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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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젤의 성숙이론
I. 발달에 관한 이론적 견해
II. 발달의 기본원리
1. 발달적 방향의 원리
2. 상호적 교류의 원리
3.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4. 개별적 성숙의 원리
5. 자기 규제의 원리
6. 개성 및 개인차
7. 아동양육에 주는 시사점
게젤의 성숙이론
I. 발달에 관한 이론적 견해
II. 발달의 기본원리
1. 발달적 방향의 원리
2. 상호적 교류의 원리
3.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4. 개별적 성숙의 원리
5. 자기 규제의 원리
6. 개성 및 개인차
7. 아동양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상의 시기라고 강조하였다. 유아기 동안의 아기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모들은 후에 아동 특유의 흥미와 능력에도 자연히 민감하게 될 것이다. 이런 부모들은 아동에게 부모 자신의 기대나 열망을 털 강요할 것이며, 아동의 개성이 성장하고 그 자신을 발견할 기회를 주게 될 것이다(Crain, 1980).
게젤은 부모에게는 아동에 대한 직관적인 민감성 이외에도 발달의 경향과 순서에 관한 이론적 지식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발달이 안정과 불안정 시기를 왔다 갔다 한다는 것을 깨달을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지식은 부모로 하여금 인내와 이해를 갖도록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2세 6개월 된 아동이 고집을 부리는 것은 자연스런 성장과정임을 아는 부모는, 너무 늦기 전에 이 행동을 없애야 한다고 급박하게 느낄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 대신 아동을 보다 융통성 있게 다를 수 있을 것이며, 아마도 아동 스스로가 의도적으로 독립성을 얻으려 하는 것을 보고 즐거워할 것이다.
아동양육에 관한 그의 견해는 극단적인 방임과 허용을 주장하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아동은 자신의 충동을 통제하고 그가 속한 문화의 요구에 따르는 것을 학습해야 하지만 아동 스스로가 외부로부터의 통제를 견딜 수 있는 능력이 성숙될 때까지 우리가 관심을 기울이면, 아동은 자신을 통제하는 것을 가장 잘 학습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게젤은 주의 깊게 돌보는 사람들은 성숙의 힘과 문화화 사이에서 합리적인 균형을 달성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믿었다. 그러나 게젤은 확실히 문화가 대부분의 조절을 수행하기를 원했다. 그는 문화화가 필요하긴 하지만 아동을 사회적 틀 속에 맞추는 것이 우리의 첫째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이것은 독재주의 국가에서의 목표이며, 민주주의에서는 자율성과 개성을 찬양하는데, 이것들은 적절한 성장을 향한 생물학적 충동에 가장 깊은 근원을 두고 있다(Crain, 1980).
문화화는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일어난다. 학교에서는 아동에게 그들이 사회의 성인구성원이 되었을 때 필요한 기술과 습관을 가르친다. 그러나 부모와 마찬가지로 교사들도, 문화적 목표라는 점을 너무 강조하여 아동이 성장하는 방식을 소홀히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우리 문화가 정확한 작업에 가치를 두기는 하지만, 교사들은 아동들이 다른 연령과는 달리 어떤 연령에서는 당연히 서툴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활력적이고 불안정한 6세 아동들은 실수하기 쉬운데 비해 보다 안정된 7세 아동들은 쉽게 훈련되며 숙달된 일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발달을 염두에 둔 교사는 6세 아동들에게 그들의 본성을 거슬리는 방식으로 가르치려고 하지 않을 것이며, 아동이 훈련에서 어떤 이로움을 얻을 수 있을 때까지 그 훈련을 연기할 것이다.
이와 동시 에, 어떤 기술을 같은 연령이나 같은 학년에게 똑같이 가르치는 것도 충분하지 않다. 왜냐하면, 아동들을 그들의 특수한 재능에서뿐만 아니라 성장속도에 있어서도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들은 아동 개인의 준비상태와 특수한 능력에 맞추어 가르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게젤은 아동양육에 관한 일관된 철학을 제시했다. 그는 우리들이 미리 설계해 놓은 틀에 아동들을 맞추려고 강요해서는 안 되며, 아동들이 성장의 기본적인 생리적 힘을 표현할 때 거기에서 나오는 단서에 따라야만 한다고 하였다. 우리가 어느 정도까지는 아동들을 통제하고 지시하며 교육해야만 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한편 우리는 보통 이러한 일을 할 때 너무 서두르는 것 같기 때문이다. 우리가 더 관심을 두어야 하는 것은, 아동들에게 스스로 성장할 기회를 주면서, 시간을 두고 천천히 그들을 지켜보고 즐거워하며 이해하는 것이다.
게젤은 부모에게는 아동에 대한 직관적인 민감성 이외에도 발달의 경향과 순서에 관한 이론적 지식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발달이 안정과 불안정 시기를 왔다 갔다 한다는 것을 깨달을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지식은 부모로 하여금 인내와 이해를 갖도록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2세 6개월 된 아동이 고집을 부리는 것은 자연스런 성장과정임을 아는 부모는, 너무 늦기 전에 이 행동을 없애야 한다고 급박하게 느낄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 대신 아동을 보다 융통성 있게 다를 수 있을 것이며, 아마도 아동 스스로가 의도적으로 독립성을 얻으려 하는 것을 보고 즐거워할 것이다.
아동양육에 관한 그의 견해는 극단적인 방임과 허용을 주장하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아동은 자신의 충동을 통제하고 그가 속한 문화의 요구에 따르는 것을 학습해야 하지만 아동 스스로가 외부로부터의 통제를 견딜 수 있는 능력이 성숙될 때까지 우리가 관심을 기울이면, 아동은 자신을 통제하는 것을 가장 잘 학습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게젤은 주의 깊게 돌보는 사람들은 성숙의 힘과 문화화 사이에서 합리적인 균형을 달성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믿었다. 그러나 게젤은 확실히 문화가 대부분의 조절을 수행하기를 원했다. 그는 문화화가 필요하긴 하지만 아동을 사회적 틀 속에 맞추는 것이 우리의 첫째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이것은 독재주의 국가에서의 목표이며, 민주주의에서는 자율성과 개성을 찬양하는데, 이것들은 적절한 성장을 향한 생물학적 충동에 가장 깊은 근원을 두고 있다(Crain, 1980).
문화화는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일어난다. 학교에서는 아동에게 그들이 사회의 성인구성원이 되었을 때 필요한 기술과 습관을 가르친다. 그러나 부모와 마찬가지로 교사들도, 문화적 목표라는 점을 너무 강조하여 아동이 성장하는 방식을 소홀히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우리 문화가 정확한 작업에 가치를 두기는 하지만, 교사들은 아동들이 다른 연령과는 달리 어떤 연령에서는 당연히 서툴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활력적이고 불안정한 6세 아동들은 실수하기 쉬운데 비해 보다 안정된 7세 아동들은 쉽게 훈련되며 숙달된 일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발달을 염두에 둔 교사는 6세 아동들에게 그들의 본성을 거슬리는 방식으로 가르치려고 하지 않을 것이며, 아동이 훈련에서 어떤 이로움을 얻을 수 있을 때까지 그 훈련을 연기할 것이다.
이와 동시 에, 어떤 기술을 같은 연령이나 같은 학년에게 똑같이 가르치는 것도 충분하지 않다. 왜냐하면, 아동들을 그들의 특수한 재능에서뿐만 아니라 성장속도에 있어서도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들은 아동 개인의 준비상태와 특수한 능력에 맞추어 가르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게젤은 아동양육에 관한 일관된 철학을 제시했다. 그는 우리들이 미리 설계해 놓은 틀에 아동들을 맞추려고 강요해서는 안 되며, 아동들이 성장의 기본적인 생리적 힘을 표현할 때 거기에서 나오는 단서에 따라야만 한다고 하였다. 우리가 어느 정도까지는 아동들을 통제하고 지시하며 교육해야만 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한편 우리는 보통 이러한 일을 할 때 너무 서두르는 것 같기 때문이다. 우리가 더 관심을 두어야 하는 것은, 아동들에게 스스로 성장할 기회를 주면서, 시간을 두고 천천히 그들을 지켜보고 즐거워하며 이해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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