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초적 생명력으로서의 에로스 - 영화 ‘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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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초적 생명력으로서의 에로스 - 영화 ‘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에로스, 에로티즘 설명
2. 영화소개(줄거리/감독)와 ‘움’ 선택 이유
3. 영화해석, 원초적 에로스로서의 관계성
4. 정리 및 결론

본문내용

는 토미
-아들토미의 장난에 성적흥분을 느끼는 레베카의 리비도
9) 토미와 레베카의 정사
-아들 토미는 복제 사실을 알게 되고 엄마가 아닌 레베카에 대한, 에로스와 아들 토미가 아닌 죽은 토미에 대한 에로스가 발생한다. 금기와 위반이 공존하는 상황. (엄마와 아들이라는 인식이 사라짐) 원초적 에로스의 충족 금기와 위반의 실행
10) 토미와 레베카의 ‘이별‘
-토미: 고마워 레베카(엄마가 아닌 레베카라는 이름을 말함)
레베카: ...(자신이 정말 사랑했던 토마스의 그리움을 채워줄 수 없다는 걸 깨달음)
원초적 생명으로서의 에로스를 충족하고자 행한 복제라는 금기가 가져온 결과
4. 정리 및 결론
에로스는 시대 상황과 개인에 따라 다르게 해석 될 수 있는데, 이 영화에서는 복제라는 생명에 대한 금기를 위반하면서 사랑을 찾으려 했던 레베카의 행동으로 원초적 생명력으로서의 에로스가 표현되었다.
불연속적인 존재인 인간은 죽음이 불가피한 관문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연속성을 갖기 위해 생명을 낳는다. 그래서 이러한 과정 자체를 금기와 위반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영화에서 보여준 인간복제는 우리가 앞으로 마주하게 될 새로운 금기와 위반 그리고 에로스가 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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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0
  • 저작시기2016.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6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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