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조선 건국신화 설명
2. 중국 건국신화 설명
3. 고조선과 중국의 건국신화 비교
1) 탄생 배경 비교
2) 공통적 요소 비교
3) 문화적 특성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에 문제의 핵심을 두고 있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단군신화 속의 환웅은 천신이면서도 항상 인간 세상을 동경하고 마침내 인간 세상을 다스리기 위하여 천강한다. 그가 인세에 강림하는 이유도 홍익인간, 즉 널리 인간을 이롭게 다스리기 위함이었다. 환웅과 결혼하기 위한 웅녀의 노력은 더욱 인간 중심적이다. 동굴의 어둠 속에서 삼칠일을 인내할 수 있었던 것도 인간이 되고 싶은 절박한 목적 때문이었다. 그렇게 해서 득자하니 곧 인간 단군이다. 단순신화 속 세 축, 즉 하늘과 땅과 인간이 인간을 중심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늘은 인간을 탐하고 땅은 인간이 되기를 소망하고 하늘과 땅의 의지와 소망이 결합하여 인간 단군이 된다. 그리고 단군이 활약하는 인간의 시대가 도래하자 신은 미련없이 인간세상에서 사라진다. 마침내 환웅이 인간세상에 내려올 때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신칙은 인간 단군에 의해 이 땅위에서 실현된다. 하늘의 의지는 인간에 의해 이 땅에서 실현되는 것이지 피안의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처럼 단군 신화는 하늘의 의지와 땅의 의지가 인간을 접점으로 하여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로써 세계의 축은 인간으로 옮겨지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단군신화는 신의 이야기라고 말하기 무색할 정도로 인간 본위의 사유방식이 드러난다. 이러한 사유방식이 한국인의 인간중심적 사고방식의 근원이 되었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고조선과 중국 건국신화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문자 전통을 갖고 있는 사회에서 과거에 대한 인식은 문자 기록에 의해 최소한 어느 정도 영향을 받지만 과거에 관심을 갖는 것은 모두 현재에 대한 관심 때문이다. 신화와 역사의 차이는 문자 사회의 역사가 비문자 사회의 신화보다 더 정확하다는 데 있지 않다. 신화는 자유로이 인식된다. 신화는 일어나지 않는 사건뿐 아니라 일어날 수 없는 일, 즉 그 본질상 신성시되고 이 세상의 일이 아니기 때문에 현실과 가능성의 제약 받지 않는 환상적인 사건까지 포함한다. 이러한 점은 우리나라와 중국의 신화가 공통된 점이다.
Ⅳ 참고문헌
- 이선행, “한국 고대 건국신화의 역철학적 해석”, 충남대, 2009
- 장팡밍, “한ㆍ중 신화의 역사성 비교 연구”, 전남대, 2012
- 백현일, “한ㆍ중ㆍ일 신화에 나타난 문화적 특성 비교 연구”, 한국외국어대, 2008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6.03.08
  • 저작시기201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58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