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ONTENTS
아동발달과 아동관
I. 고대 영아살해
II. 중세 자선사상과 아동
III. 구빈법과 아동보호
IV. 현대 아동관과 아동의 권리
V. 우리나라의 아동관
아동발달과 아동관
I. 고대 영아살해
II. 중세 자선사상과 아동
III. 구빈법과 아동보호
IV. 현대 아동관과 아동의 권리
V. 우리나라의 아동관
본문내용
에 기초가 된 아동의 권리헌장(제네바선언 : 1924년 제네바에서 개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어린이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정상적인 발달을 이룩하기 위해 요청되는 오든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2. 굶주린 어린이에게 먹을 것을, 병들 어린이에게 치료의 혜택을, 지능이 뒤늦은 어린이에게 도용을, 불량한 어린이에게는 감화를, 고아나 부랑아는 주거를 마런하여 보호해 주어야 한다.
3. 위기에 직면했을 때 최우설적으로 어린이를 구해야 한다.
4. 어린이에게 장래 생계를 세울 수 있는 지위에로 이끌며 모든 종류의 착취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5. 어린이에게 자기의 능력을 인류 동포에게 봉사하기 위한 것이라는 자각을 주며 교육을 해야 한다.
즉 제1조는 아동의 보장사상, 제2조는 보호아동의 접근원칙, 제3조는 아동구제의 최우선 원칙, 제4조는 자립과 착취에서의 보호, 제5조는 아동육성의 궁극적 목표를 제시해 주고 있다. 제네바선언은 그 후 1959년 UN 제14회 총회에서 10개 조항으로 추가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각 나라마다 이러한 사상적 배경에 입각해서 구체적인 아동복지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전개되고 있다.
5. 우리나라의 아동관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나 아동발달 이론들은 주로 외국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이것은 우리가 역사적으로 아동발달에 대한 연구나 이론이 부족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인 배경에 맞추어 아동관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아동발달의 이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조선시대의 유교적 아동관은 아동은 성인에 비해 사고가 부족하고 지적으로도 아직 판단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 있으며, 무한정한 욕구를 가지고 있어 아동통제를 위해서는 훈육이 필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아동기의 범위는 15세경까지로 보고 있다.
맹자의 성선설에 의하면 아동은 생래적으로 착하게 태어났으며, 유교적 교육관은 이러한 측면에서 긍정적 출발을 하게 된다. 유교뿐만 아니라 조선시대의 이념이었던 성리학, 실학, 동학의 아동관도 인간의 선한 본성에 바탕을 두어 아동존중사상이 강하였다.
그리고 전통사회에서는 동몽이라 하여 아동을 아직 깨이지 못한 어리고 미숙한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관점은 아동이 앞으로 많은 발전을 할 수 있는 존재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장유유서에 의해 아동과 성인과의 명확한 관계를 설정하기도 했다. 장유유서는 연장자와 연소자 간의 도리에 관한 것으로 어른과 아동 사이에는 질서와 순서가 있음을 인식함으로써 질서에 대한 개념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동몽과 장유유서는 부정적으로 본다면 아동의 인격을 무시하여 아동과 부모 또는 아동과 성인 사이의 평등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의식이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충분히 알 수 있다.
우리 전통사회에서의 아동관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남아선호사상이다. 이러한 남아선호사상은 남아를 선호한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교육과 사회생활 등 전반적인 분야에 영향을 미쳐서 불합리한 결과를 가져왔다.
1. 어린이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정상적인 발달을 이룩하기 위해 요청되는 오든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2. 굶주린 어린이에게 먹을 것을, 병들 어린이에게 치료의 혜택을, 지능이 뒤늦은 어린이에게 도용을, 불량한 어린이에게는 감화를, 고아나 부랑아는 주거를 마런하여 보호해 주어야 한다.
3. 위기에 직면했을 때 최우설적으로 어린이를 구해야 한다.
4. 어린이에게 장래 생계를 세울 수 있는 지위에로 이끌며 모든 종류의 착취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5. 어린이에게 자기의 능력을 인류 동포에게 봉사하기 위한 것이라는 자각을 주며 교육을 해야 한다.
즉 제1조는 아동의 보장사상, 제2조는 보호아동의 접근원칙, 제3조는 아동구제의 최우선 원칙, 제4조는 자립과 착취에서의 보호, 제5조는 아동육성의 궁극적 목표를 제시해 주고 있다. 제네바선언은 그 후 1959년 UN 제14회 총회에서 10개 조항으로 추가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각 나라마다 이러한 사상적 배경에 입각해서 구체적인 아동복지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전개되고 있다.
5. 우리나라의 아동관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나 아동발달 이론들은 주로 외국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이것은 우리가 역사적으로 아동발달에 대한 연구나 이론이 부족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인 배경에 맞추어 아동관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아동발달의 이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조선시대의 유교적 아동관은 아동은 성인에 비해 사고가 부족하고 지적으로도 아직 판단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 있으며, 무한정한 욕구를 가지고 있어 아동통제를 위해서는 훈육이 필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아동기의 범위는 15세경까지로 보고 있다.
맹자의 성선설에 의하면 아동은 생래적으로 착하게 태어났으며, 유교적 교육관은 이러한 측면에서 긍정적 출발을 하게 된다. 유교뿐만 아니라 조선시대의 이념이었던 성리학, 실학, 동학의 아동관도 인간의 선한 본성에 바탕을 두어 아동존중사상이 강하였다.
그리고 전통사회에서는 동몽이라 하여 아동을 아직 깨이지 못한 어리고 미숙한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관점은 아동이 앞으로 많은 발전을 할 수 있는 존재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장유유서에 의해 아동과 성인과의 명확한 관계를 설정하기도 했다. 장유유서는 연장자와 연소자 간의 도리에 관한 것으로 어른과 아동 사이에는 질서와 순서가 있음을 인식함으로써 질서에 대한 개념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동몽과 장유유서는 부정적으로 본다면 아동의 인격을 무시하여 아동과 부모 또는 아동과 성인 사이의 평등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의식이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충분히 알 수 있다.
우리 전통사회에서의 아동관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남아선호사상이다. 이러한 남아선호사상은 남아를 선호한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교육과 사회생활 등 전반적인 분야에 영향을 미쳐서 불합리한 결과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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