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TV와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TV와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I. TV와 아동
1. TV 시청시간 및 시청이유
2. TV와 사회적 태도 및 행동학습
3. 부모의 역할

II. 컴퓨터

본문내용

백과 예측
불가능한 전개상황, 동적이며 시각적으로 화려한 그래픽과 음향효과는 아동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요소를 지니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에서(조경자, 2001) 90%이상의 유아들이 전자게임을 좋아하며, 59.8%의 유
아는 전자게임을 해본 경험이 있고, 남아(70.5%)가 여아(47.8%)보다 전자게임을 많이 하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주일에 3-4일 이상 게임을 하는 유아도 58.6%에 달했으며, 남아
들은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리그 오브 레전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경우는 남학생의 약 80%가 전자게임을 좋아하고,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전자게임을 하는 아동이 58.9%에 이르렀다.
이처럼 유아기 때부터 시작되어 아동기에 전자게임을 즐기는 아동들이 늘어나면서 전자게임이 아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전자게임은 정화효과를 통한 공격적 행동의 감소,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과 자신감의 향상, 창의성 및 인지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 영향이 보고되고 있다. 반면, 충동성, 중독성, 공격적 행동의 조장, 사회적 고립의 초래 등이 지적되었으며, 나아가 게임중독을 보이는 아동에게서 대인기피증, 강박증, 편집증, 체력 저하 현상이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생활에서 점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컴퓨터를 유아와 아동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매체로 활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사용, 학급 운영, 교사 교육 등과 같은 측면에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추천자료

  • 가격1,6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6.03.16
  • 저작시기201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71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