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단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성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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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발달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단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성발달단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지발달이론

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감각운동기 : 출생~2세
2. 전조작기 : 2~7세
1) 자기중심적 사고
2) 물활론적 사고
3) 직관적 사고
4) 상징발달
3. 구체적 조작기 : 7~11세
4. 형식적 조작기 : 11세 이후

II.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I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전인습적 수준
1) 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
2) 2단계 : 상대적 쾌락주의
2. 인습적 수준
1) 3단계 : 착한 소년-소녀 지향
2) 4단계 : 법과 사회질서
3. 후인습적 수준
1) 5단계 : 민주적 법률
2) 6단계 : 보편적 원리

본문내용

하다.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이 아동과 어른 혹은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한다고 믿었다.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은 아동의 인지 발달에 교사나 성인이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이다.
(1) 근접발달영역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은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영역을 의미한다(정옥분, 2006). 즉, 수업은 근접발달영역에
작용하여 아동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깨우치도록 하는 것이며,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이 혼자서
공부하도록 하는 것은 아동의 인지발달을 늦추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아동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아동들에게 높은 수준의 복잡한 내용을 보다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하였으며, 근접발달영역에서는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얻어지는 사회적인 지식은 개인적
인 지식이 되고, 개인적인 지식은 점차 증가되고 복잡해진다. 궁극적으로 발달은 한 개인이 그
공동체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비고츠키의 평가는 인지발달에 있어서 연령차에 대한 기술이나 설명이 거의 없어 인지이를
인가하는 의문점과 근접발달영역개념의 모호성 및 근접발달영역 측정의 문제이다. 또한 사회
적 문화적 역사적 관점을 강조한 나머지 발달의 생물학적 측면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I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이론(moral development theory)은 콜버그(Lawrence Kohlberg)가 피아제의 이
론을 보다 세분화하고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이론으로 도덕적 델5)1마 상황을 제시하고, 연령별
로 개인이 그러한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그리고 왜 그런 판단을 내리게 되
었는가를 묻는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그는 도덕성 발달이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그 단계가 결정된다고 보았고, 개인의 도덕적 능
력에 따라 도덕성 발달을 전인습적 수준(4~세), 인습적 수준(10-13세) 및 후인습적 수준
(13세 이상)의 3수준으로 구분하고 각 수준마다 두 개의 단계를 설정하여 6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1) 전인습적 수준(Pre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에서는 개인에게 내재화되어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외부의 영향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 이 수준에서 아동은 행동의 결과가 가져다주는 보상이나 처벌에 의해 옳고 그름
을 판단하거나. 규칙을 정하는 사람들의 물리적인 권위에 따라 도덕성을 고려하여 판단한다.
1) 1단계 : 처벌과 복종 지향
아동은 처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과 권위에 복종하며. 선과 악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 어떤
행동의 내용보다는 결과에 의해 판단한다. 그들의 도덕관념은 극히 비합리적이며, 무조건적으
로 외부의 권위에 순응하려고 한다. 그들은 규칙을 어긴 행위의 본질이 나쁘다기보다는 그러
한 행동은 벌을 받기 때문에 나쁜 것으로 판단한다. 그들의 도덕관념은 극히 비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2단계 : 상대적 쾌락주의
아동들은 보상을 얻거나 개인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규칙에 동조하며, 자신과 타인을
만족시키려는 도구로서 도덕적 행동을 정의한다. 그들은 규칙을 고정이거나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어떤 문제이든 한 가지 이상의 측면이 있음을 알게 된다. 모든 것이 자기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상대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고 보며, 자신의 욕구와 쾌락에 따라 도덕적
가치를 판단한다.
(2) 인습적 수준(conventional level)
자신이 속한 가족, 사회, 국가의 기대에 맞는 행동을 하고자 노력하는 수준으로 힘이 있거나
길위적인 타인의 칭찬을 획득하고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 사회적 규칙이나 기준에 따르
며, 타인의 관점을 인식하면서 이를 고려할 수 있으며, 집단이나 집단 성원에 대해 동일시한다.
1) 3단계 : 착한 소년-소녀 지향
도벽이란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생각하며 타인에게서 칭찬을 받고 타인을 기
쁘게 해 주거나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을 도덕적이라고 여긴다. 타인의 반응이 도덕성 판
단의 기준이 되지만 물리적인 힘보다는 심리적인 인정 여부에 관심이 있으며, 착하게 됨으로
써 타인의 인정을 받게 되는데, 이때부터 사회적 규제를 수용하며, 의도에 의해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2) 4단계 : 법과 사회질서
법과 사회질서를 준수하고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을 음은 행동으로 생각하는 수준으로 규
칙은 사회적 질서 내에 고정된 것이며, 선한 행동이란 사회가 정한 규칙이나 역할을 그대로 따
르는 것으로 본다. 이것은 도덕적 판단의 근거가 타인 중심에서 벗어나 사회규범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이며, 사회의 안전을 위한 법의 기능을 전체로서 개념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3) 후인습적 수준
집단의 권위나 권리를 행사하는 사람들과는 무관하게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하려는 노
력을 보이는 수준으로 보편적으로 타당한 원리로서 정의에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도덕적으로
올은 것과 적법한 것이 항상 일치하거나 같은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1) 5단계 : 민주적 법률
개인의 권리나 사회적 계약 및 민주적 방식으로 만들어진 법률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도덕
적인 것으로 보며, 법이란 사람들이 화목하게 살아가기 위해 공동체가 동의한 장치라고 생각
하는 단계이다. 그런 목적으로 만들어진 법이 잘 지켜져야 하는 것이 사회적 계약이지만 개인
의 권리나 존엄성을 위협한다면 불공정한 것으로 간주되고 도전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언
제든지 유동적일 수 있다고 본다.
2) 6단계 : 보편적 원리
자신이 선택한 보편적인 원리를 따르는 것이 최고의 선이라고 여기며, 개인의 양심이나 자
신이 선택한 윤리적 원칙에 따라서 옳고 그름을 정의한다. 이 원칙들은 법. 사회적 가치 또는
사회적 계약을 초월하여 인간의 존엄성, 포괄성, 보편성, 공정성 등을 지니고 있고, 이 단계에
서는 도덕성 발달이 최고 수준에 이르게 되며, 보통 사람들이 도달하기 어려운 단계로서 각 개
인이 지향해야 할 하나의 목표단계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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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6
  • 저작시기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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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97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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