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인성의 정의(개념), 인성계발의 시기와 특성 및 중요성, 인성의 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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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성] 인성의 정의(개념), 인성계발의 시기와 특성 및 중요성, 인성의 적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인성의 정의

II. 인성계발의 중요성과 시기
1. 인성계발의 중요성
2. 인성계발의 시기와 특성
1) 태아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학동기
5) 청년기

III. 인성의 적응
1. 적응의 원리
1) 순응의 원리
2) 통제의 원리
3) 창조의 원리
2. 적응의 노력
1) 보상
2) 승화
3) 억제
4) 퇴행
5) 백일몽
6) 합리화
7) 전가
8) 동일시
9) 공격

본문내용

많은 사회문제를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해결하여 정상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을 적응이라 한다. 그런데 이 적응은 건전한 인성의 계발 없이 불가능하므로 인성계발과 적응은 깊은 관계가 있다.
인간 개체들은 그 환경에 대하여 독자적인 적응을 한다. 어떤 한 사람의 욕구와 환경조건이 서로 잘 맞는 경우와 맞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어떻든 이들은 서로 안정과 균형을 찾아가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이렇게 안정과 균형을 찾아가는 적응을 다음 3가지원리로 분석하여 설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 순응의 원리
사람이 환경의 조건에 맞추어 자기를 바꾸는 순응(adaptation)은 환경조건을 전면적으로 수용하여 적응하기 때문에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되고, 개개인의 인성은 서로 비슷해지는 동질화현상이 나타난다.
2/ 통제의 원리
사람이 자기의 욕구 충족을 위하여 환경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자기의 독자성을 강조하는 사람은 그 독자성을 가로막는 의부의 힘에 대항하여 통제를 가하고 그렇게 하여 환경을 자기가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든다. 여기에서 개개인의 인성은 그 독자성으로 인하여 이질화되고 개성은 뚜렷하게 형성된다.
3/ 창조의 원리
위에서 말한 순응과 통제 중 하나만의 선택이 아니라 둘 다 동시에 살리는 새로운 체제를 만든다. 여기에서 개개인의 인성은 정반합의 변증법적 발전단계를 거쳐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 나아간다.
(2) 적응의 노력
다음은 사람이 어떤 형태로 적응하려고 노력하는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한다.
1/ 보상
사람은 신체의 한 기관에 장애가 오면 이를 보상하려고 다른 기관이 발달하는 것처럼, 어떤 열등감을 느낄 때 이를 보상하려고 하는데 그것은 자기가 우월하다고 하는 욕구를 만족하려고 하는 노력이다. 예컨대 장애인이 공부를 더 열심히 한다던가, 용모에 자신이 없는 여성이 복장에 관심을 많이 둔다던가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보상이 과도하면 비정상적인 행동과 인성을 만들지만,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전하면 이것으로 훌륭한 인성이 형성되고 성공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2/ 승화
인간의 성욕이나 공격욕구 등과 같은 것들이 사회적 제약을 받아 억압되었을 때, 예술이나 과학, 스포츠, 종교 등과 같이 사회에서 승인된 활동으로 변형되어 욕구의 만족을 구하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예술 활동은 성욕의 승화라 하고 있으며, 연애의 정을 시가나 작곡에 담는 것도 다 같은 승화의 현상으로 본다.
3/ 억제
실패의 쓴잔을 마시게 된 사람이 자존심이 상하여 이 실패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이것을 잊어버리고 나쁜 감정도 억제해 버린다. 그러나 잊었다고는 하나, 무의식 세계에 남아 있어서 미래의 행동을 좌우한다. 후일에 쉽게 수치심을 갖는다든가, 책임을 회피한다든가, 소극적이고 사소한 일에 흥분을 잘 하는 것은 어렸을 때 억제 당한 감정 때문이라고 하는데 문제는 본인도 그 사실을 모른다는 것이다. 이 경우 최면상태에서 어떤 약을 쓰거나 아니면 꿈을 분석해 보거나 자유연상을 시켜 보면 어렸을 때 만들어진 그 원인을 알 수 있다.
4/ 퇴행
청개구리처럼 유치한 행동으로 역행을 하는 현상을 말한다. 예컨대 동생을 본 아이가 더 어린아이와 같은 행동을 한다든지, 어른들이 언쟁하다가 폭력으로 변한다든지, 히스테리 여성이 흥분하여 엉엉 운다든지 하는 것 등이다. 이 퇴행은 대개가 부적응 행동이며 이것이 반복되면 인성형성에 장애가 된다. 그러나 어른이 동심으로 돌아가 즐겁게 노는 것은 사회생활에서 오는 긴장을 풀고 새로운 활력을 얻는 레크리에이션 효과가 있다.
5/ 백일몽
현실에서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공상의 세계에서 충족시키는 것이다. 근래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사이버 세계에서의 대리만족이 그것이다. 미국 대학생의 70%가 빈번한 백일몽을 경험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공상에로의 도피는 현실생활의 불안과 압력에서 생긴 긴장을 완화하는 일종의 안전장치이다. 그러나 이것을 반복하면 현실생활을 기피하고 공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혼동하여 무서운 범죄를 저지르기도 한다.
6/ 합리화
자기 잘못을 시인하기 싫어서 그럴듯한 이유를 붙여서 남의 비난으로부터 벗어나고 스스로 위로를 받는 행동이다. 예컨대 실패가 '부득이한 사정 때문이라서' 자기에게는 책임이 없다는 것이다. F학점을 받고 자기의 능력이나 노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채점이 불공평하고 교과서가 나쁘기 때문이라는 것 등이다. 이것은 일증의 자기기만에 불과하지만 문제는 본인이 비정상적임을 모른다는 것과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것 역시 상습적으로 하면 인성형성에 문제가 된다.
7/ 전가
일종의 합리화인데, 자기의 잘못을 그대로 시인하지 않고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시키므로 자기 책임을 면하고 사회적인 체면을 세워서 자아를 보호하려고 한다. 싸움을 잘 하는 사람은 흔히 정당방위라고 하여 자기를 보호하려 들고, 파생들이 부정행위를 하는 이유를 '자기만 정직하면 손해나기 때문'이라고 변명하는 것 등이다.
8/ 동일시
자기보다 우수한 자를 자기와 같은 사람으로 봄으로 좌절감에서 벗어나려는 것이다. 그 동일시 대상은 영화 속의 주인공이나 역사적 인물 중에서 찾기도 한다. 동일시는 훌륭한 스승을 닮으려는 노력으로 발전하면 좋지만 망상적인 것으로 발전하면 돈키호테처럼 되어 문제를 야기한다.
9/ 공격
공격적인 행동으로 자신의 긴장을 해소하려는 것이다. 폭력행위나 공격적인 언사, 폭력의 공상과 같은 것이 그것이다. 이 공격의 대상은 좌절을 준 사람에게만 하는 것이 아니고 관계가 없는 사람일 수도 있다. 예컨대 직장에서 창피를 당한 자가 집에 와서 분풀이하는 것이 그런 것이다.
그리고 폭행하고 도벽이 있는 학생의 경우, 흔히 무엇인가 공격하고 훔치는 것이 어떤 정서의 반응과 관계가 있다고 한다. 이때 이런 비정상적인 학생을 처벌하는 것으로 끝이면 그 학생은 긴장이 해소되지 않은 채 그 공격은 다른 대상으로 옮겨가게 된다. 따라서 교사는 이들의 행동 밑바닥에 깔려 있는 좌절이 어떤 것인가를 알아서 해결하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특별히 유아의 경우 공격적일 때 귀엽다고 받아주면 그 아이는 공격을 계속하는 동안 좌절에 대한 인내력이 약한 인성을 형성하여 뒤에 사회생활에 장애를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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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2.17
  • 저작시기2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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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94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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