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아동상담의 기술
I. 아동상담의 언어적 기술
1. 관찰
2. 적극적 경청
1) 몸짓언어에 맞추어 주기
2) 최소의 반응 주기
3) 반영
4) 요약
3. 질문의 사용
1) 폐쇄적 질문
2) 개방적 질문
4. 진술
II. 매체와 활동의 활용
1. 개방적이고 확장적인 매체
2. 기능적이고 조작적인 매체
3. 친숙하고 안정적인 매체
4. 교육적인 매체
I. 아동상담의 언어적 기술
1. 관찰
2. 적극적 경청
1) 몸짓언어에 맞추어 주기
2) 최소의 반응 주기
3) 반영
4) 요약
3. 질문의 사용
1) 폐쇄적 질문
2) 개방적 질문
4. 진술
II. 매체와 활동의 활용
1. 개방적이고 확장적인 매체
2. 기능적이고 조작적인 매체
3. 친숙하고 안정적인 매체
4. 교육적인 매체
본문내용
뿐 마니라 아동이 계속 말할 수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상담자가 아야기의 내용과 감정의 반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또한 개방적 질문은 상담자에게 흥미롭고 중요한 것이 아닌 아동에게 중요한 것을 이야기하게 해 준다. 아동은 상담과정에서 개인적 문제에 대해 말하고 싶어 하지 않을 때가 종종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개방적 의사소통을 촉진시킬 수 있는 개방적 질문이 효과가 있다.
아동과 이야기할 때는 '왜'로 시작하는 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다.
왜의 질문은 아동이 내면에서 일어나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외적인 문제와 외적 사건과 관련된 대답을 이끄는 경향이 있다. 또한 '왜'의 질문은 아동의 변명 혹은 합리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요컨대 아동과의 상담에서 다음의 4가지 규칙을 지키려 한다면 아동이 이야기하도록 하는 데 성공할 수 있다.
첫째, 필요한 질문만 한다.
둘째, 폐쇄적 질문보다는 개방적 질문을 사용한다.
셋째, '왜'의 질문을 피한다.
넷째, 상담자 자신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질문해서는 안 된다.
아동에게 질문하기에 앞서 상담자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아야 한다.
질문에 대한 정보가 없이는 아동과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없다고 생각될 때만 질문을 사용해야 한다. 질문은 간혹 상담자 자신의 욕구 혹은 호기심 때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질문은 절제하여 적절히 사용될 때만이 아동이 중요한 문제에 대한 인식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진술
상담자에 의한 진술은 진행되고 있던 이야기에 머물도록 하여 중요한 문제와 관련된 아동의 인식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진술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첫째, 진술은 아동이 특정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게 해 준다.
감정을 억압하는 아동에게 상담자의 감정을 말해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상담자가 "나는 화가 나면 큰 목소리로 말하게 돼."라고 아동에게 말하면 아동은 자신의 감정과 만나 감정을 표현하게 된다.
둘째, 진술은 특정 상황에서 아동에게 생길 수 있는 감정이나 생각을 떠올려 준다. 아동이 당황한 것처럼 보일 때 상담자는 "내가 너라면 당황했을 거야."라고 말할 수 있다.
셋째, 진술은 아동이 활동하는 동안 보이는 행동을 부각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놀잇감을 선택하지 못하고 주저한다면 "너는 네가 원하는 것을 찾는 것이 참 어려운 모양이구나."라고 말해 줄 수 있다. 이로 인해 아동은 자신이 무엇인가를 선택하는 데 어려워하는 것에 대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어 자신의 이러한 행동 측면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진술은 아동이 자신의 활동에 대한 인식을 키울 수 있게 해 준다.
아동이 놀이하는 동안 곰 인형을 감추는 행동을 한다면 "저 곰돌이는 숨어 있네. 곰돌이는 잡힐까 봐 두려운가 봐."라고 말해 줄 수 있다.
2. 매체와 활동의 활용
아동은 자신의 문제, 생각,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힘들다. 말로 이것들을 표현할 수 있는 아이들이라도 대화 만으로의 만남은 곧 지루해하고 싫증을 낸다. 따라서 아동상담에는 아동이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매체와 활동이 도입되어야 하며 이것을 치료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식으로 다를 수 있는 상담자의 역할 또한 요구된다. 언어적 상담기술과 매체가 함께 사용될 때만이 아동이 그들의 이야기를 매체에 투사하면서 자신들의 감정과 만나고 이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매체와 활동의 도입을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첫째, 아동이 상담회기 동안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게 한다.
둘째, 아동이 현재 상담 안에서의 경험과 과거의 생활사건을 관련짓도록 돕는다.
셋째, 아동이 정서적으로 미해결된 문제를 탐색하도록 돕는다.
넷째, 아동이 감정을 충분히 경험하고 표현하도록 듭는다.
다섯째, 아동이 억압된 감정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매체와 활동 그 자체가 위와 같은 치유적 힘을 갖는 것은 아니다. 매체가 치유적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상담자의 역할이 필요하다. 상담자는 매체의 본질적 속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개인적 문제, 아동과 이루어야 할 상담의 목표, 아동의 욕구와 아동의 능력에 맞게 매체를 선택하여 치유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러한 능력은 오랫동안 다양한 상담의 경험을 통해 상담자 스스로 매체의 치유적 힘을 경험해 가면서 쌓을 수 있다.
아동상담에 일반적으로 도입된 매체들에는 가상놀이 도구, 상징놀이 도구, 조작적 놀잇감, 미술활동 재료, 작은 모형 사람과 동물, 점토, 부드러운 친 인형, 치료용으로 개발된 각종 게임, 다양한 이야기책, 모래상자, 각종 지필자료(worksheet) 등이 있다. 이러한 매체들은 매체의 본질적 속성에 따라 다음의 4가지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1/ 개방적이고 확장적인 매체
아무런 제약이나 경계 없이 표현의 자유를 줄 수 있는 매체들이다. 유연하고 유동적이며 촉각적 요소를 경험할 수 있게 해 주는 매체들도 이에 속한다. 예를 들어 상상적 가상놀이는 비구조적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아동이 원하는 변화를 만들어 가며, 핑거페인팅이나 점토 등은 촉각적 요소를 경험하게 하고 완성을 위해 특정기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아동은 실패의 경험을 하지 않아도 된다.
2/ 기능적이고 조작적인 매체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이며 작업하면서 기대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아동에게 다소의 긴장감과 함께 도전감을 경험하게 한다. 블록놀이의 종류들이 이에 속할 수 있다.
3/ 친숙하고 안정적인 매체
단순 반복적이고 전형적인 놀이경험을 제공해 주는 매체들이다. 아동은 매체를 사용하면서 안정감을 느끼고 무엇인가 예측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아동들은 상징적 가상놀이를 하면서 이미 친숙한 주제를 반복한다. 이러한 활동은 혼란스럽고 불안정한 환경을 경험한 아동에게 특히 유용하다.
4/ 교육적인 매체
규칙의 학습과 규칙의 수용과 거부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매체이다. 치료용으로 개발된 각종 게임이나 지필매체(워크시트) 등이 이에 속한다. 목적을 향한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력과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아동과 이야기할 때는 '왜'로 시작하는 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다.
왜의 질문은 아동이 내면에서 일어나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외적인 문제와 외적 사건과 관련된 대답을 이끄는 경향이 있다. 또한 '왜'의 질문은 아동의 변명 혹은 합리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요컨대 아동과의 상담에서 다음의 4가지 규칙을 지키려 한다면 아동이 이야기하도록 하는 데 성공할 수 있다.
첫째, 필요한 질문만 한다.
둘째, 폐쇄적 질문보다는 개방적 질문을 사용한다.
셋째, '왜'의 질문을 피한다.
넷째, 상담자 자신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질문해서는 안 된다.
아동에게 질문하기에 앞서 상담자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아야 한다.
질문에 대한 정보가 없이는 아동과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없다고 생각될 때만 질문을 사용해야 한다. 질문은 간혹 상담자 자신의 욕구 혹은 호기심 때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질문은 절제하여 적절히 사용될 때만이 아동이 중요한 문제에 대한 인식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진술
상담자에 의한 진술은 진행되고 있던 이야기에 머물도록 하여 중요한 문제와 관련된 아동의 인식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진술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첫째, 진술은 아동이 특정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게 해 준다.
감정을 억압하는 아동에게 상담자의 감정을 말해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상담자가 "나는 화가 나면 큰 목소리로 말하게 돼."라고 아동에게 말하면 아동은 자신의 감정과 만나 감정을 표현하게 된다.
둘째, 진술은 특정 상황에서 아동에게 생길 수 있는 감정이나 생각을 떠올려 준다. 아동이 당황한 것처럼 보일 때 상담자는 "내가 너라면 당황했을 거야."라고 말할 수 있다.
셋째, 진술은 아동이 활동하는 동안 보이는 행동을 부각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놀잇감을 선택하지 못하고 주저한다면 "너는 네가 원하는 것을 찾는 것이 참 어려운 모양이구나."라고 말해 줄 수 있다. 이로 인해 아동은 자신이 무엇인가를 선택하는 데 어려워하는 것에 대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어 자신의 이러한 행동 측면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진술은 아동이 자신의 활동에 대한 인식을 키울 수 있게 해 준다.
아동이 놀이하는 동안 곰 인형을 감추는 행동을 한다면 "저 곰돌이는 숨어 있네. 곰돌이는 잡힐까 봐 두려운가 봐."라고 말해 줄 수 있다.
2. 매체와 활동의 활용
아동은 자신의 문제, 생각,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힘들다. 말로 이것들을 표현할 수 있는 아이들이라도 대화 만으로의 만남은 곧 지루해하고 싫증을 낸다. 따라서 아동상담에는 아동이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매체와 활동이 도입되어야 하며 이것을 치료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식으로 다를 수 있는 상담자의 역할 또한 요구된다. 언어적 상담기술과 매체가 함께 사용될 때만이 아동이 그들의 이야기를 매체에 투사하면서 자신들의 감정과 만나고 이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매체와 활동의 도입을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첫째, 아동이 상담회기 동안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게 한다.
둘째, 아동이 현재 상담 안에서의 경험과 과거의 생활사건을 관련짓도록 돕는다.
셋째, 아동이 정서적으로 미해결된 문제를 탐색하도록 돕는다.
넷째, 아동이 감정을 충분히 경험하고 표현하도록 듭는다.
다섯째, 아동이 억압된 감정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매체와 활동 그 자체가 위와 같은 치유적 힘을 갖는 것은 아니다. 매체가 치유적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상담자의 역할이 필요하다. 상담자는 매체의 본질적 속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개인적 문제, 아동과 이루어야 할 상담의 목표, 아동의 욕구와 아동의 능력에 맞게 매체를 선택하여 치유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러한 능력은 오랫동안 다양한 상담의 경험을 통해 상담자 스스로 매체의 치유적 힘을 경험해 가면서 쌓을 수 있다.
아동상담에 일반적으로 도입된 매체들에는 가상놀이 도구, 상징놀이 도구, 조작적 놀잇감, 미술활동 재료, 작은 모형 사람과 동물, 점토, 부드러운 친 인형, 치료용으로 개발된 각종 게임, 다양한 이야기책, 모래상자, 각종 지필자료(worksheet) 등이 있다. 이러한 매체들은 매체의 본질적 속성에 따라 다음의 4가지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1/ 개방적이고 확장적인 매체
아무런 제약이나 경계 없이 표현의 자유를 줄 수 있는 매체들이다. 유연하고 유동적이며 촉각적 요소를 경험할 수 있게 해 주는 매체들도 이에 속한다. 예를 들어 상상적 가상놀이는 비구조적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아동이 원하는 변화를 만들어 가며, 핑거페인팅이나 점토 등은 촉각적 요소를 경험하게 하고 완성을 위해 특정기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아동은 실패의 경험을 하지 않아도 된다.
2/ 기능적이고 조작적인 매체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이며 작업하면서 기대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아동에게 다소의 긴장감과 함께 도전감을 경험하게 한다. 블록놀이의 종류들이 이에 속할 수 있다.
3/ 친숙하고 안정적인 매체
단순 반복적이고 전형적인 놀이경험을 제공해 주는 매체들이다. 아동은 매체를 사용하면서 안정감을 느끼고 무엇인가 예측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아동들은 상징적 가상놀이를 하면서 이미 친숙한 주제를 반복한다. 이러한 활동은 혼란스럽고 불안정한 환경을 경험한 아동에게 특히 유용하다.
4/ 교육적인 매체
규칙의 학습과 규칙의 수용과 거부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매체이다. 치료용으로 개발된 각종 게임이나 지필매체(워크시트) 등이 이에 속한다. 목적을 향한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력과 지식을 쌓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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