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광수가 바라보는 시대와 지식인
(2) 등장인물을 통해 드러나는 일본에 대한 인식
(3) 작가에 따른 작중 지식인의 모습
(4) 시혜의식, 이광수의 계몽주의
3. 결론
-참고문헌
2. 본론
(1) 이광수가 바라보는 시대와 지식인
(2) 등장인물을 통해 드러나는 일본에 대한 인식
(3) 작가에 따른 작중 지식인의 모습
(4) 시혜의식, 이광수의 계몽주의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면 마땅히 가지고 있어야 할 감정적 불쾌함을 조금도 내비치지 않는 작가도 신경이 쓰인다. 이광수의 친일 행적에 있어서도 과도기적인 시기인 1910년 후반에 연재된 이 작품을 친일과 연관시켜서 읽으려고 마음먹었을 때는 ‘친일작가의 작품이니 친일 요소가 있겠지’라고 당연하게만 생각했었는데, 이 보고서를 통해 계몽주의문학이라는 문학사의 흐름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더 큰 눈으로 <무정>에 드러난 친일 성향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한 지식인이 완전히 변절해버리기 직전의 과도기에 태어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장편 소설 <무정>은 우리나라 문학사에 있어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작품이다. 비록 작가가 친일파라 하더라도 문학사에서 절대 뺄 수 없을 만큼 큰 위치와 큰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친일 문학 역시 쓰라린 과거가 낳은 (마치 계륵 같은)한 흐름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작가의 친일 행보와 시대상 등을 배경지식으로 삼아 <무정>을 읽는다면, 여태껏 중고등학교에서 배워왔던 ‘최초의 구어체 장편소설’이상의 의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윤식 : <한국 현대문학 명작사전> (1982)
이광수 : <민족개조론>한국민족문화대백과 -계몽주의
한 지식인이 완전히 변절해버리기 직전의 과도기에 태어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장편 소설 <무정>은 우리나라 문학사에 있어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작품이다. 비록 작가가 친일파라 하더라도 문학사에서 절대 뺄 수 없을 만큼 큰 위치와 큰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친일 문학 역시 쓰라린 과거가 낳은 (마치 계륵 같은)한 흐름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작가의 친일 행보와 시대상 등을 배경지식으로 삼아 <무정>을 읽는다면, 여태껏 중고등학교에서 배워왔던 ‘최초의 구어체 장편소설’이상의 의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윤식 : <한국 현대문학 명작사전> (1982)
이광수 : <민족개조론>한국민족문화대백과 -계몽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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