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통윤리와 윤리의 변동
I. 사회변동과 인간관계
II. 전통윤리와 인간관계
1. 동양윤리
2. 서양윤리의 본질
3. 서양윤리의 도전과 윤리적 위기
I. 사회변동과 인간관계
II. 전통윤리와 인간관계
1. 동양윤리
2. 서양윤리의 본질
3. 서양윤리의 도전과 윤리적 위기
본문내용
이 가신에게 봉토론 주고 가신은 주군에게 충성을
바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관계는 쌍무적인 것이다. 지위의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상호 의무가 있는 것이다. 즉, 주군이 봉토나 기타 가
신에게 준 경제적 이권을 회수한다면 가신의 주군에 대한 충성의 맹세
는 파기되는 것이다. 이것은 영국의 민주주의 발달사에서 시초에 해당
하는 대헌장(大憲章, Magna Carta)의 성립자체를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잉글랜드 존 왕의 봉건적 관습의 무시와 잦은 전쟁으로 인한 중과세에
대하여 영주들이 반항함으로써 시작 된 것이다. 1214년 왕이 프랑스 구
영토 회복을 위하여 제후에게 군역과 군역 대납금을 부과함으로써 제
후들의 불만을 왔다. 제후들은 종군을 거절하고 국왕에 대한 충성의 맹
세를 파기함으로써 왕을 위협하였다. 이듬해 6월 15일 러니미드에서 대
헌장에 조인케 하였다.
이를 볼 때 서양의 봉건제도는 상대적이며 쌍무적이다. 겉으로 보기
에는 수직적인 관계라 할지라도 수평적인 요소가 있다. 이러한 쌍무적
인 인간관계는 계약을 중시하는 서양인의 전통에 살아 있다. 우리가 가
부장적인 권위주의 전통이 있다면, 서양은 쌍무적 계약의 전통이 있다
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서양의 전통은 18세기 후반의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으로 봉건
제도가 파괴되었을 때, 국가의 개인에 대한 통치 근거로서 사회계약설
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봉건계약에서 국민이 자유와 평등을 이념상
으로 획득하였을 때, 개인과 국가와의 관계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었고,
홉스(T. Hobbes), 로크(J. Locke), 루소(J. Rousseau) 등 많은 사상가들이
사회계약설을 제시하게 된다. 서양의 시민 민주주의 근간을 이루는 것
이 로크의 사회계약설이라 볼 수 있다. 계약(contract)의 본질은 상호성
(reciprocity)라 볼 수 있으며, 상호성은 합리성을 바탕으로 한다. 산업
화, 민주화의 물결과 더불어 개인이 원자화될 때, 상호성과 합리성은
개인주의의 바탕이 된다. 이러한 개인주의적 인간관이 산업화된 서양사
회의 기본적인 인간관계라고 볼 수 있다. 개인주의는 인간의 자연본성
인 이기심을 바탕으로 하다 보니 이기주의에 쉽게 빠져들게 한다. 따라
서 사회적 관점과 개인적 관점의 조화가 요청되는 것이다.
따라서 서양윤리가 지향하는 인간관계의 본질은 계약관계에서 비롯된
상대적이며, 수평적이며 쌍무적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3. 서양윤리의 도전과 윤리적 위기
근대화에 성공한 서양세력이 확장하여 동양으로 침략해 들어올 때,
자연스럽게 서양의 인간관계 내지 윤리도 동양으로 전파되었다. 특히
산업사회화 되면서 서양의 개인주의적 인간관계는 동양사회를 근본부
터 흔들어 놓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조선사회가 일본의 침략으로 붕괴하고, 일본의 영
향하에 우리는 전통문화의 심한 단절을 경험하고, 일본의 패망과 더불
어 미국의 영향하에 놓이게 되면서 서구의 생활양식은 혼미한 전통과
혼재하게 되었다. 그런데 초창기의 서구문명 유입의 주도적 역할을 했
던 우리의 지식인들은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많이 갖고 있지 않았던
것 같다. 전통에 대한 패배주의적인식과 근대화의 현실적 필요성은 전
통문화에 대한 소홀과 무시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가장 영향이 켰다
고 생각되는 것은 전통문화에 대한 교육의 단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이다. 조선시대의 교육은 유교가 거의 전부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해방후의 초 중등학교에서의 교육과정에서는 전통적 색채가
거의 사라져버렸다(교육과정 참조). 그 후 약 반세기가 흐르면서 전통의
심각한 단절을 체험하게 되었다. 전통을 잃어버림은 주체를 잃는 것이
요, 주체를 잃는다는 것은 국제적 미아가 됨을 의미하며, 모방의 단계
를 벗어나 발전을 하고자 할 때, 그것을 어렵게 할 것이다. 지금까지
그래도 인적구성으로 인해 전통문화는 오히려 천대를 받으면서도 명맥
을 유지했다고 할 수 있으나, 교육이 끊김으로 인해 전통을 전혀 모르
는 세대를 양산하게 된 이 시점부터가 더욱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물질적으로 반만년 역사에서 이제 겨우 절대적 빈
곤의 상태에서 해방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으나, 정신적으로는 더
없이 황폐해져있음은 연일 보도되는 반인륜적 패륜을 접하면서 알 수
있다.
그리고 서양윤리의 도전은 산업화, 민주화의 진전과 함께 여러 가지
문제점을 노출시키게 되었다. 산업화로 인한 자본주의화는 물질만능의
사고를 그리고 민주화는 책임의식 없는 권리의식만을 키워 이기주의화
를 급속도로 진전 시켰다. 이러한 정신은 인간관계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쳐서, 매우 살벌한 관계로 만들어 버렸다.
서양윤리의 도전과 전통의 단절은 20세기말에 와서 우리가 산업화와
민주화에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둔 후 더욱 심각한 문제를 남게 되었
다. 이러한 사회적 연결고리에 대한 중대한 문제는 윤리적 위기의식을
낳게 되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과 초 중등의 교과서에서 전통의 창
조적 발전을 내세우지마는 어떻게 하는 것이 창조적 계승 발전인지에
대하여는 알 수가 없다. 그러다가 최근 정부의 시책으로 내세우기 시작
한 소위[ 세계화 전략" 과 더불어 민족 문화의 세계화가 나오면서 각처
에서 보다 의미 있는 논의를 하고 있다. 그러나 사건이 생길 때마다 생
기는 논의는 다분히 일과성에 거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연구가 지속적
이지 못하고 원론에만 머무르고 있다. 그리고 전통을 살린다고 하면서
전통윤리를 그대로 현실에 적용하고자하는 무모함도 보여준다. 전통윤
리 그 자체도 시대에 따라 옷을 갈아입고 변신을 시도했음을 알 수 있
는데, 과거와 매우 이질적인 산업사회인 오늘날에 있어서 그대로 적용
하고자 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 아니할 수 없을 것이다. 현
실의 사회구조나 인간관계에 대한 인식 없이 전통만을 강조한다면, 그
자체로서 의미는 있을지 모르나 실효성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통을 통해 주체의식을 부여하면서도 현대 산업사회와 나아
가서는 탈산업사회에 맞는 인간관계의 고리를 정립하고 이를 통해 사
회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세계화전략이 우리가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
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바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관계는 쌍무적인 것이다. 지위의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상호 의무가 있는 것이다. 즉, 주군이 봉토나 기타 가
신에게 준 경제적 이권을 회수한다면 가신의 주군에 대한 충성의 맹세
는 파기되는 것이다. 이것은 영국의 민주주의 발달사에서 시초에 해당
하는 대헌장(大憲章, Magna Carta)의 성립자체를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잉글랜드 존 왕의 봉건적 관습의 무시와 잦은 전쟁으로 인한 중과세에
대하여 영주들이 반항함으로써 시작 된 것이다. 1214년 왕이 프랑스 구
영토 회복을 위하여 제후에게 군역과 군역 대납금을 부과함으로써 제
후들의 불만을 왔다. 제후들은 종군을 거절하고 국왕에 대한 충성의 맹
세를 파기함으로써 왕을 위협하였다. 이듬해 6월 15일 러니미드에서 대
헌장에 조인케 하였다.
이를 볼 때 서양의 봉건제도는 상대적이며 쌍무적이다. 겉으로 보기
에는 수직적인 관계라 할지라도 수평적인 요소가 있다. 이러한 쌍무적
인 인간관계는 계약을 중시하는 서양인의 전통에 살아 있다. 우리가 가
부장적인 권위주의 전통이 있다면, 서양은 쌍무적 계약의 전통이 있다
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서양의 전통은 18세기 후반의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으로 봉건
제도가 파괴되었을 때, 국가의 개인에 대한 통치 근거로서 사회계약설
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봉건계약에서 국민이 자유와 평등을 이념상
으로 획득하였을 때, 개인과 국가와의 관계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었고,
홉스(T. Hobbes), 로크(J. Locke), 루소(J. Rousseau) 등 많은 사상가들이
사회계약설을 제시하게 된다. 서양의 시민 민주주의 근간을 이루는 것
이 로크의 사회계약설이라 볼 수 있다. 계약(contract)의 본질은 상호성
(reciprocity)라 볼 수 있으며, 상호성은 합리성을 바탕으로 한다. 산업
화, 민주화의 물결과 더불어 개인이 원자화될 때, 상호성과 합리성은
개인주의의 바탕이 된다. 이러한 개인주의적 인간관이 산업화된 서양사
회의 기본적인 인간관계라고 볼 수 있다. 개인주의는 인간의 자연본성
인 이기심을 바탕으로 하다 보니 이기주의에 쉽게 빠져들게 한다. 따라
서 사회적 관점과 개인적 관점의 조화가 요청되는 것이다.
따라서 서양윤리가 지향하는 인간관계의 본질은 계약관계에서 비롯된
상대적이며, 수평적이며 쌍무적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3. 서양윤리의 도전과 윤리적 위기
근대화에 성공한 서양세력이 확장하여 동양으로 침략해 들어올 때,
자연스럽게 서양의 인간관계 내지 윤리도 동양으로 전파되었다. 특히
산업사회화 되면서 서양의 개인주의적 인간관계는 동양사회를 근본부
터 흔들어 놓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조선사회가 일본의 침략으로 붕괴하고, 일본의 영
향하에 우리는 전통문화의 심한 단절을 경험하고, 일본의 패망과 더불
어 미국의 영향하에 놓이게 되면서 서구의 생활양식은 혼미한 전통과
혼재하게 되었다. 그런데 초창기의 서구문명 유입의 주도적 역할을 했
던 우리의 지식인들은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많이 갖고 있지 않았던
것 같다. 전통에 대한 패배주의적인식과 근대화의 현실적 필요성은 전
통문화에 대한 소홀과 무시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가장 영향이 켰다
고 생각되는 것은 전통문화에 대한 교육의 단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이다. 조선시대의 교육은 유교가 거의 전부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해방후의 초 중등학교에서의 교육과정에서는 전통적 색채가
거의 사라져버렸다(교육과정 참조). 그 후 약 반세기가 흐르면서 전통의
심각한 단절을 체험하게 되었다. 전통을 잃어버림은 주체를 잃는 것이
요, 주체를 잃는다는 것은 국제적 미아가 됨을 의미하며, 모방의 단계
를 벗어나 발전을 하고자 할 때, 그것을 어렵게 할 것이다. 지금까지
그래도 인적구성으로 인해 전통문화는 오히려 천대를 받으면서도 명맥
을 유지했다고 할 수 있으나, 교육이 끊김으로 인해 전통을 전혀 모르
는 세대를 양산하게 된 이 시점부터가 더욱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물질적으로 반만년 역사에서 이제 겨우 절대적 빈
곤의 상태에서 해방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으나, 정신적으로는 더
없이 황폐해져있음은 연일 보도되는 반인륜적 패륜을 접하면서 알 수
있다.
그리고 서양윤리의 도전은 산업화, 민주화의 진전과 함께 여러 가지
문제점을 노출시키게 되었다. 산업화로 인한 자본주의화는 물질만능의
사고를 그리고 민주화는 책임의식 없는 권리의식만을 키워 이기주의화
를 급속도로 진전 시켰다. 이러한 정신은 인간관계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쳐서, 매우 살벌한 관계로 만들어 버렸다.
서양윤리의 도전과 전통의 단절은 20세기말에 와서 우리가 산업화와
민주화에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둔 후 더욱 심각한 문제를 남게 되었
다. 이러한 사회적 연결고리에 대한 중대한 문제는 윤리적 위기의식을
낳게 되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과 초 중등의 교과서에서 전통의 창
조적 발전을 내세우지마는 어떻게 하는 것이 창조적 계승 발전인지에
대하여는 알 수가 없다. 그러다가 최근 정부의 시책으로 내세우기 시작
한 소위[ 세계화 전략" 과 더불어 민족 문화의 세계화가 나오면서 각처
에서 보다 의미 있는 논의를 하고 있다. 그러나 사건이 생길 때마다 생
기는 논의는 다분히 일과성에 거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연구가 지속적
이지 못하고 원론에만 머무르고 있다. 그리고 전통을 살린다고 하면서
전통윤리를 그대로 현실에 적용하고자하는 무모함도 보여준다. 전통윤
리 그 자체도 시대에 따라 옷을 갈아입고 변신을 시도했음을 알 수 있
는데, 과거와 매우 이질적인 산업사회인 오늘날에 있어서 그대로 적용
하고자 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 아니할 수 없을 것이다. 현
실의 사회구조나 인간관계에 대한 인식 없이 전통만을 강조한다면, 그
자체로서 의미는 있을지 모르나 실효성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통을 통해 주체의식을 부여하면서도 현대 산업사회와 나아
가서는 탈산업사회에 맞는 인간관계의 고리를 정립하고 이를 통해 사
회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세계화전략이 우리가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
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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