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4공통) 고조선고구려신라가야탐라등 한국건국신화 선택하고 다른민족이나 국가건국신화비교하여설명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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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고조선고구려신라가야탐라등 한국건국신화 선택하고 다른민족이나 국가건국신화비교하여설명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조선 건국신화
1) 고조선 신화의 내용
2) 단군신화의 생성과정과 주인공에 관한 학설

2. 일본의 건국신화
1) 일본의 건국신화의 내용
2) 일본의 건국신화의 구성분석
(1) 천지창조 부분
(2) 다카마가하라(高天原)신화
(3) 이즈모(出雲) 신화
(4) 휴가(日向)신화
3. 일본과 고조선 신화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서 이러한 부분이 생략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6) 국가건설에 관한 이야기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건국 신화는, 거의 모두 어디에 어떤 이름의 국가를 세웠는가 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건국신화이기에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러한 기사가 애매하게 처리된 일본의 신화와 비교해보면 우리나라 건국신화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고대 우리나라에 존재했던 각 나라의 개성이 뚜렷하였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으며 국가의 통합이 상대적으로 늦은 사실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7) 우리나라 건국신화에는 타지(他界)에 갔다 오는 이야기, 혹은 하늘에 오르내리는 이야기가 매우 드물다. 중국과 일본의 신화에는 등장인물들이 적지 않게 천상이나 타계에 다녀온다. 샤먼의 트랜스체험으로 설명한다면, 중국이나 일본의 신화에서 ‘타계에 간다’, 혹은 ‘하늘나라에 올라간다(昇天)’는 의미는 대개 ‘탈혼’에 의한 타계여행을 의미한다. 그러나 빙령의 체험이 많고, 탈혼의 체험이 거의 나타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는 영혼이, 혹은 인간이 천상이나 타계를 간다고 하는 것은 ‘죽음’을 의미한다.
Ⅲ. 결 론
신화는 우선 모든 공동체와 종족, 민족들에게 정체성을 심어주는 기능을 한다. 즉, 각각의 집단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도덕적 행위의 체계를 이루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어떤 사회에서든 생활방식을 지배하는 규칙들은 항상 그것의 뿌리인 사화와 종교에서 합법성을 취해왔다. 그리고 신화는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다양한 믿음의 원형인 것이다.
독일 철학자 니체는 19세기 후반에 "신은 죽었다"고 선언 했다. 그렇듯 "허구"로 치부 됐던 신화가 정보화사회가 만개될 21세기가 되어서도 사라지지 않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른 민족의 신화처럼 민족적 정서를 제쳐 두고 어떤 신화를 보게 되면, 그것은 설화의 한 갈래로서 듣고 얘기하며 공감할 만한 신이한 옛 이야기거나 호기심을 충족시킬 만한 관심의 대상일 따름이다. 이런 경우에 신화는 그 자체로 신성시되거나 역사적 사실로 받아들이기엔 어려운 정서적 이질성을 지닌다.
그러나 자기 민족의 신화는 전승 주체로서 별도의 의식을 지니고 보게 된다. 왜냐하면 신화를 허황된 이야기로 간주하는 것은 자기의 존재를 부정하는 일일 뿐만 아니라, 겨레의 역사를 부정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두진, 마한사회의 구조와 성격 , 백제연구 12, 1990.
-김석근, 아마테라스와 진무: 역사의 신화화, 신화의 정치화 , 일본연구논총 18, 2003.
-김열규, 동북아인에게 샤머니즘은 무엇인가 , 동북아 샤머니즘 문화 ,소명출판, 2000.
-김용간, 《단군과 고조선에 관한 연구 논문집》, 도서출판 민족문화, 1995.
-윤내현, 《고조선 우리의 미래가 보인다》, 민음사, 1995.
-이기백 외,《단군신화론집》, 새문사, 1988.
-이은봉, 《단군신화연구》, 온누리, 1986.
-이종욱, 《고조선사연구》, 일조각 1993.
-이항재, 《고조선(역사, 고고학적 개요)》, 소나무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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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2
  • 저작시기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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