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역동이론]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학, 융(Jung)의 분석심리학,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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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역동이론]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학, 융(Jung)의 분석심리학,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역동이론

I.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학
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발달
3. 정신분석학의 비판

II. 융(Jung)의 분석심리학

III.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

본문내용

장하였다. 또한 Freud와Jung 모
두 인간행동을 결정하는데 있어 무의식적 동기의 역할을 강조하였으나,
Preud는 무의식을 자아가 통제해야만 하는 흥분이 들끊는 원초아의 덩어
리로 보았던 반면, Jung은 강인함과 생명력이 넘치는 자아의 근원으로 보
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그리고Jung은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
식이라는 다른 수준의 두 가지 층의 무의식이 있다고 한 것 역시 차이점이
라 할 수 있다.
개인적 무의식(personal unconsciousness)은 어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서 자라는 동안 겪은 개인 생활에서 의 체험내용 가운데 무슨 이유에
서든 잊어버린 것, 현실세계의 도덕관이나 가치관 때문에 현실에 어울리지
않아 억압된 여러 가지 내용으로서 반드시 성적인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
성적인 것을 포함한 모든 그 밖의 심리적 경향, 희구, 고의로 눌러버린 괴
로운 생각이나 감정, 그리고 의식에 도달하기에는 그 강도가 미약한 역하
지각 등의 모든 것들로 구성된다-Jung의 가장 독특한 개념인 집단적 무의
식(collective unconsciousness)은 태어난 이후의 경험내용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태어날 때 이미 가지고 나오는 무의식의 층으로서 일적이 의식된
일이 없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개인의 특성보다 인류 일반의 특
성을 부여하는 요소이다. 그러므로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존재한다는 뜻
에서 Jung은 이를 집단적 무의식이라고 불렀으며, 집단적 무의식은 인간에
게 주어진 다양한 원형(archepe)에 의하여 구성된다. 원형은 그 자체가
정신적 이미지는 아니나 어떤 전형적인 정신적 이미지나 신화적 표상을 낳
게 할 수는 있다. 예를 들어, '태양' 의 원형은 생명을 창조하고 정의로우며
숭배해야 할 신과 같은 이미지와, 그리고 '어머니'의 원형은 한 개인의 어
머니, 대지 또는 보호적 존재의 이미지와 광범위하게 연합될 수 있다. 마찬
가지로 '영웅'의 원형은 원시 종족의 족장이나 특별한 역사적 사건에 따라
어떤 중요한 인물과 연합될 수 있다.
Freud와 Jung의 또 다른 점은 Freud는 성의 본능을 강조한 반면 Jung
은 이성적이고 정신적인 특성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또한 Freud는 아동기
에 정신적인 발달이 짜여진다고 생각한 반면, Jung은 충분한 정신적 발달
은 중년에 와서야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Jung은 인간 성격의
근원이 과거의 조상으로까지 확대된다고 믿는 역사적 연속성의 감각을 지
딘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성격의 여러 부분을 조화로운 전체로 통합하는
쪽으로 그리고 자기실현의 쪽으로 항상성 있게 움직인다고 주장하였다.
Jung의 분석심리학은 미래지향적이고 삶의 의미의 중요성과 자기실현의
성취 등을 강조함으로써 현대의 성격 이론에 영향을 주었으나 그 특유의 상
징주의와 신비주의 때문에 그동안 심리학자들로부터 경시되어 왔다.
II.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
1911년 Freud를 떠나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를 창설한
Alfred Adler(1870~1937)도 무의식을 강조하였지만 그의 무의식은 Freud가
주장한 성적 본능이 아니라 사회적 충동이었다. 왜냐하면 Adler는 인간을 출
생의 순간부터 대인관계에 노출되며 일생 동안 사회에 적응해야만 하는, 근
본적으로 사회적 존재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Adler의 개인심리학의 기본입
장에 의하면 전체적으로 인간을 단일하고 분해할 수 없는 자아 일관적이며
통일된 존재로 기술한다. 즉, 개인을 통일된 자아일관적인 실체로서, 완전성
을 추구하기 위해 능동적인 노력을 하는 사람으로서, 또한 창조적이고 자기
결정적인 실체로서, 사회적인 소속체로서, 그리고 자기주관성을 지닌 사람
으로 간주한다(이훈구 역, 1989). 즉, 인간을 본능의 충동적 처분만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운명을 선택하고 자신의 인생계획을 창조하며 자신의
목적성취를 도와줄 특질, 태도 및 능력을 발전시키는 존재로 보았다.
Adler는 인간의 공통적인 기본 동기를 열등감에 기초한 '우월성 추구
(striving for superior)'라고 하였다. 왜냐하면 열등감 컴플렉스(inferior
complex)가 근본적으로 모든 인간의 추구에 대한 동기유발의 근거가 된다
고 보았기 때문이다. 즉, 모든 개인의 진보나 성장 그리고 발달은 자신의 열
등감-그것이 상상에 의한 것이든 사실이든 간에-을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비
롯된다는 것이다. Adler는 열등감 콤플렉스의 세 가지원천으로서 기관열등
감(organ inferiority), 과잉보호(spoiling), 방임(neglect)을 주장하였다.
Adler에 의하면 유아는 음식을 제공해 주며 보호해 주는 성인에게 열등감을
갖고 있으며, 성장하면서 자신의 신체적 결함, 손위의 형제 자매들의 존재
또는 불행한 가정생활 등이 열등감 반응을 강화시켜 준다고 하였다.
Adler는 이러한 열등감 콤플렉스를 보상하기 위해 아동은 우월감, 충
족감 및 권력감을 성취하게 해주는 개인적 목표를 설정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모든 개인은 완전성이나 우월성을 포함한 가상적인 최종 목표를 위
해 자기 고유의 생활양식을 발달시킨다는 것이다. 이러한 생활양식은 세
가지 주된 인생과제 즉, 직 업 이나 우정, 그리고 사랑과 결혼에 관한 태도와
행동을 통해 가장 잘 드러난다는 것이다. 여기서 Adler는 사회적 관심 차원
과 세 가지 인생과제와 관련된 능동성의 정도의 차원을 기초로 네 가지 생
활양식 유형-지배형(the ruling type), 기생형 (the getting type), 회피형(the
avoiding type) 사회적 유용형 (the socially useful type)-을 제시하였다. 네
가지 생활양식 가운데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사회적 유용형으로서 그만큼
사회적 관심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개인의 생활방식을 발달시키는 데
관련되는 것으로 Adler는 창조적 자아, 출생순위, 그리고 사회적 관심을 들
고 있다. Adler의 성격이론에서 사회적 관심의 정도는 심리적 건강의 지표
가 될 정도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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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6
  • 저작시기201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7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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