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ONTENTS
초기 아동발달이론
I. 전성설
II. 로크(Locke)의 환경론
1. 발달에 관한 로크의 견해
2. 로크의 교육원리
III. 루소(Rousseau)의 낭만주의적 자연주의
1. 루소의 발달이론
2. 루소의 교육방법
초기 아동발달이론
I. 전성설
II. 로크(Locke)의 환경론
1. 발달에 관한 로크의 견해
2. 로크의 교육원리
III. 루소(Rousseau)의 낭만주의적 자연주의
1. 루소의 발달이론
2. 루소의 교육방법
본문내용
이었다.
끝으로, 청년기는 진정한 사회생활의 시작에 상응한다. 역사적으로,
사회적 존재는 노동의 분할과 함께 시작되었다. 일이 전문화되어감에 따
라, 사람들도 더 이상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혼자서 생산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해야만 했다. 점차 사회에 젖어 들
어감에 따라 그들은 인습과 인정의 노예가 되었다. 미개인조차도 확실히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다소 관심을 두었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사회적 생
활에 깊이 몰두함에 따라 이러한 관심은 더욱 깊어져갔다. 그 결과, 현대
인은 더 이상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다. 루소는 "미개인은 그 자신 안에서
생활하지만, 언제나 자신의 밖에 있는 사회적 인간은 단지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따라 사는 방법만 알뿐이다"라고 말하였다(안인희, 1999).
2) 루소의 교육방법
루소는 인간이 미개인일 때 가장 많은 성취를 이루었다고 생각했으나,
그러한 시대는 영원히 지나가 버렸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우리는
현재의 우리처럼 나약한 동조자가 될 필요는 없다. 자연은 여전히 아동들
의 발달을 독립으로 가는 길을 따라 인도해 줄 것이다. 자연의 재촉함에
힘입어 아동들을 물리적인 사물들을 다루어봄으로써, 변별력과 스스로의
역량을 성인들의 가르침 없이도 자연히 완성시켜 갈 것이다. 따라서 자연
의 인도를 따르게 되면, 아동으로 하여금 독립적인 정신을 소유하는 청년
기로 이행하도록 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면, 청년이 사회적 세게에 발
을 들여놓을 때에는 그 세계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가 보기에 잘 사회화된 성인들은 다른 사람의 눈에 너무 의존적 이라
는 것이다. 그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눈으로 보는 방법과 자신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잊어버렸다. 그들은 단지 사회가 그들에게 기대하는 것
을 보며 생각할 뿐이다. 따라서 '올바른'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아동을 가
르치는 데 몰두하는 대신, 자연이 의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 나름의
방식으로 학습하여 자신의 역량을 완전하게 하도록 허용해야 한다. 그러
면 그들은 자기 자신의 판단력을 신뢰하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의 “에밀”에 나타난 교육방법을 살펴보면, 루소는 에밀로 하여금 자
연의 교유한 시간표에 따라 각 단계마다 그에 맞는 역량들을 완전케 하도
록 고무하였으며, 에밀이 스스로 판단할 수 없는 것은 결코 제시하지 않
았다. 그의 방법은 대부분의 교육자들의 방법과는 근본적으로 달랐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아동을, 그들 고유의 욕구와 학습방법을 갖고 있는
아동으로서 다루는 데 만족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가능한 한 발리 성
인의 지식을 아동에게 주입시키려 한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는 역사, 지
리, 수학 등을 가르치는데, 이러한 과목들은 아동의 직접 경험과는 관계
가 없으며 또한 아동에게는 결여되어 있는 추리력을 필요로 하는 과목들
이다.
아동들은 이러한 과목들과 씨름하면서, 학습이란 괴로운 경험이라고
인식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아동들은 성인들이 말하는 것을 완전히 이
해할 수 없기 때문에 억지로 사물들을 신뢰해야만 하며, 단순히 성인들이
그들에게 진리라고 설명해 주었기 때문에 억지로 성인들의 그 대답을 받
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들은 부모나 교사에게 "여기서 내가 올은
대답을 하였나요? " "이것이 옳은가요?“ 라고 묻는 수밖에 없다. 그렇게
해서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는 것을 학습하게 되며 스스로 생
각하는 것을 그만둔다. 아동들에게 그들의 이해력을 넘어서는 것을 학습
하도록 요구하면, 이들은 나태해지고 동기화되지 않는다. 이들을 동기화
시키기 위해서 교사들은 위협이나 뇌물, 비난, 부추김, 그리고 다른 사회
적 강화물 등을 사용한다. 그들은 아동들이 성인의 인정을 받기 위해 학
습하도록 만들고 있다. 이러한 절차들은 단지 다른 사람들의 인정에 대한
아동의 의존성을 강화시켜줄 따름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루소는 그 자신의 교육방법이 "단지 부정적인 것"
이라고 말하였다. 다시 말하면, 그는 에밀의 신체와 감각은 훈련시켰지만
그의 정신은 가능한 한 오랫동안 잠자고 있게 하였다. 에밀의 추리할 수
있는 역량이 발달할 때까지는 모든 견해들로부터 에밀을 보호해주었으
며, 추리하는 능력이 발달했을 때는 에밀 스스로가 그 견해들을 판단할
수 있었다. 12세나 15세 경에도 에밀은 인습적인 면에서는 무지한 듯이
보였다. 그는 사회나 도덕에 관하여 아무 것도 몰랐으며 내보일만한 아무
런 어른다운 지식도 없었다. 그는 단지 소박하고 행복한 소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그 자신의 고유한 경험에 따라 모든 것을 판단하도
록 배워왔기 때문에 진정한 사고를 할 수 있었다.
루소는 다른 사람들이 그의 충고에 대해 참을 수 없으리라고 예상하였
다. 그의 충고는 아동에게 미래에 대한 준비를 시키는 데 있어 실패한 것
처럼 보였다. "적절한 시기가 되었을 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아동 스
스로가 알고 있는지 우리가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에 대한 루소의 대
답은, 아동들은 그들이 파악할 수 있게 되기 전까지는 어떠한 것도 진정
으로 학습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는 또한 사회가 너무 빨리 변화하기
때문에 어떠한 지식이 유용할 것인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
하였다. 중요한 것은, 아동들이 특정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이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만약 자신들의
이해력 범위를 넘어서는 신념을 받아들이도록 강요받는다면, 스스로 생
각하는 법을 배울 수 없게 된다.
루소가 "에밀"에서 밝힌 자연교육의 원리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안인희,
1999).
첫째, 어린이는 자연이 요구하는 바를 채울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둘째, 자연의 필요에 속하는 육체적인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는 어린이
에게 없는 것은 지성에 대해서 건 힘에 대해서 건 모두 도와주어야 한다.
셋째, 이렇게 도와줄 경우 꼭 필요한 것 이외에 가령 변덕이나 이유 없
는 욕망에 대해서는 도와주지 말아야 한다.
넷째, 아직 거짓말을 할 줄 모를 때 어린이를 잘 관찰해서 아이의 욕망
이 자연에서 온 것인지 아닌지를 구별해야 한다.
끝으로, 청년기는 진정한 사회생활의 시작에 상응한다. 역사적으로,
사회적 존재는 노동의 분할과 함께 시작되었다. 일이 전문화되어감에 따
라, 사람들도 더 이상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혼자서 생산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해야만 했다. 점차 사회에 젖어 들
어감에 따라 그들은 인습과 인정의 노예가 되었다. 미개인조차도 확실히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다소 관심을 두었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사회적 생
활에 깊이 몰두함에 따라 이러한 관심은 더욱 깊어져갔다. 그 결과, 현대
인은 더 이상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다. 루소는 "미개인은 그 자신 안에서
생활하지만, 언제나 자신의 밖에 있는 사회적 인간은 단지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따라 사는 방법만 알뿐이다"라고 말하였다(안인희, 1999).
2) 루소의 교육방법
루소는 인간이 미개인일 때 가장 많은 성취를 이루었다고 생각했으나,
그러한 시대는 영원히 지나가 버렸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우리는
현재의 우리처럼 나약한 동조자가 될 필요는 없다. 자연은 여전히 아동들
의 발달을 독립으로 가는 길을 따라 인도해 줄 것이다. 자연의 재촉함에
힘입어 아동들을 물리적인 사물들을 다루어봄으로써, 변별력과 스스로의
역량을 성인들의 가르침 없이도 자연히 완성시켜 갈 것이다. 따라서 자연
의 인도를 따르게 되면, 아동으로 하여금 독립적인 정신을 소유하는 청년
기로 이행하도록 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면, 청년이 사회적 세게에 발
을 들여놓을 때에는 그 세계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가 보기에 잘 사회화된 성인들은 다른 사람의 눈에 너무 의존적 이라
는 것이다. 그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눈으로 보는 방법과 자신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잊어버렸다. 그들은 단지 사회가 그들에게 기대하는 것
을 보며 생각할 뿐이다. 따라서 '올바른'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아동을 가
르치는 데 몰두하는 대신, 자연이 의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 나름의
방식으로 학습하여 자신의 역량을 완전하게 하도록 허용해야 한다. 그러
면 그들은 자기 자신의 판단력을 신뢰하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의 “에밀”에 나타난 교육방법을 살펴보면, 루소는 에밀로 하여금 자
연의 교유한 시간표에 따라 각 단계마다 그에 맞는 역량들을 완전케 하도
록 고무하였으며, 에밀이 스스로 판단할 수 없는 것은 결코 제시하지 않
았다. 그의 방법은 대부분의 교육자들의 방법과는 근본적으로 달랐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아동을, 그들 고유의 욕구와 학습방법을 갖고 있는
아동으로서 다루는 데 만족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가능한 한 발리 성
인의 지식을 아동에게 주입시키려 한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는 역사, 지
리, 수학 등을 가르치는데, 이러한 과목들은 아동의 직접 경험과는 관계
가 없으며 또한 아동에게는 결여되어 있는 추리력을 필요로 하는 과목들
이다.
아동들은 이러한 과목들과 씨름하면서, 학습이란 괴로운 경험이라고
인식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아동들은 성인들이 말하는 것을 완전히 이
해할 수 없기 때문에 억지로 사물들을 신뢰해야만 하며, 단순히 성인들이
그들에게 진리라고 설명해 주었기 때문에 억지로 성인들의 그 대답을 받
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들은 부모나 교사에게 "여기서 내가 올은
대답을 하였나요? " "이것이 옳은가요?“ 라고 묻는 수밖에 없다. 그렇게
해서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는 것을 학습하게 되며 스스로 생
각하는 것을 그만둔다. 아동들에게 그들의 이해력을 넘어서는 것을 학습
하도록 요구하면, 이들은 나태해지고 동기화되지 않는다. 이들을 동기화
시키기 위해서 교사들은 위협이나 뇌물, 비난, 부추김, 그리고 다른 사회
적 강화물 등을 사용한다. 그들은 아동들이 성인의 인정을 받기 위해 학
습하도록 만들고 있다. 이러한 절차들은 단지 다른 사람들의 인정에 대한
아동의 의존성을 강화시켜줄 따름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루소는 그 자신의 교육방법이 "단지 부정적인 것"
이라고 말하였다. 다시 말하면, 그는 에밀의 신체와 감각은 훈련시켰지만
그의 정신은 가능한 한 오랫동안 잠자고 있게 하였다. 에밀의 추리할 수
있는 역량이 발달할 때까지는 모든 견해들로부터 에밀을 보호해주었으
며, 추리하는 능력이 발달했을 때는 에밀 스스로가 그 견해들을 판단할
수 있었다. 12세나 15세 경에도 에밀은 인습적인 면에서는 무지한 듯이
보였다. 그는 사회나 도덕에 관하여 아무 것도 몰랐으며 내보일만한 아무
런 어른다운 지식도 없었다. 그는 단지 소박하고 행복한 소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그 자신의 고유한 경험에 따라 모든 것을 판단하도
록 배워왔기 때문에 진정한 사고를 할 수 있었다.
루소는 다른 사람들이 그의 충고에 대해 참을 수 없으리라고 예상하였
다. 그의 충고는 아동에게 미래에 대한 준비를 시키는 데 있어 실패한 것
처럼 보였다. "적절한 시기가 되었을 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아동 스
스로가 알고 있는지 우리가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에 대한 루소의 대
답은, 아동들은 그들이 파악할 수 있게 되기 전까지는 어떠한 것도 진정
으로 학습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는 또한 사회가 너무 빨리 변화하기
때문에 어떠한 지식이 유용할 것인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
하였다. 중요한 것은, 아동들이 특정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이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만약 자신들의
이해력 범위를 넘어서는 신념을 받아들이도록 강요받는다면, 스스로 생
각하는 법을 배울 수 없게 된다.
루소가 "에밀"에서 밝힌 자연교육의 원리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안인희,
1999).
첫째, 어린이는 자연이 요구하는 바를 채울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둘째, 자연의 필요에 속하는 육체적인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는 어린이
에게 없는 것은 지성에 대해서 건 힘에 대해서 건 모두 도와주어야 한다.
셋째, 이렇게 도와줄 경우 꼭 필요한 것 이외에 가령 변덕이나 이유 없
는 욕망에 대해서는 도와주지 말아야 한다.
넷째, 아직 거짓말을 할 줄 모를 때 어린이를 잘 관찰해서 아이의 욕망
이 자연에서 온 것인지 아닌지를 구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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