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CONTENTS -
합리정서행동상담)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집단상담
I. 주요 개념
1. 인간관
2. 기본 원리
3. 비합리적 신념
4. 합리적 신념
II. 집단상담자의 역할
III. 집단상담의 과정
1. 합리적 목표 설정
2. A-B-C-D-E 모형
3. REBT 단계별 상담과정
가. 정서적, 행동적 결과의 탐색(C)
나. 상담목표의 설정
다. 선행사건의 탐색과 명료화(A)
라. 정서적, 행동적 결과와 사고 간의 교육(B-C)
마. 신념의 탐색(B)
바. 논박의 수행(D)과 효과성 검증(E)
IV. 집단상담의 기법
1. 인지적 기법
가. A-B-C 이론 교육
나. 비합리적 신념 논박
다. 암시
라. 유추기법
마. 심리교육적 방법
바. 자기 진술문을 가르치는 기법
2. 정서적 기법
가. 무조건적 수용
나. 합리적 정서적 상상
다. 유머의 사용
라. 수치심 제거 연습
마. 역할 연기
3. 정서적 기법
가. 강화
나. 과제
다. 자극 통제
V. 평가
합리정서행동상담)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집단상담
I. 주요 개념
1. 인간관
2. 기본 원리
3. 비합리적 신념
4. 합리적 신념
II. 집단상담자의 역할
III. 집단상담의 과정
1. 합리적 목표 설정
2. A-B-C-D-E 모형
3. REBT 단계별 상담과정
가. 정서적, 행동적 결과의 탐색(C)
나. 상담목표의 설정
다. 선행사건의 탐색과 명료화(A)
라. 정서적, 행동적 결과와 사고 간의 교육(B-C)
마. 신념의 탐색(B)
바. 논박의 수행(D)과 효과성 검증(E)
IV. 집단상담의 기법
1. 인지적 기법
가. A-B-C 이론 교육
나. 비합리적 신념 논박
다. 암시
라. 유추기법
마. 심리교육적 방법
바. 자기 진술문을 가르치는 기법
2. 정서적 기법
가. 무조건적 수용
나. 합리적 정서적 상상
다. 유머의 사용
라. 수치심 제거 연습
마. 역할 연기
3. 정서적 기법
가. 강화
나. 과제
다. 자극 통제
V. 평가
본문내용
있다. 집단 내에서 이런 두려움을 공유하고 그 두려움이 행동과 말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인식하고 감정에 대한 통찰을 얻어 결과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을 배운다.
다. 유머의 사용
유머는 변화를 유발하는 데 있어서 인지적, 정서적인 면에서 유익함을 가지고 있다. REBT 상담자들에 의해 사용된 많은 기법들 중에서 유머는 상담시간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이다. 사람들에게 문제를 야기하는 과장된 사고를 처리하는 중요한 기법 증 하나로서 REBT는 많은 유머를 사용한다. 유머는 내담자들이 자신이 아니라 자기파괴적인 신념에 대해 웃을 수 있도록 가르쳐 준다. 이는 내담자가 집착하고 있는 신념이 얼마나 모순되고 우스꽝스러운지 보여줌으로써 이런 생각을 약화시켜 준다. 유머는 너무 성급히 부적절한 시기에 사용하면 문제가 되긴 하지만 서로 간에 신뢰가 한 번 형성되면 그 자신의 어리석음을 인식하고 이것을 웃으면서 받아들일 수가 있다.
라. 수치심 제거 연습
수치심 제거 연습에 기저하는 불안은 수줍음, 죄책감, 당황, 자기비난의 결과라는 것이다. 이러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더 많이 다루고 직면하면 정서적 혼돈을 느낄 가능성이 점점 더 줄어든다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참가자에게 그들이 창피하거나 부끄럽게 느끼는 방식으로 행동해 보도록 한다. 이러한 과제를 행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했던 것만큼 타인에 대하여 관심이 없으며, 다른 사람의 비난에 대해 지나치게 영향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마. 역할 연기
역할 연기는 내담자가 자신의 정서를 이끌어 내기 위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행동화할 때 사용한다. 예를 들어, 참가자가 다가오는 취업면접에 불안을 겪고 있다면 그는 면접자의 역할을 해 볼 수 있다. 역할놀이는 참가자들을 정서적으로 자유롭게 해줄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새로운 방식 내에서 행동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 역할 연기는 실제로 참가자의 사고방식, 느낌 방식, 행동 방식을 바꿀 수 있다.
(2) 정서적 기법
REBT 이론에서는 인지적 기법뿐만 아니라 정서적 기법을 적용하여 개인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도 한다.
가.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자극은 바람직한 행동을 수반하게 될 것이다. REBT의 목적 증 하나는 그들 스스로 약속한 특정 과제를 수행한 후에만 내담자에게 더 나은 자기조정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강화의 원리를 사용하는 것은 종종 참가자들이 직면하는 새로운 문제에 합리적 원리를 이용할 수 있는 지속성을 발달시킨다.
나. 과제
집단상담자들은 과제를 자기 힘으로 하는 것을 상상해 보는 과정을 통해 이들을 도와주며, 이를 실생활에서 실행하도록 격려한다. 보통 내담자가 하기 어려워하거나, 두려워하는 일을 하도록 한다. 과제부과에는 일반적으로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는 체계적이고 점진적인 과제들이 포함된다. 가령, 엘리베이터 공포가 있는 사람은 지긋지긋한 엘리베이터가 멈춰버려도 참을 수 있다고 스스로에게 말하면서 한 달 동안 날마다 엘리베이터에 20번씩 들어가도록 격려 받을 수 있다.
다. 자극 통제
REBT 상답자들은 때때로 집단원에게 특정 종류의 자극을 어떻게 통제하는가를 시범으로 보여줌으로써, 집단원이 역기능적 행동을 할 가능성을 줄이도록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극 통제의 목적은 환경을 재구성하여 내담자가 역기능적 행동을 하도록 유인하는 자극들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비만증 내담자에게 학교에서 휴식시간에 과자 자동판매기를 피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다.
5) 평가
REBT 집단상담의 공헌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 과정에서 인간 행동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집단원이 자기패배적인 신념을 가지게 되는 방식을 탐색하고, 새로운 신념을 만들어 나가는 분위기를 제공해 주는 데 특히 유용하다. 이는 상담에서 합리적 사고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게 하였다.
둘짼 REBT는 행동적, 정서적 변화를 초래하는 데 있어서 문제행동의 원인 및 이의 해결방법을 아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집단원이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고 갇힌 감정을 표현하는 데 상당한 가치를 부여한다거나 중요한 순간에 정서적 경험을 발견했다 하더라도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REBT는 이러한 차원의 틀을 제공해 준다.
셋째, 인간에게 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과거 사건이나 심리적 외상 그 자체가 아니라 이것에 관한 인간의 해석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점에 있다 Ellis는 정서적 장애를 가진 사람이 어떻게 이러한 정서장애를 현재까지 지속시키고 있는가를 설득력 있게 기술하고, 자신의 정서적 곤란이 발생하고 지속되는 데 대한 책임이 나에게 있음을 강조한다.
넷째, REBT는 과제부과에 의해서 상담절차가 상담실 밖에서도 계속되게 하였고, 상담과정에 상담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방법들을 발전시켜 놓았다.
REBT의 한계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의 직설적, 설득적 자세와 리더의 가치관을 참가자들에게 부여할 가능성과 같은 위험이 있다. 집단상담자가 어떤 사람의 신념이 비합리적이라고 가정하게 되면 이들은 참가자가 '건강한 생각'으로 바꾸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REBT 전문가들은 그들 자신과 자신의 동기를 아주 잘 인식해야 한다. 집단상담자는 가치를 개방적으로 논의하고, 참가자들에게 그들의 가치체계와 동떨어진 정해진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압력을 조심할 수 있도록 주의를 주는 것이다.
둘째, 변화에 저항하는 참가자들에 대한 집단 압력의 가능성이다. 비록 피드백의 가치가 크다고 해도 결국 그것에 대해 무엇을 할지 결정하는 것은 피드백을 받는 개인에게 달려 있다. 만약 참가자들이 다른 참가자들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고 강요하고 설득한다면 개별 참가자들의 통합성이 위험에 처하게 되므로 결과는 의심스러울 수 있다.
셋째, 인지구조를 바꾸는 것과 관계되기 때문에 자신의 합리적 생각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통한 논박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지적 수준이 낮은 내담자, 현실감이 거의 없는 내담자, 나이가 많아 생각이 아주 경직된 내담자, 철학적 편견을 가진 내담자에게는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다. 유머의 사용
유머는 변화를 유발하는 데 있어서 인지적, 정서적인 면에서 유익함을 가지고 있다. REBT 상담자들에 의해 사용된 많은 기법들 중에서 유머는 상담시간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이다. 사람들에게 문제를 야기하는 과장된 사고를 처리하는 중요한 기법 증 하나로서 REBT는 많은 유머를 사용한다. 유머는 내담자들이 자신이 아니라 자기파괴적인 신념에 대해 웃을 수 있도록 가르쳐 준다. 이는 내담자가 집착하고 있는 신념이 얼마나 모순되고 우스꽝스러운지 보여줌으로써 이런 생각을 약화시켜 준다. 유머는 너무 성급히 부적절한 시기에 사용하면 문제가 되긴 하지만 서로 간에 신뢰가 한 번 형성되면 그 자신의 어리석음을 인식하고 이것을 웃으면서 받아들일 수가 있다.
라. 수치심 제거 연습
수치심 제거 연습에 기저하는 불안은 수줍음, 죄책감, 당황, 자기비난의 결과라는 것이다. 이러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더 많이 다루고 직면하면 정서적 혼돈을 느낄 가능성이 점점 더 줄어든다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참가자에게 그들이 창피하거나 부끄럽게 느끼는 방식으로 행동해 보도록 한다. 이러한 과제를 행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했던 것만큼 타인에 대하여 관심이 없으며, 다른 사람의 비난에 대해 지나치게 영향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마. 역할 연기
역할 연기는 내담자가 자신의 정서를 이끌어 내기 위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행동화할 때 사용한다. 예를 들어, 참가자가 다가오는 취업면접에 불안을 겪고 있다면 그는 면접자의 역할을 해 볼 수 있다. 역할놀이는 참가자들을 정서적으로 자유롭게 해줄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새로운 방식 내에서 행동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 역할 연기는 실제로 참가자의 사고방식, 느낌 방식, 행동 방식을 바꿀 수 있다.
(2) 정서적 기법
REBT 이론에서는 인지적 기법뿐만 아니라 정서적 기법을 적용하여 개인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도 한다.
가.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자극은 바람직한 행동을 수반하게 될 것이다. REBT의 목적 증 하나는 그들 스스로 약속한 특정 과제를 수행한 후에만 내담자에게 더 나은 자기조정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강화의 원리를 사용하는 것은 종종 참가자들이 직면하는 새로운 문제에 합리적 원리를 이용할 수 있는 지속성을 발달시킨다.
나. 과제
집단상담자들은 과제를 자기 힘으로 하는 것을 상상해 보는 과정을 통해 이들을 도와주며, 이를 실생활에서 실행하도록 격려한다. 보통 내담자가 하기 어려워하거나, 두려워하는 일을 하도록 한다. 과제부과에는 일반적으로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는 체계적이고 점진적인 과제들이 포함된다. 가령, 엘리베이터 공포가 있는 사람은 지긋지긋한 엘리베이터가 멈춰버려도 참을 수 있다고 스스로에게 말하면서 한 달 동안 날마다 엘리베이터에 20번씩 들어가도록 격려 받을 수 있다.
다. 자극 통제
REBT 상답자들은 때때로 집단원에게 특정 종류의 자극을 어떻게 통제하는가를 시범으로 보여줌으로써, 집단원이 역기능적 행동을 할 가능성을 줄이도록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극 통제의 목적은 환경을 재구성하여 내담자가 역기능적 행동을 하도록 유인하는 자극들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비만증 내담자에게 학교에서 휴식시간에 과자 자동판매기를 피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다.
5) 평가
REBT 집단상담의 공헌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 과정에서 인간 행동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집단원이 자기패배적인 신념을 가지게 되는 방식을 탐색하고, 새로운 신념을 만들어 나가는 분위기를 제공해 주는 데 특히 유용하다. 이는 상담에서 합리적 사고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게 하였다.
둘짼 REBT는 행동적, 정서적 변화를 초래하는 데 있어서 문제행동의 원인 및 이의 해결방법을 아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집단원이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고 갇힌 감정을 표현하는 데 상당한 가치를 부여한다거나 중요한 순간에 정서적 경험을 발견했다 하더라도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REBT는 이러한 차원의 틀을 제공해 준다.
셋째, 인간에게 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과거 사건이나 심리적 외상 그 자체가 아니라 이것에 관한 인간의 해석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점에 있다 Ellis는 정서적 장애를 가진 사람이 어떻게 이러한 정서장애를 현재까지 지속시키고 있는가를 설득력 있게 기술하고, 자신의 정서적 곤란이 발생하고 지속되는 데 대한 책임이 나에게 있음을 강조한다.
넷째, REBT는 과제부과에 의해서 상담절차가 상담실 밖에서도 계속되게 하였고, 상담과정에 상담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방법들을 발전시켜 놓았다.
REBT의 한계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의 직설적, 설득적 자세와 리더의 가치관을 참가자들에게 부여할 가능성과 같은 위험이 있다. 집단상담자가 어떤 사람의 신념이 비합리적이라고 가정하게 되면 이들은 참가자가 '건강한 생각'으로 바꾸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REBT 전문가들은 그들 자신과 자신의 동기를 아주 잘 인식해야 한다. 집단상담자는 가치를 개방적으로 논의하고, 참가자들에게 그들의 가치체계와 동떨어진 정해진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압력을 조심할 수 있도록 주의를 주는 것이다.
둘째, 변화에 저항하는 참가자들에 대한 집단 압력의 가능성이다. 비록 피드백의 가치가 크다고 해도 결국 그것에 대해 무엇을 할지 결정하는 것은 피드백을 받는 개인에게 달려 있다. 만약 참가자들이 다른 참가자들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고 강요하고 설득한다면 개별 참가자들의 통합성이 위험에 처하게 되므로 결과는 의심스러울 수 있다.
셋째, 인지구조를 바꾸는 것과 관계되기 때문에 자신의 합리적 생각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통한 논박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지적 수준이 낮은 내담자, 현실감이 거의 없는 내담자, 나이가 많아 생각이 아주 경직된 내담자, 철학적 편견을 가진 내담자에게는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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