚을 것을 갚는 것이 올바르다’에 근거해 ‘각자에게
합당한 것을 갚는 것이 올바르다.’라고 주장
→ 전시에는 적에게 해롭게 평화 시에는 돈을 보관할 수 있도록
소크라테스 : 올바름을 그렇게 생각한다면 ‘올바름’이란 일종의 ‘도둑질’이다.
→ 폴레 마르코스는 ‘올바름’을 단순히 사회적 관계로 보며, 소크라테스는 ‘올바름’을 내면적 덕으로 간주한다. 때문에 소크라테스는 상대가 누구든 해악을 끼치는 사람은 정의로운 사람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3) 소크라테스와 트라시마코스의 대화
트라시마코스 : 올바름은 ‘강한 자의 편익’이다.
소크라테스 : 엄밀한 의미의 전문가에 대해 고찰(의사는 의술, 선장은 선원)을 통해 기술 이외의
다른 곳에서 편익을 찾으면 안 된다고 주장함
→ 정치는 피 지배자를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통치자는 명예와 보수를 받아야 한다.
트라시마코스 : (양의 비유) 올바름은 ‘남에게 좋은 것’이며 ‘불의가 개인의 이득이 되는 것’이다.
→ 불의가 정의로운 삶보다 더 이익이 됨.
소크라테스 : 올바르지 못한 사람은 올바른 사람보다 지혜롭지도, 강하지도, 행복하지도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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