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ONTENTS
비고츠키(Lev Vygotsky) 인지발달이론
I. 비고츠키의 생애
II. 비고츠키 발달심리 이론의 개요
1. 맥락 속에서 활동하는 아동
2. ZPD
3. 지적 기능의 발달
1) 1단계 : 군집 가운데서의 사고
2) 2단계 : 복합적 사고의 단계
3) 3단계 : 개념적 사고 단계
4. 언어
5.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
비고츠키(Lev Vygotsky) 인지발달이론
I. 비고츠키의 생애
II. 비고츠키 발달심리 이론의 개요
1. 맥락 속에서 활동하는 아동
2. ZPD
3. 지적 기능의 발달
1) 1단계 : 군집 가운데서의 사고
2) 2단계 : 복합적 사고의 단계
3) 3단계 : 개념적 사고 단계
4. 언어
5.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
본문내용
아동의 놀이에서의 언어에 많은 관심을 가
졌다.
언어는 중요한 심리적 도구이다. 연어는 즉각적인 우리의 지각 경험으
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하고, 보이지 않는 것, 과거, 미래를 나타내도록
허용한다. 사고와 언어는 역동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포괄적이고 생산적
인 언어는 단순한 영향이 아닌 사고과정을 변형 시키는 과정이다.
언어는 "정신 기능의 전체적인 흐름과 구조를 바꾼다. 언어는 새로운
교수 행위의 구조를 결정함으로 정신 기능의 전체적인 흐름과 구조를 바
꾼다"(비고츠키, 1962).
하나의 형(mold)이 실체를 형성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은 구조속에
활동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언어는 근본적으로 사회적 접촉, 의사소통,
대인관계의 영향을 위한 사회적 고안물이다. 이러한 사회적 도구로서 언
어는 사고를 지도하고, 발달하는 동안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현실의
범주를 조직하고, 과거를 나타내고, 미래를 계획하도록 정신의 내면에서
진행 된다.
어린이가 자신에게 의사소통 하는 내적 언어는 외적 언어로부터 축약
된 것이다.
내적, 외 적 이라는 것은 자연적으로 공유된 사회적 교환의 의미로 감추
어지기 때문에 자아와 다른 사람 사이에는 장애가 없다. 내적인 것과 외
적인 것은 분리된 것이 아니다. 아동의 변화된 이해는 외적인 생각이 숨
어버린 것이 아니라 연합된 사고에서 그들이 참여에 의해 자연적으로 나
타난 것이다. 다른 지적인 과정과 마찬가지로 언어도 정신간 작용이 정신
내 작용으로 나타난 것이다.
언어는 또한 어린이들의 행동을 재조직하고 통제함으로 문제해결의
새로운 형태를 허용한다. 예를 들어 손이 닿지 않는 곳의 과자를 잡으려
고 노력하는 아동을 관찰해 보면, 학령전 아동들은 전형적으로 처음에는
조용히 과자를 꺼내려고 노력하다가 그 문제에 대해 자신에게 소리내어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자신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손에 닿지
않는 과자를 얻으려고 노력으로 의자나 막대기 사용을 의미하는 자신의
지적 과정을 정리하는 내적 언어이다.
이에 대해 비고츠키(1962)는 "어린이들은 단지 그들이 하는 것에 대해
서만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의 언어와 행동은 하나이고, 바로 곁의 문
제해결에 대하여 가르쳐진 복잡한 심리적 기능과동일한 것이다‥‥‥‥ 어
린이들은 그들의 눈과 손의 도움과 마찬가지로 그들 언어의 도움으로 부
분적으로 과제를 해결한다"고 하였다. 여기에는 지각, 언어, 행동의 통합
이 있다. 언어는 하나의 도구이고 다른 도구와 연합하여 활동한다.
비고츠키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아동의 사고와 언어는 처음에는 서로
아무런 관계가 없이 독립해서 기능을 시작한다. 그러나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서 언어와 사고가 서로 결합하게 된다. 언어와 사고는 결합하여 언어
적 사고가 되며 이 단계에서 아동은 언어 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개념이란 추상화된 것이고, 특별한 사상을 구체적으로 나타내지
않고, 다른 사상의 관계나 그것에 공통하는 특성들을 표현하는 생각을 가
리키는 것이다.
사고와 연어는 결코 하나로 완전히 결합할 수는 없다. 성장함에 따라
서 서로 결합되는 정도가 급증해 가지만, 그래도 항상 비언어적 사고와
비개념적 언어의 부분이 남게 되는 것이다.
비고츠키(1962)는 언어와 사고는 처음에는 독립적인 것이라 하였다.
언어와 사고는 대략 2살 경에 융합되기 시작한다. 그때 사고와 언어의 문
제는 고리로 묶이게 된다. 어린이는 사물의 이름에 대한 상징으로 말을
사용한다는 것을 배운다.
3살 정도가 되면 사람 사이의 언어는 다른 사람과 상호교류하기 위한
언어와 자기 자신만이 들을 수 있는 자기중심적 언어로 나누어진다. 자기
중심적 언어에서 어린이는 대화하는 도중에 자신에게 혼자말로 이야기하
지만 그의 언어는 문제나 행동을 계획하는 것을 통해 생각할 수 있도록
사고를 이끌기 위해 언어를 사용한다.
7~8살 정도가 되면 자기중심적 언어는 내적 언어가 된다. 이제 어린이
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 언어를 사용한 것과 같이 그들은 자
신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 자기중심적인 언어와 내적 언어를사용한다. 이
러한 방법으로 언어는 언어의 사회적 근원을 반영한다.
"어린이는 그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 성인에
게 간청하는 대신에 자신에게 호소한다" (비고츠키, 1962).사람 간 의사소
통이 사람내 의사소통, 즉 정신간 문제가 정신내 문제로 된다. 어린이가
다른 사람에 대한 말과 자신에 대한 말을 구분할 때 자기중심적 연어는
내적 언어가 된다.
5)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보면 학교는 학생의 인지 발달을 위해 헌신적으
로 노력해야 한다. 학교에서 학생들은 관찰력이 풍부하고 사려 깊은 교사
의 지도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이유는 그는 인지 발달에 대한 충분
한 이해와 교수활동의 성패 여부에 중요함을 강조하게 된다. 학생들을 위
한 훌륭한 교수방법을 고안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사고가 어떻게 발달하
는가를 이해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것은 학
생이 지닌 현재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제보다 조금 더 어려운 과제
를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학생들에게 조건과 도움을 주어
지적 발달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효과적인 가르침은 바로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가능하다. 현채 성인이
나 교사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장차 혼자서도 해결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즉, 바람직한 교수활동은 현재의 발달수준보다 조금 높은 내용을 가르
치면서 학생들의 인지 발달율도모하는 것이다. 이것은 곧 가르침이란 현
재의 수준을 바탕으로 하여 이해의 틀을 지탱하는 발판, 즉 비계설정
(scaffolding)을 제공하는 것이다.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보면 학생의 인지세계는 사회제도, 관습, 문화적
유산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인지 발달은 이러한 세계를 이해하여 나가
는 과정이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사물들(자동차, 빌딩, 옷, 음식)
은 과거 세대의 노력을 반영하고 있으며 현재 사회의 가치나 실제를 반영
하고 형성해 가고 있다. 인지 발달은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힘에 의하여
형성되어 가는 것이다.
졌다.
언어는 중요한 심리적 도구이다. 연어는 즉각적인 우리의 지각 경험으
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하고, 보이지 않는 것, 과거, 미래를 나타내도록
허용한다. 사고와 언어는 역동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포괄적이고 생산적
인 언어는 단순한 영향이 아닌 사고과정을 변형 시키는 과정이다.
언어는 "정신 기능의 전체적인 흐름과 구조를 바꾼다. 언어는 새로운
교수 행위의 구조를 결정함으로 정신 기능의 전체적인 흐름과 구조를 바
꾼다"(비고츠키, 1962).
하나의 형(mold)이 실체를 형성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은 구조속에
활동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언어는 근본적으로 사회적 접촉, 의사소통,
대인관계의 영향을 위한 사회적 고안물이다. 이러한 사회적 도구로서 언
어는 사고를 지도하고, 발달하는 동안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현실의
범주를 조직하고, 과거를 나타내고, 미래를 계획하도록 정신의 내면에서
진행 된다.
어린이가 자신에게 의사소통 하는 내적 언어는 외적 언어로부터 축약
된 것이다.
내적, 외 적 이라는 것은 자연적으로 공유된 사회적 교환의 의미로 감추
어지기 때문에 자아와 다른 사람 사이에는 장애가 없다. 내적인 것과 외
적인 것은 분리된 것이 아니다. 아동의 변화된 이해는 외적인 생각이 숨
어버린 것이 아니라 연합된 사고에서 그들이 참여에 의해 자연적으로 나
타난 것이다. 다른 지적인 과정과 마찬가지로 언어도 정신간 작용이 정신
내 작용으로 나타난 것이다.
언어는 또한 어린이들의 행동을 재조직하고 통제함으로 문제해결의
새로운 형태를 허용한다. 예를 들어 손이 닿지 않는 곳의 과자를 잡으려
고 노력하는 아동을 관찰해 보면, 학령전 아동들은 전형적으로 처음에는
조용히 과자를 꺼내려고 노력하다가 그 문제에 대해 자신에게 소리내어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자신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손에 닿지
않는 과자를 얻으려고 노력으로 의자나 막대기 사용을 의미하는 자신의
지적 과정을 정리하는 내적 언어이다.
이에 대해 비고츠키(1962)는 "어린이들은 단지 그들이 하는 것에 대해
서만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의 언어와 행동은 하나이고, 바로 곁의 문
제해결에 대하여 가르쳐진 복잡한 심리적 기능과동일한 것이다‥‥‥‥ 어
린이들은 그들의 눈과 손의 도움과 마찬가지로 그들 언어의 도움으로 부
분적으로 과제를 해결한다"고 하였다. 여기에는 지각, 언어, 행동의 통합
이 있다. 언어는 하나의 도구이고 다른 도구와 연합하여 활동한다.
비고츠키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아동의 사고와 언어는 처음에는 서로
아무런 관계가 없이 독립해서 기능을 시작한다. 그러나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서 언어와 사고가 서로 결합하게 된다. 언어와 사고는 결합하여 언어
적 사고가 되며 이 단계에서 아동은 언어 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개념이란 추상화된 것이고, 특별한 사상을 구체적으로 나타내지
않고, 다른 사상의 관계나 그것에 공통하는 특성들을 표현하는 생각을 가
리키는 것이다.
사고와 연어는 결코 하나로 완전히 결합할 수는 없다. 성장함에 따라
서 서로 결합되는 정도가 급증해 가지만, 그래도 항상 비언어적 사고와
비개념적 언어의 부분이 남게 되는 것이다.
비고츠키(1962)는 언어와 사고는 처음에는 독립적인 것이라 하였다.
언어와 사고는 대략 2살 경에 융합되기 시작한다. 그때 사고와 언어의 문
제는 고리로 묶이게 된다. 어린이는 사물의 이름에 대한 상징으로 말을
사용한다는 것을 배운다.
3살 정도가 되면 사람 사이의 언어는 다른 사람과 상호교류하기 위한
언어와 자기 자신만이 들을 수 있는 자기중심적 언어로 나누어진다. 자기
중심적 언어에서 어린이는 대화하는 도중에 자신에게 혼자말로 이야기하
지만 그의 언어는 문제나 행동을 계획하는 것을 통해 생각할 수 있도록
사고를 이끌기 위해 언어를 사용한다.
7~8살 정도가 되면 자기중심적 언어는 내적 언어가 된다. 이제 어린이
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 언어를 사용한 것과 같이 그들은 자
신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 자기중심적인 언어와 내적 언어를사용한다. 이
러한 방법으로 언어는 언어의 사회적 근원을 반영한다.
"어린이는 그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 성인에
게 간청하는 대신에 자신에게 호소한다" (비고츠키, 1962).사람 간 의사소
통이 사람내 의사소통, 즉 정신간 문제가 정신내 문제로 된다. 어린이가
다른 사람에 대한 말과 자신에 대한 말을 구분할 때 자기중심적 연어는
내적 언어가 된다.
5)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보면 학교는 학생의 인지 발달을 위해 헌신적으
로 노력해야 한다. 학교에서 학생들은 관찰력이 풍부하고 사려 깊은 교사
의 지도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이유는 그는 인지 발달에 대한 충분
한 이해와 교수활동의 성패 여부에 중요함을 강조하게 된다. 학생들을 위
한 훌륭한 교수방법을 고안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사고가 어떻게 발달하
는가를 이해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것은 학
생이 지닌 현재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제보다 조금 더 어려운 과제
를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학생들에게 조건과 도움을 주어
지적 발달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효과적인 가르침은 바로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가능하다. 현채 성인이
나 교사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장차 혼자서도 해결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즉, 바람직한 교수활동은 현재의 발달수준보다 조금 높은 내용을 가르
치면서 학생들의 인지 발달율도모하는 것이다. 이것은 곧 가르침이란 현
재의 수준을 바탕으로 하여 이해의 틀을 지탱하는 발판, 즉 비계설정
(scaffolding)을 제공하는 것이다.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보면 학생의 인지세계는 사회제도, 관습, 문화적
유산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인지 발달은 이러한 세계를 이해하여 나가
는 과정이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사물들(자동차, 빌딩, 옷, 음식)
은 과거 세대의 노력을 반영하고 있으며 현재 사회의 가치나 실제를 반영
하고 형성해 가고 있다. 인지 발달은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힘에 의하여
형성되어 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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