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C형] 영화 ‘와즈다’, ‘소스’, ‘아빠와 함께’ 중 1편을 보고 영화 감상평을 쓰되, 독자적이고 일관된 주제를 정하여 논문형식으로 작성 (와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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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학과 C형] 영화 ‘와즈다’, ‘소스’, ‘아빠와 함께’ 중 1편을 보고 영화 감상평을 쓰되, 독자적이고 일관된 주제를 정하여 논문형식으로 작성 (와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와즈다’(Wadjda), 2012

2. 오늘날의 이슬람 세계
1) 지리
2) 경제
3) 정치
4) 문화

3. 이슬람의 이해
1) 이슬람의 신앙
2) 이슬람의 종파
3) 이슬람의 법

4. 이슬람의 여성
1) 베일
2) 여성할례
3) 명예살인
4) 일부다처제

5. 현대 무슬림 여성들의 생활

6. 영화 ‘와즈다’ 감상평

7. 오늘날 이슬람 사회 여성의 어려움

8. 중동 무슬림 여성에 대한
1) 여성의 권리
2) 일부다처제의 문제점

9.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시키고 있다. 결혼이 모든 사회복지문제에 해결책이나 되는 듯이, 사랑을 근본으로 해야 하는 결혼이 그 본래의 의미를 잃고 무분별하게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인 남성들의 이기적인 태도에 대한 옹색한 변명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과연 도움이 필요한 일부다처제가 적절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이슬람은 왜 그들을 위해 보육원이나 사회복지 기관을 설립하려 들지 않는가 말이다. 꾸란에서는 어머니로서의 여성을 매우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존중하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 법에서는 이혼하거나 과부가 되었을 때, 제한된 일정기간에 한해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매우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존중하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 법에서는 이혼하거나 과부가 되었을 때, 제한된 일정기간에 한해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허락할 뿐 그 기간이 만료되면 아이들은 자동으로 아버지에게 귀속되며, 과부는 남편의 가까운 친척에게 귀속돼 보호를 받게 된다. 그런데 고아와 과부의 복지차원에서 재혼한다 해도 명백한 사실은 여성은 직전 결혼에서 얻은 자녀에 대하여 아무 책임도 없고 권리도 없게 되어 쉽게 재혼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리고 남성은 전처와의 사이에서 낳은 자녀에 대한 부양의무를 그의 부모들에게 또는 친척들에게 넘겨준다. 이것인 과연 복지정책인가? 그 아이들이 겪어야 할 혼란들과 갈등은 무엇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가 말이다. 또한, 모든 상황들이 이혼한 여성이 신속하게 재혼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재혼 후에는 이혼한 가정이나 사별한 가정의 상처는 안중에도 없다. 일부다처제로써는 고아와 과부의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할 수 없다. 과부가 재혼하여 남편이 생긴다 해도 전 남편과의 사이에서 낳은 자식은 결코 과부와 함께 할 수 없다. 그 자녀는 죽은 남편의 가족들에게 귀속되기 때문이다.
9. 시사점
무슬림 여성들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착용하게 했던 베일은 명예 살인으로까지 이어지게 되었는데,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977년, 사우디아라비아의 미샬 공주가 베이루트에서 유학을 하던 중 평민 출신의 레바논 장군아들과 사랑에 빠져 본국으로 강제 송환되었다. 송환 도중에 탈출을 시도했지만 곧 다시 잡히게 되어 공주는 결국 할아버지에 의해 총살을 당했고, 그녀의 연인은 참수로 공개처형을 당했다. 2003년, 요르단에서는 3주간 가출했다가 돌아온 딸이 가출 이유를 말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아버지에 의해 살해되었다. 2005년에는 한 남성이 이혼해서 혼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여동생을 총으로 살해했는데, 살해 이유가 친구의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여동생의 사진이 발견 되었기 때문이었다. 부르카를 벗었다는 이유로 명예살인을 당한 아프가니스탄 여성방송인의 이야기는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이슬람 사회의 여성 인권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터키의 한 종교학교에서는 친구와 저녁을 먹기 위해 베일을 벗은 딸을 본 아버지가 순결검사를 하겠다며 딸을 협박하는 사건이 발생해 문제가 되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화재가 발생했는데, 베일을 쓰지 않은 여성은 집 밖으로 나올 수 없다는 이유만으로 소방관들이 구출해주지 않아 건물 안에 있던 여성들 모두가 화재로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예멘 사나대학교의 여성학 교수인 모하메드바 오바이드 교수는 ‘인구 1천 6백만 명인 예멘에서 97년 한 해 동안 4백여 건의 명예살인이 벌어졌다’고 밝히고, ‘아랍 국가를 통틀어서는 매년 1천 건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 된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무슬림 여성의 ‘베일’은 이슬람의 상징인 ‘초승달’의 자리를 대신할 정도로 주요한 지위에 서게 되었다. 지금은 전 세계 어디를 가도 베일로 얼굴과 몸을 가린 무슬림 여성들을 볼 수 있다. 꾸란에서 단순히 여성을 보호하는 역할이었던 베일은 그 착용여부에 따라 명예살인으로까지 이어지는 원인을 제공하게 된 것이다.
명예살인의 대상은 대부분 여성이다. 여성을 남성의 소유물로 여길 뿐만 아니라 하나의 소모품 정도로 치부해 버리는 잘못된 사고방식이 명예살인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명예살인은 농촌 혹은 저소득층의 도시인들에게서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국가별로는 파키스탄과 그 인근 지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명예살인이 이슬람 전통에 위배되며, 부족사회 전통에서 비롯한 악습일 뿐이라며 명예살인을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다.
여성의 역할에 대한 견해는 19세기에 접어들면서 바뀌기 시작했다. 무슬림이 절대 다수를 이루는 지역, 무슬림 인구가 상당수를 차지하는 지역 혹은 무슬림 소수 민족이 있는 지역 등에서 이슬람 세계는 빠른 변화를 겪고 있다. 물론, 무슬림 여성 지도자들 가운데에도 무슬림 여성문제에 관하여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갈등을 빚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무슬림 현대 적응주의자들은 여성이 힘을 길러 사회에서 자유롭게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리고 여성도 남성과 같이 정치적종교적으로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성 고등 교육의 장을 넓히고 진로의 폭을 다양화시키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영화 ‘와즈다’를 보고 영화 감상평을 쓰되, 독자적이고 일관된 주제를 정하여 논문형식으로 작성해 보았다. 이슬람 이전 시대의 여성들은 어떠한 지위를 갖고 있었을까? 그들은 이슬람 시대의 여성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차이는 무엇일까? 무슬림 여성의 지위와 이슬람 문화에서의 여성관은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이는 꾸란에서 말하고 있는 여성에 대한 규정과 현실에서의 여성관이 다르다는 것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그렇기에 이슬람 이전 시대의 여성에 대한 바른 이해가 무슬림 여성을 이해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하이파 알-만수르(2012). 영화 ‘와즈다’(Wadjda)
손주영(2005). 이슬람. 일조각.
조희선(2005). 무슬림 여성. 명지대학교출판부.
이정순(2007). 이슬람 문화와 여성. 기독교문서선교회.
공일주(2000). 아랍문화의 이해. 대한교과서.
김동문(2001). 이슬람의 두 얼굴. 신국판.
유해석(2003). 이슬람이 다가오고 있다. 쿰란출판사.
이희수(2001). 이슬람 문명 올바로 이해하기. 청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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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09
  • 저작시기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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