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1번항목]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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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1번항목]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철학의 개요
    1) 교육철학의 의미
    2) 교육철학의 특징
    3) 교육철학적 관점
  2. 항존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요 강조점
    4) 한계점과 비판
  3. 본질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요 강조점
    4) 한계점과 비판
  4. 진보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요 강조점
    4) 한계점과 비판
  5. 재건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요 강조점
    4) 한계점과 비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며 보편타당한 근거에 의해 목표를 설정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3) 주요 강조점
진보주의자인 타바(Taba, 1950)가 해석하기를 듀이(Dewey)는 학교의 기능을 심리적인 관점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보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다음과 같이 부연 설명하고 있다.
“교육이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서 근본적이고 가장 효과적인 사회건설의 도구라는 생각은 듀이(Dewey) 및 그의 추종자들의 저서와 업적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주된 논리는 학교가 단순히 기존사회의 유지를 위한 부속적 존재가 아니라는 것이다. 교육을 통하여 사회구성원을 변화시키고 이는 결국 문화자체를 변화시킨다. 이와 같이 듀이(Dewey)학파는 교육의 기능은 학교의 사회적 책임을 기하는데 있다고 주장하였으며 그 당시 다른 학파들이 단호하게 개인적인 발달에 관심을 두었던 점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Taba, 1950, p.23).”
듀이(Dewey)의 철학으로부터 파생된 재건주의자들은 학교를 사회의 발달에 이용하고자 하였다. 근본적으로 재건주의자들은 학교가 문화유산의 전수나 단순히 사회의 일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고 정치적 또는 사회적 인 근본문제를 해결하는 중추적인 기관이 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교과는 일상생활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실업, 건강, 주택, 공해문제 등과 같이 해결방안이 분분한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 따라서 재건주의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내용의 예들로서 소비지향적인 경제발달의 억제, 인류복지향상, 집단적 합의와 같은 민주적 의사결정 등을 들 수 있다.
어떤 교육자들은 청년들을 압박하는 사회적ㆍ경제적ㆍ정치적 문제들이 있음을 인정하고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교사가 해결책을 제시할 수도 있다.
4) 한계점과 비판
재건주의자들의 사회개혁의 의지와 교육의 힘을 통한 문화적 재건주의의 주장이 나름의 평가를 받을 수는 있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드러내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미래사회를 어떠한 가치관에 입각하여 세울 것인가에 대한 논거가 부족하다. 미래의 이상적인 사회를 단순히 물질적 부의 분배가 정의로운 복지사회로 성장했을 때 인간의 정신적, 영혼적인 고민과 갈등이 이 사회에서 저절로 소멸하는 것은 아니다.
둘째, 행동과학적 지식을 교육의 유일한 기초과학 내지는 방법적 기준으로 여기는 데서 오는 한계성이 있다. 인간은 행동적인 존재인 동시에 영혼적인 존재이며 평균적인 존재인 동시에 합리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인간은 본래 양면성을 지닌 존재임을 더욱 근원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렇게 복잡한 인간 존재의 본질을 단순히 행동과학의 연구 결과에만 의존하여 규명할 수는 없다.
셋째, 새로운 사회질서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의 설계를 누가 어떻게 하며 교육의 힘만으로 과연 새로운 사회질서의 확립과 같은 거대한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재건주의는 명확한 해답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재건주의 교육 철학은 교육의 힘을 과신하고 있는 것 같다.
Ⅲ. 결 론
본문에서 살펴보았듯이 각 교육철학에 있어 주장하는 바와 교육의 원리는 저마다 다르다. 철학이 무엇인가에 대한 일치된 의견은 없다. 철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 길고 끊임없는 탐구의 영역으로 남아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철학은 현실적이어야 하며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로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은 철학의 현실성을 대변하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에 동의한다.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철학적 해석과 안목이 필요하다. 교육의 현실에는 수없이 많은 가치판단의 문제와 합리적인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끊임없는 철학적 사유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국가의 교육목적을 설정하기 위해 교육의 현실과 미래에 관한 국가 차원의 철학적인 판단이 요구된다.
학교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함에도 나름의 교육철학적 관점을 가져야 한다. 교육에 대한 철학적 관점을 갖지 못하면 가르치되 실패하는 교육이 된다. 그런 점에서 국가는 국가의 원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교육철학이 필요하며 가르치는 사람은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교직관을 갖추기 위한 교육철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입각하여 우리나라의 교육 풍토를 생각해보면 재건주의를 수용하기에는 너무 보수적인 것 같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에서처럼 객관주의적 이성주의에 의하여 설명하려고 하는 것에 반대하는 인간주의 교육철학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산발적으로 그 방향이 제시되어 명쾌하게 적용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1990년부터 적용된 문교부 중등학교 제5차 교육과정 개정안에 추상적인 수준에서나마 반영하려는 흔적을 찾을 수 있으며 1992년부터 적용된 제6차 교육과정 개정안에 반영되었다. 본질주의와 항존 주의는 매우 보수적인 교육 철학인바 최근에 이르러 분석철학적인 접근으로 교육을 이해하고자 하는 보수정신을 이어받은 학자로 영국의 피터스(Peters, 1966)와 허스트(Hirst, 1978)를 들 수 있다. 피터스는 문화인류학적 측면에서 공통의 언어로 구성된 문화유산을, 허스트는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자유교과를 교육내용으로 강조하였다. 21세기에 즈음하여 학습자의 주도적인 지식 창출과정의 개별성과 다양성을 중시하며 학습에 있어서 사회의 문화적 도구의 중요성을 제기한 구성주의가 있다. 즉 교육의 철학에 있어 교육의 현실적인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는 비전과 바람직한 교육목표의 설정이야말로 교육철학의 올바른 정립의 시발점이라는 생각이 든다.
Ⅳ. 참고 문헌
1. 신동로 저(2009)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 신동로 저(2007)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5. 신차균 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6. 정영근 외 공저(2003),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7. 김귀성 저(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8. 노상우 저(200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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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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