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콜버그(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I. 콜버그의 생애와 연구활동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I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IV. 콜버그 이론에 대한 논쟁점
I. 콜버그의 생애와 연구활동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I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IV. 콜버그 이론에 대한 논쟁점
본문내용
칙에 근거한 결정으로부터 정의와 자비 같은 원칙에 근거한 결정으로 이동함에 따라 추상적 사고는 도덕적 발달의 더 높은 단계에서 점점 더 중요해진다. 타인의 관점에서 볼 줄 알고, 법과 규칙을 위한 대안적 근본 원칙을 상상하는 능력 또한 더 높은 수준의 판단을 하게 한다.
IV. 콜버그 이론에 대한 논쟁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논쟁점이 제기되고 있다.
첫째, 도덕성 발달이 불변적인 순서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그는 도덕성 발달이 불변적인 순서로 일어나며, 단계를 뛰어넘지 않으며, 단계순서에 퇴행은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어떤 연구에서는 일시적이긴 했으나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갔다. 또 개인의 도덕적 선택은 상황에 따라 다른 단계를 반영할 수 있다. 누구를 도와주어야 할 때와 처벌의 위험을 감수하는 것과 관련하여 도덕적 추론을 하도록 하였을 때 도덕적 판단의 수준이 다르다.
둘째, 그의 이론의 문화적 보편성과 관련된 문제이다. 5단계와 6단계는 서구적 개인주의적 남성 중심적 가치관이다. 반면 가족 중심적이거나 집단 지향적 문화에서는 가장 높은 도덕적 가치는 개인양심에 근거한 결정보다 오히려 집단의견이 우위에 있다. 또 어떤 문화에서는 단계와 연령과의 관계나 발달속도에서도 차이가 있다.
셋째,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이 반드시 일치한다고는 볼 수 없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후인습적 수준에 있는 사람이 더 낮은 수준에 있는 사람보다 실제로 더 도덕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 도덕적 사고의 수준이 6단계에 이르렀다고 해서 나치독일과 같은 강압적이고 공포적인 상황에서 반드시 도덕적 행동을 한은 것은 아니다.
넷째,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은 남성에 대한 종단적 연구에 근거하였기 때문에 여성의 도덕적 추론과 여성의 도덕 발달단계에는 적절치 않다는 점이다. 콜버그는 가장 높은 단계의 도덕적 판단은 정의와 공평의 보편적 원칙에 기반을 두었지만, 사회가 여성에게 요구하는 타인에 대한 보살핌과 관계유지에 기반을 둔 도덕적 추론은 3단계에 해당된다. 그러면 여성은 남성에 비해 도덕적으로 열등한가? 콜버그의 6단계에서 제시된 관념적 도덕성은 성경에서 하느님이 믿음의 증표로 아들의 생명을 요구했을 때 아브라함(Abraham)이 기꺼이 아들을 제물로 바치는 데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솔로몬(Solomon)왕 앞에서 아기가 죽는 것을 보느니 차라리 거짓을 주장하는 여인에게 자신의 아이를 양보함으로써 자신이 아기의 어머니임을 증명한 그 어머니를 통해 길리건(Gilligan)은 여성의 책임감의 도덕성을 제시한다.
현실생활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내 리는 도덕적 추론과 무엇을 결정할 때 중요한 근거가 무엇인지에 대한 워커(Walker, 1989)의 연구에서도 남성과 여성 모두 보살핌의 도덕성과 정의는 도덕적 추론의 중요한 기본원칙이었다. 길리건의 비판과 사상은 도덕성의 구성에 대한 시각을 넓혀 주었다.
IV. 콜버그 이론에 대한 논쟁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논쟁점이 제기되고 있다.
첫째, 도덕성 발달이 불변적인 순서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그는 도덕성 발달이 불변적인 순서로 일어나며, 단계를 뛰어넘지 않으며, 단계순서에 퇴행은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어떤 연구에서는 일시적이긴 했으나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갔다. 또 개인의 도덕적 선택은 상황에 따라 다른 단계를 반영할 수 있다. 누구를 도와주어야 할 때와 처벌의 위험을 감수하는 것과 관련하여 도덕적 추론을 하도록 하였을 때 도덕적 판단의 수준이 다르다.
둘째, 그의 이론의 문화적 보편성과 관련된 문제이다. 5단계와 6단계는 서구적 개인주의적 남성 중심적 가치관이다. 반면 가족 중심적이거나 집단 지향적 문화에서는 가장 높은 도덕적 가치는 개인양심에 근거한 결정보다 오히려 집단의견이 우위에 있다. 또 어떤 문화에서는 단계와 연령과의 관계나 발달속도에서도 차이가 있다.
셋째,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이 반드시 일치한다고는 볼 수 없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후인습적 수준에 있는 사람이 더 낮은 수준에 있는 사람보다 실제로 더 도덕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 도덕적 사고의 수준이 6단계에 이르렀다고 해서 나치독일과 같은 강압적이고 공포적인 상황에서 반드시 도덕적 행동을 한은 것은 아니다.
넷째,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은 남성에 대한 종단적 연구에 근거하였기 때문에 여성의 도덕적 추론과 여성의 도덕 발달단계에는 적절치 않다는 점이다. 콜버그는 가장 높은 단계의 도덕적 판단은 정의와 공평의 보편적 원칙에 기반을 두었지만, 사회가 여성에게 요구하는 타인에 대한 보살핌과 관계유지에 기반을 둔 도덕적 추론은 3단계에 해당된다. 그러면 여성은 남성에 비해 도덕적으로 열등한가? 콜버그의 6단계에서 제시된 관념적 도덕성은 성경에서 하느님이 믿음의 증표로 아들의 생명을 요구했을 때 아브라함(Abraham)이 기꺼이 아들을 제물로 바치는 데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솔로몬(Solomon)왕 앞에서 아기가 죽는 것을 보느니 차라리 거짓을 주장하는 여인에게 자신의 아이를 양보함으로써 자신이 아기의 어머니임을 증명한 그 어머니를 통해 길리건(Gilligan)은 여성의 책임감의 도덕성을 제시한다.
현실생활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내 리는 도덕적 추론과 무엇을 결정할 때 중요한 근거가 무엇인지에 대한 워커(Walker, 1989)의 연구에서도 남성과 여성 모두 보살핌의 도덕성과 정의는 도덕적 추론의 중요한 기본원칙이었다. 길리건의 비판과 사상은 도덕성의 구성에 대한 시각을 넓혀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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