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현실의 매체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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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현실의 매체소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가상 영토와 염탐꾼들 이야기

Ⅱ.계발 효과의 다양한 요인

ⅰ.환경

ⅱ.수용과 처리

ⅲ.메시지

ⅳ.개인속성

ⅴ.매체 생산

Ⅲ.DTA/DTC model


Ⅲ.생각 해 볼 문제

본문내용

ⅰ.환경

정치·경제적 환경

골딩과 머독 (Golding & Murdock, 1991)

① 커뮤니케이션 상품의 소비

② 커뮤니케이션과 정치권력

③ 커뮤니케이션 산업의 생산 주체




☞수용자들은 특정 방향으로 구성된 비현실과 접촉하게 됨.


유명 미국 드라마 ‘달라스’ 시청 후 서로 다른 집단이 어떻게 수용하는지 연구함.

사회문화적 배경이 달라지면서 달리 해석하고 있었음.





정보홍수의 시대에 사람들은 각개별의 능동성을 통해 스스로 균형을 맞춘다


①충족 : 개인들은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해 매체이용
<이용과 충족> 접근
즉, 단순한 노출에 의해 계발효가가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고, 노출동기에 따라 효과가 달라짐

② 선택성 : 기존의 태도나 신념에 일치하는 정보는 추구 하고 다른 정보는 회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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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6.02.23
  • 저작시기2016.2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995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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