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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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별의 개념과 의미
2. 차별의 구조와 실제
참고문헌
1. 차별의 개념과 의미
2. 차별의 구조와 실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성: 체제 혹은 타자가 자기 자신의 상황에 책임이 있는 것으로 돌린다.
불이익을 받는 사람 집단 문화와의 접촉회피: 불이익을 받는 집단이나 사람을 알려고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회피는 이미 서로 분리된 구조를 받아들이는 데에 놓여 있다. 접촉회피는 종종 불이익을 받는 사람 집단 문화에 대한 거부나 부인을 수반한다.
지배적은 사람 집단 - 문화와의 접촉 회피: 특권을 누리는 집단이나 사람을 알려고 하지 않는다. 접촉 회피는 종종 특권을 누리는 집단 개인에 대한 불신이나 분노를 수반 하고, 거부에 대한 두려움을 수반 한다.
서로 다른 소속과 생활현실 무시: 서로 다른 개인적인 생활현실의 부인은 마치 색맹과 같은 태도라고 지칭할 수 있다. 타자의 존재는 규범(정상)에 대한 자신의 적응을 불안하게 하는 요인으로 느끼거나 자신의 보호를 위하여 타자의 존재 그 자체를 부정한다.
억압에 의한 구조적(정치적, 역사적,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영향)를 부인하거나 이해하지 않으려 함: 색맹과 같은 태도는 차이의 구조적 효과(영향)에 대한 부인을 함축하고 있으며, 불평등한 관계를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간주한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이것은 개인적 문화적 차이를 과도하게 강조함으로써 은폐되기도 한다.
자기 자신의 소속 생활현실 부인 거부: 지배적인 가치평가와 해석유형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자기 자신의 소속을 거부하거나 부인하며, 이와 동시에 그때그때 선망의 대상이 되는 생활현실의 가치를 절상한다.
억압에 의한 구조적(정치적, 역사적,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영향)를 부인하거나 이해하지 않으려 함: 내면화는 어쩔 수 없다는 무력감 혹은 학습된 자포자기에서 표현된다. 아니면 신분(지위)의 상징, 갈등회피, 다른 당사자들에 대한 경쟁과 적대감, 흑은 더 불이익을 받는 집단 개인에 대한 공세적 태도를 통하여 억압을 보상하려고 시도한다. 억압의 구조적 효과(영향)에 대한 부인은 또한 개인적 문화적 차이에 대한 지나친 강조를 수반할 수 있다.
참고문헌
서덕희, 김옥선 외 저, 다문화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사 2015
이형하, 박상희 외 저,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의 이해, 공동체 2015
오정미 저, 다문화사회에서의 한국의 옛이야기와 문화교육, 한국문화사 2015
조원탁, 박순희 외 저,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014
최영민, 이기영 외 저,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 2015
불이익을 받는 사람 집단 문화와의 접촉회피: 불이익을 받는 집단이나 사람을 알려고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회피는 이미 서로 분리된 구조를 받아들이는 데에 놓여 있다. 접촉회피는 종종 불이익을 받는 사람 집단 문화에 대한 거부나 부인을 수반한다.
지배적은 사람 집단 - 문화와의 접촉 회피: 특권을 누리는 집단이나 사람을 알려고 하지 않는다. 접촉 회피는 종종 특권을 누리는 집단 개인에 대한 불신이나 분노를 수반 하고, 거부에 대한 두려움을 수반 한다.
서로 다른 소속과 생활현실 무시: 서로 다른 개인적인 생활현실의 부인은 마치 색맹과 같은 태도라고 지칭할 수 있다. 타자의 존재는 규범(정상)에 대한 자신의 적응을 불안하게 하는 요인으로 느끼거나 자신의 보호를 위하여 타자의 존재 그 자체를 부정한다.
억압에 의한 구조적(정치적, 역사적,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영향)를 부인하거나 이해하지 않으려 함: 색맹과 같은 태도는 차이의 구조적 효과(영향)에 대한 부인을 함축하고 있으며, 불평등한 관계를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간주한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이것은 개인적 문화적 차이를 과도하게 강조함으로써 은폐되기도 한다.
자기 자신의 소속 생활현실 부인 거부: 지배적인 가치평가와 해석유형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자기 자신의 소속을 거부하거나 부인하며, 이와 동시에 그때그때 선망의 대상이 되는 생활현실의 가치를 절상한다.
억압에 의한 구조적(정치적, 역사적,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영향)를 부인하거나 이해하지 않으려 함: 내면화는 어쩔 수 없다는 무력감 혹은 학습된 자포자기에서 표현된다. 아니면 신분(지위)의 상징, 갈등회피, 다른 당사자들에 대한 경쟁과 적대감, 흑은 더 불이익을 받는 집단 개인에 대한 공세적 태도를 통하여 억압을 보상하려고 시도한다. 억압의 구조적 효과(영향)에 대한 부인은 또한 개인적 문화적 차이에 대한 지나친 강조를 수반할 수 있다.
참고문헌
서덕희, 김옥선 외 저, 다문화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사 2015
이형하, 박상희 외 저,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의 이해, 공동체 2015
오정미 저, 다문화사회에서의 한국의 옛이야기와 문화교육, 한국문화사 2015
조원탁, 박순희 외 저,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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