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기 [명대 문학 주류, 세정 소설, 신마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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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유기 [명대 문학 주류, 세정 소설, 신마 소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明代 문학의 주류
◎ 明代 소설의 대두
◎ 明代소설의 양대 주류
1. 세정 소설(世情小說)
2. 신마 소설(神魔小說)
• 신마 소설의 한 갈래로서의 西遊記
◎ 西遊記 개괄
◎ 西遊記의 작자와 저작 시기
◎ 西遊記의 구성과 내용
◎ 西遊記의 문학적 특성
1. 西遊記의 공간적 특성
2. 주요 등장인물의 특성
3. 西遊記에 나타나는 동물적 존재의 역할과 의의
4. 西遊記의 주제
◎《서유기》의 예술성
◎ 서유기의 문학적 성취와 영향

※참고 자료

본문내용

소설사략」에서 「서유기」의 주제에 대해, 작자가 유희적으로 쓴 것이지 도(道)를 말한 것은 아니라고 하며,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만약 억지로 이 책의 대의를 구하려고 하면 「서유기」는 만연허탄(曼衍虛誕)하지만, 그 종횡 변화에 있어서 원숭이(손오공)를 마음의 신령으로 하고 돼지(저팔계)를 욕망으로 삼고 있다. 처음에는 방종하여 하늘로 올라가고 땅으로 내려갔다 하여 억제할 수 없었지만, 끝내 긴고아(緊兒) 의 주문으로 원심(猿心)을 순복(馴伏)시키고 죽어도 다른 마음이 일지 않게 하였으니, 방일(放逸)한 마음을 구하는 것에 비유한 것으로, 허황된 작품은 아닐 것이다.”
◎《서유기》의 예술성
첫 번째, 우언과 동화의 방법으로 쓰여 졌다. 즉 神性과 人性이 결합한 인간의 창조에 있다. 그 속에는 새가 말을 하고 짐승이 말하는 환상의 세계가 있고, 마법의 세계가 있다. 이러한 사실이나 논리에 맞지 않는 상상의 세계를 두고, 동화의 본질이라 한다면 《서유기》는 곧 동화적인 색채가 농후하다.
두 번째, 인물의 해학과 풍자는《서유기》의 또 한 가지의 예술적 특색이다. 손오공은 이런 특성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는 형상이다. 그것은 또한 손오공의 낙관주의적 정신과 투쟁 정신의 반영이기도 하였다. 그는 자기의 스승인 당승과 ‘동생’인 저팔계의 결합에 대해서는 익살스럽고 해학적인 말과 행동으로 善意的이기는 하나 풍자와 비평을 기탄없이 하고 있다. 저팔계의 특색에 대하여도 작가는 희극적인 필치로 조소하고 풍자하였다. 그의 모습에 어울리는 사리 사욕적인 우둔하고 어리석고 교활한 동작은 독자들로 하여금 선의적인 웃음을 자아낸다. 여기서 오공은 전통사회의 영웅호걸 상을 비롯하여 봉건사회에서의 개혁 사상 등으로 풀이되지만, 오공은 역시 충만한 생명력 ■독실한 천성 ■넘치는 영웅욕 등 세 가지 특성을 지녔다. 반면에 팔계는 오공과 대조적으로 「阿Q」같은 몰락한 지주상을 비롯하여 먹이 ■잠 ■색 ■금전 등 네 가지를 탐락하는 요괴상이다.
셋째, 구성의 괴이성, 비약성이다. 《서유기》의 1회에서 7회까지는 「開場」이나 머리 부분으로, 8회에서 12회까지는 「過場」이나 목 부분으로, 13회에서 마지막 회까지가 「本場」이나 신체부분으로 구성된 그 자체가 괴이한 형체로, 결코 서론, 본론, 결론 같은 구성이 아니다. 「西天取經」의 과정을 시간의 선후대로 썼다면 그 예술성은 감소되었을 것이다.
넷째, 각 장의 전통을 계승한 운문과 산문이 융합된 표현을 들 수 있다. 생동적인 구어, 특히 安 지방의 방언을 구사하면서도 1.000편이 넘는 시(매회4 ~ ■5편에서 20여 편)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낭송할 수 있도록 문장을 보여주었다. 시는 압운과 평측을 지킨 고체요, 산문은 1字에서 10字를 넘을 정도의 참신한 산문체인 데다, 흥을 돋우기에 좋게 되어 있다.
◎ 서유기의 문학적 성취와 영향
明代 이전의 소설문헌에서는 보통 착한 인물은 언제나 착한 인물이었으며 악한 인물 또한 어디까지나 악했다. 그러나 明代에 나타나는 소설에서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특히 서유기에서는 악한 인물도 눈물을 흘리고 착한 인물도 신경질을 부리고 있으며 서유기가 만들어낸 통합적인 세계 속에서 각각의 인물들은 단면적인 인물들이 아니라 다면적인 성격을 지닌 개성이 강한 재미있는 인물로서 등장하고 있다. 즉 善해 보이는 표면 속에 惡한 일면을 가지고 있으며 惡해 보이기만 하는 표면 속에 善한 심성을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서 이야기는 다채로워 질 수 있었으며 거대한 편폭의 100회본 서유기가 출현할 수 있었다. 서유기는 세상에 나온 후 널리 전해지면서 큰 영향을 남겼다. 작품으로 하여금 명대의 새롭게 변화된 시대정신을 성공적으로 집약시켜서 당시의 독자들에게 호응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보편적으로 독자의 심성을 파고들었던 것이다. 또한 서유기가 나온 후 그를 모방하여 비슷하게 다양한 세계를 묘사한 작품이 많이 나왔는데 이 중에 「봉신연의」와 「평요전」이 유명하다. 그러나 이런 작품들은 서유기와 비교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참고 자료
중국 문학사 下 - 김영덕, 청년사
중국 고전 문학의 이해 - 강태권, 국민 대학교 출판부
중국 문학사 - 김경일, 김수웅 著 ,대한교과서
중국 소설사의 이해 - 중국소설연구회 편, 서울 학고방
중국 문학 개설 - 이철리 편저, 김정육 감수 , 경남대학교 출판부
중국 소설 사략 - 노신 著, 살림
서울 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 학위 논문 (서유기 연구) - 나선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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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1.21
  • 저작시기2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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