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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선택된 근대는 주체적으로 이루어낸 것이 아닌, 제국주의 열강에 의해 재구성된 근대였다. 본고에서는 <무정>의 이념적 기저가 바로 이곳, 일제가 재구성한 근대에 관한 이념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한 데 있다고 보고 작품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리하여 발생한 실제 현실과 작품 사이의 괴리를 살펴보고, 작품의 한계를 이야기했다. 그러나 이를 비판할 때에는, 시대정신의 한계를 넘는 일이 매우 힘든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세계는 항상 모호하고, 꿈틀거리고, 단편적인 것이어서 이것이 어떠한 것인가를 분명하게 파악하는 일은 쉽지 않다. 중세와 봉건의 사회에서 느닷없이 새로운 문물과 개화의 기치를 접하게 된 이들이, 엄정한 잣대로 철저하고 정확하게 당대를 파악하기를 바라는 것은 지나친 요구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시대 모든 이들이 <민족개조론>의 친일로 귀결된 것은 아니다. 이광수가 경도되었던 이념의 허구를 밝혀낸 이들은 그 시대에도 분명히 존재했었음을 우리는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인식하에서야 <무정>의 가치와 한계를 이야기하는 일이 온전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나병철,『소설의 이해』(문예출판사, 2006)
※ 참고문헌
나병철,『소설의 이해』(문예출판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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