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녀가 그리는 서정적인 고통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적인 고통만큼의 가치가 있고, 형식상 새롭지는 않지만 다른 작품과의 분명한 차별성은 있다는 것이다.
거듭 말하지만 본격문학과 대중문학으로 가르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굳이 따지자면 각 작품마다 진입장벽의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독자가 쉽게 접근해서 작품에 담긴 의미를 읽어 낼 수 있는 작품이 있는가 하면, 쌓아놓은 문학적 내공이 있어야만 이해할 수 있는 작품도 있다. 그러나 꼭 어렵고 난해해야만 문학성이 있는 작품은 아니다.
「엄마를 부탁해」가 대중문학인지 본격문학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이 작품이 많은 독자를 이끌었다는 점이다. 필자는 신경숙의 「엄마를 부탁해」가 고급 독자를 키울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독자, 즉 대중이 고급 독자로서 성장해서 진입장벽이 낮은 작품과 진입장벽이 높은 작품을 선택해서 읽을 수 있다면 독서의 폭이 넓어질 것이다. 고급 독자가 늘어나면 보다 많은 작품이 읽혀질 것이고 궁극적으로 문학 전체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 소설은 다수의 독자를 설득시키는데 성공했다. 사실 신경숙은 그 이름만으로도 문학성을 지닌 작가다. 「엄마를 부탁해」를 읽은 독자가 한걸음 성장해서 신경숙의 다른 작품을 찾아 읽고, 또 성장해서 독서의 폭을 넓혀 가며 고급독자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또한 이 작품이 가지는 문학적 가치의 일부이다.
2011년 12월 둘째 주 교보문고 국내 소설부문 베스트셀러 1위는 신경숙의 「모르는 여인들」 이다. 우리는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이번에도 신경숙을 비판해야 할까.
거듭 말하지만 본격문학과 대중문학으로 가르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굳이 따지자면 각 작품마다 진입장벽의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독자가 쉽게 접근해서 작품에 담긴 의미를 읽어 낼 수 있는 작품이 있는가 하면, 쌓아놓은 문학적 내공이 있어야만 이해할 수 있는 작품도 있다. 그러나 꼭 어렵고 난해해야만 문학성이 있는 작품은 아니다.
「엄마를 부탁해」가 대중문학인지 본격문학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이 작품이 많은 독자를 이끌었다는 점이다. 필자는 신경숙의 「엄마를 부탁해」가 고급 독자를 키울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독자, 즉 대중이 고급 독자로서 성장해서 진입장벽이 낮은 작품과 진입장벽이 높은 작품을 선택해서 읽을 수 있다면 독서의 폭이 넓어질 것이다. 고급 독자가 늘어나면 보다 많은 작품이 읽혀질 것이고 궁극적으로 문학 전체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 소설은 다수의 독자를 설득시키는데 성공했다. 사실 신경숙은 그 이름만으로도 문학성을 지닌 작가다. 「엄마를 부탁해」를 읽은 독자가 한걸음 성장해서 신경숙의 다른 작품을 찾아 읽고, 또 성장해서 독서의 폭을 넓혀 가며 고급독자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또한 이 작품이 가지는 문학적 가치의 일부이다.
2011년 12월 둘째 주 교보문고 국내 소설부문 베스트셀러 1위는 신경숙의 「모르는 여인들」 이다. 우리는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이번에도 신경숙을 비판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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